검색

얼음 하면 땡 하고 말할 것

마음을 더해서 살짝, 온도를 높인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무슨 말이든지 해야만 할 때도 있다. 무용하고 무의미하고 뻔해 보여도 그저 내가 여기 있어, 같이 있어, 라고 전하기 위해서. (2021.11.12)

상온에서라면 그냥 둬도 녹겠지만 ‘땡’을 할 수 있을 때는 ‘땡’을

나는 꼭 있어야 할 감정이 없는 게 아닐까, 종종 생각한다. 적어도 함량이 부족한 것만은 맞다는 생각이다. 저 사람이 저렇게 힘든데 지금은 나도 훨씬 더 슬프고 고통스러워야 하는 상황인 게 아닐까, 의심하게 된다. 사람은 다른 존재의 아픔에 얼마나 깊이 공명할 수 있는 걸까. 언젠가 ‘위로 잘 하는 사람’을 목표로 삼은 시절이 있었다. 이제는 아주 어렴풋이 기억나는 것을 보면 그 목표는 정말 깨끗하게 포기하긴 했나 보다. 다 부질없다고 여긴 것 같다. 위로를 잘 하는 일이 (사람마다 ‘잘’의 기준이 다르기는 하겠지만) 내게는 거의 불가능에 가까우니 무리하지 말고 가만히 중간이라도 가자는 결론을 내린 듯도 하다.

그런데 정말 가만히만 있게 되는 일이 자꾸 생긴다. 의도한 것이 아니라, 어찌해야 할지 도무지 모르는 상태가 되는, 그런 일에 점점 더 자주 맞닥뜨린다. 내가 뭘 안다고 이런저런 말을 늘어놓을 수 있나 무책임한 거 아닌가 싶고, 어떤 말도 행동도 나에게서 나가는 건 다 틀린 것 같고 오히려 화가 될 것만 같아서 무엇도 말하지도 움직이지도 못하겠다. 여기에서 그런 고민으로 혼자 주춤하는 동안 거기서는 더 애가 타고 좌절할 수 있다는 것을 짐작하게 되니 더 답답한 일이다.



나는 청년에게 지금은 술래를 피해 얼음이 된 거라고 말했다. 너무 걱정하지 말라고. 곧 누군가 땡 하고 외쳐줄 거라고. 얼음땡 놀이란 그런 거라고. 누군가 땡 하고 말해줘야 집에 갈 수 있는 거라고.

_윤성희, 『날마다 만우절』, 「어느 밤」 109쪽


물론 그럼에도 무슨 말이든지 해야만 할 때도 있다. 무용하고 무의미하고 뻔해 보여도 그저 내가 여기 있어, 같이 있어, 라고 전하기 위해서. 내가 가진 것, 줄 수 있는 것이 어떤 반전도 만들지 못할 것을 알고 있지만 그것이 거기 닿아서 마지막의 마지막에 얇디얇은 한 겹의 방패라도 되어주기를 간절하게 바라면서. 머지않아 또 다시 얼음이 될지도 모르지만 일단은 땡 하고 말하는 것이다. 천천히 녹도록 적당한 온도 아래로 옮겨가도록 하는 것도 방법이겠지만 ‘땡’을 말할 수 있다면 말하는 것.

얼마 전에는 고민을 거듭하다 머리를 쥐어뜯다 고요히 마음의 가장 깊은 곳으로 내려가 언어를 고르고 고르다 말해버렸다. 모르겠다고 말해버리고 말았다. 나는 당신이 어떤 선택을 하면 좋을지 모르겠는데 다만 너무 걱정된다고. 아플까 봐 다칠까 봐 무섭다고. 그러니까 내가 지금 할 수 있는 건 고작 이 정도인 거다. 모두가 착실하게 한 걸음씩 나아가고 있는데 나는 아직 멀었구나 실감하는 순간이었다. 누군가에게 조언 같은 조언을 건넬 수 있는 날이 오기는 할까.

역시 다른 이의 감정에 곧게 닿는 일은 너무 어렵고 가만히 있는 것에도 한계가 있어 괴롭다. 누군가의 아픔이 내가 보고 생각하고 느끼는 것보다 많이 크다는 것을 잊지 않는 것, 그것이 오늘의 내가 지키고 싶은 보루. 더 나빠지지 않기 위해 포기할 수 없는 방어선. 그 너머로 전진하는 날도 오기를. 아니 오지 않기를, 그런 게 필요한 날은 오지 않기를. 그래도 그런 때가 오면 한걸음은 더 갈 수 있기를. 휴... 여전히 혼란한 날들이다.



날마다 만우절
날마다 만우절
윤성희 저
문학동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박형욱(도서 PD)

책을 읽고 고르고 사고 팝니다. 아직은 ‘역시’ 보다는 ‘정말?’을 많이 듣고 싶은데 이번 생에는 글렀습니다. 그것대로의 좋은 점을 찾으며 삽니다.

날마다 만우절

<윤성희> 저13,500원(10% + 5%)

다가올 시간을 새롭게 마주하게 하는 힘, 싱그러운 삶의 조각들로 생동하는 윤성희의 세계 2019 김승옥문학상 대상 수상작 「어느 밤」 수록! 완숙하고 예리한 시선을 바탕으로 인간과 삶에 대한 긍정으로 나아가는 이야기를 선보이는 작가 윤성희의 여섯번째 소설집 『날마다 만우절』이 출간되었다. 이십 년이 넘..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날마다 만우절

<윤성희> 저10,500원(0% + 5%)

“할머니는 이미 다 컸잖아요.” 손자가 말했다. 나는 손자에게 아직도 엄마한테 혼나는 꿈을 꾼다고 말해주었다. 손자는 누구한테도 혼나는 꿈은 꾼 적이 없다고 대꾸했다. 자기는 꿈속에서도 착한 아이라고. 나는 어떤 아이였고 이제 어떤 사람으로 나이들어갈까 정갈하게 늙고 싶다는 바람은 냉소보다는 다정을,..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