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예스티비 점심신간] Ep.5 어감, 메타버스, 오한기

『우리말 어감 사전』 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이 책을 읽어보니, 앞으로 어떤 사업이 흥하고 어떤 회사가 성장할지, 메타버스라는 키워드로 정리할 수 있겠더라고요. (2021.06.16)



당신의 졸음을 깨우는 퀴즈 타임! '경험'과 '체험'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경험은 “자신이 실제로 해 보거나 겪어 봄”을 뜻하고요, 체험은 “자기가 몸소 겪음”을 뜻해요. 뭐야, 결국 똑같다는 소리잖아! 결국 우리는 단어의 미묘한 차이를 알지 못하고 사전을 덮게 되죠.

그런 분들을 위해 탄생한 책이 바로 『우리말 어감 사전』입니다.

이 책을 쓴 분은 30년 넘게 사전을 만든 ‘사전 편찬의 장인’인데요. 어디에서도 알려주지 않는 이런 미묘한 어감 차이를 알려주고 싶어서 이렇게 읽는 사전을 쓰셨다고 합니다. 이 책을 다 읽으면, 말의 속뜻을 잘 알고 찰떡같은 단어를 쓸 수 있을 거예요. ‘일 끝내고 침대에 누워 있으니 세상 편하다!’ 가 왜 ‘침대에 누우니까 세계 편하다!’가 될 수 없는지 공감하시게 될 거예요!






메타버스는 또 뭐야... 유비쿼터스 같은 건가? 알아야 할 단어가 또 하나 생겼는데요. 메타버스란 초월을 뜻하는 그리스어 Meta와 세상을 뜻하는 영어 Universe가 합쳐진 말이라고 합니다. 나와, 내가 살고 있는 현실과 연결되어 있는 가상세계를 말하는데요. 현실 배경에 카메라를 갖다 대면 포켓몬이 튀어나왔던 포켓몬GO도, 위치정보와 생체 정보를 기록하는 SNS도, 실제 지도를 앱 상에 옮겨놓고 택시의 위치를 파악하는 카카오T도 모두 메타버스라네요.

이 책을 읽어보니, 앞으로 어떤 사업이 흥하고 어떤 회사가 성장할지, 메타버스라는 키워드로 정리할 수 있겠더라고요.

제가 이해하고 있는 메타버스는 SM의 에스파가 4인조가 아니라 AI까지 합해서 8인조다 정도가 끝인데요. 도대체 에스파는 왜 광야로 가고 있는지, 책을 읽으면 힌트를 얻을 수 있을지도요?






제가 이 작가 얘기를 꺼냈다가, 도대체 누가 그 작가 책을 읽는지 모르겠다는 소리를 들었어요. 소수의 독자들이 열렬히 좋아하는데, 좋아한다고 말하기 다니기가 조금 뭐한 그런 작가이죠.

바로 오한기 작가입니다.

표지를 한 번 보세요. 귀여운 곰이 그려져있죠. 이 소설의 주인공은 도서관에 상주하면서 소설을 쓰는 작가입니다. 참여자가 한 명뿐인 독서 모임을 진행하는데, 심지어 그 한 명은 문학을 혐오하는 노인이고요. 관장이 사준 마이크는 초등학생에게 빼앗기고, 똥이 그 학생을 먹어치우고, 그 똥으로 난쟁이 괴물이 만들어지고... 

뭐 이런 말 같지도 않은 이야기가 소설이냐고요?

저는 이 소설을 정말 낄낄거리면서 단숨에 다 읽었습니다. 같이 사는 사람이 유튜브를 보고 있는 줄 알았대요. 능청맞은 이야기꾼의 자조적이고 냉소적인 유머. 끌리지 않나요? 





우리말 어감사전: 말의 속뜻을 잘 이해하고 표현하는 법
우리말 어감사전: 말의 속뜻을 잘 이해하고 표현하는 법
안상순 저
유유
메타버스 새로운 기회
메타버스 새로운 기회
김상균,신병호 공저
베가북스
인간만세
인간만세
오한기 저
작가정신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예스티비

예스24가 만드는 유튜브 채널 http://www.youtube.com/channelyes24

오늘의 책

우리 중 진짜 괴물은 누구인가

『백설공주에게 죽음을』 넬레 노이하우스 신작. 어느 날 한 소녀의 시신이 발견되고, 그녀의 엄마에게 사적 제재를 제공하는 한 단체가 접근한다. 강렬한 서사와 반전 속에 난민, 소셜미디어 등 현대 사회 문제를 녹아낸 노련미가 돋보인다. 그 끝에는 진정한 정의란 무엇인지 곱씹게 될 것이다.

시간을 사고파는 세상이 온다면?

시간 유전자를 이동하는 기술이 발견되어 돈만 있으면 누구나 시간을 살 수 있게 된 미래. 타임 스토어를 중심으로 영원한 생명을 꿈꾸는 자들의 흉악한 음모와 그들의 비밀을 파헤치는 아이들의 아슬아슬한 추격, 그리고 삶의 빛나는 가치를 이야기한다. 『열세 살의 걷기 클럽』 김혜정 작가의 신작.

경제의 중심에는 금리가 있다.

국제금융 최전선에서 활약한 조원경 저자의 신간. 금리가 경제와 금융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도로 분석한다. 자산 가치 증대와 리스크 관리에 필수적인 금리 이해를 돕기 위해 예금, 대출, 장단기 금리 등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여 금리와 경제의 상관관계를 설명해 주는 책.

세상에서 가장 든든한 내 편!

볼로냐 라가치상을 수상한 안효림 작가 신작. 화려하고 영롱한 자개 문양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부모의 맞벌이로 홀로 많은 시간을 보내던 아이가 신비로운 자개장 할머니와 함께 자개 나라를 모험하며 희망과 용기를 되찾는 이야기를 담았다. 진정한 보물은 가족이라는 것을 일깨워 주는 그림책이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