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2020년 굿즈 MD의 기쁨과 슬픔

예스24 굿즈 이야기 (7)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올해 마지막 칼럼인 만큼 2020년의 굿즈를 돌이켜보면 많은 제품들이 머릿속을 스쳐 지나가는데, 하나같이 귀했고 요즘 같은 난세 속에서 더 애틋했다. (2020.12.24)

올해의 마지막 MD상품

긴 터널의 끝을 지나 이제 빛이 보였으면 하는 2020년의 연말. 올해도 감각적이면서도 실용적이고 더 나아가 위로가 되는 굿즈를 만들기 위해 달려왔고, 또 이렇게 칼럼 연재를 통해서 독자님들과 소통하는 시간도 가질 수 있어서 즐거웠다.

올해 마지막 칼럼인 만큼 2020년의 굿즈를 돌이켜보면 많은 제품들이 머릿속을 스쳐 지나가는데, 하나같이 귀했고 요즘 같은 난세 속에서 더 애틋해지고 그랬더랬다. 열심히 일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천재지변 발생 시 보상 불가’라는 따위의 일을 내가 겪게 될 줄은 몰랐기 때문이다. 여기서 말하는 보상이라는 게 금전적 보상이라는 의미는 아니다. 모든 기업이 그랬듯이, 계획이 전체적으로 수정되고 보완하면서 놓치는 일이 발생하면 아무도 책임져줄 수 없다는 의미이다. 

특히 상반기에는 중국이 지역 간 이동을 금지하면서, 계획했던 입고들이 행여나 잘못될까 한바탕 식은땀을 흘린 기억도 있고, 방역 굿즈를 만들면서는 씁쓸했으며, 회의를 많이 하는 업무 특성상 코로나의 전파속도는 참 두려웠다. 다행히 입고는 모두 제시간에 이뤄졌으며, KF94 마스크/손 소독제/마스크 걸이 등의 출시를 통해 시국에 필요한 굿즈를 출시했다는 피드백을 듣기도 했다. 요즘엔 재택근무와 본사 출근을 번갈아 하게 되고 화상회의나 그룹 콜을 통해 업무를 진행하며 또 하나의 적응을 진행하고 있다. 

나뿐만 아니라 모두가 올해는 코로나 때문에 희로애락의 곡선이 요동쳤으리라 생각한다. 이 와중에도 즐겁고 뿌듯한 일도 많았다. 업계 최초로 애견용 산책파우치, 빙그레나 박카스와의 콜라보, 친환경 종이를 사용한 캘린더&다이어리, 그리고 pdf 에코 다이어리를 진행한 바 있다. 앞서 언급한 방역 굿즈는 물론, 홈캠핑을 위한 원터치 그늘막 텐트, 북카트, 미니 아이스박스, 접이식 의자 등도 출시하고 큰 호응을 불러일으켰다. 힘든 와중에도 소비자들의 사랑을 소진 속도나 SNS상의 반응으로 몸소 느꼈는데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 

2020년은 코로나에 맞서 여러 방면으로 힘쓴 만큼, 내년의 나는 올해의 나를 이기기 위해 더욱 부지런히 달려야 할 것 같은 슬픈(?) 예감이 든다. 2021년에도 더 풍성한 굿즈를 만들고 코로나로부터 잘 살아남으리라 다짐하고, 내년에는 부디 모두에게 힘 나는 일이 많이 생기길 바라본다. ‘더 나아진 2021년에 만나요~!’


12월 ‘러브둥둥’ 굿즈 보러 바로가기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지연(예스24 굿즈MD)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