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밑줄 그은 책] 한 여자가 자기 삶의 진실을 말한다면

『어둠의 속도』 『오늘을 조금 바꿉니다』 『준최선의 롱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매주 금요일, 예스24 뉴미디어팀에서 <채널예스>를 만드는 3인이 ‘밑줄 그은 책’을 추천합니다. (2020.08.14)


어떤 책은 밑줄 그은 한 줄의 문장으로 기억됩니다.

매주 금요일, 예스24 뉴미디어팀에서 <채널예스>를

만드는 3인이 ‘밑줄 그은 책’을 추천합니다.




『어둠의 속도』

뮤리얼 루카이저 저/박선아 역 | 봄날의책 

봄날의책에서 오랜만에 나온 세계 시인선 시리즈. 한국에 처음 소개되는 ‘뮤리얼 루카이저’는 살아생전 미국에서 시인이자 정치 활동가, 페미니스트로 활동하며 많은 작품을 발표했다. “제2의 물결 페미니즘 시집으로서 최초이자 최고인(피터 미들턴)” 작품으로 꼽히기도 했던 시집. 한국의 미투 운동이 시작됐을 때, 그의 연작시 「케테 콜비츠」의 시행 “한 여자가 자기 삶의 진실을 말한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 세계는 터져버릴 것이다.”는 수차례 여러 매체를 통해 회자됐다. 이 시집을 읽을지 말지 고민이 된다면, 옮긴이의 말을 먼저 읽고 결정해도 좋겠다. “매일매일 크고 작은 전쟁을 숨 가쁘게 맞닥뜨렸던 근 몇 년 한국의 여성으로서 루카이저의 시를 번역했던 나는 이번 작업을 통해 나라는 공고한 경계를 허물고 나를 긍정하는 방식을 새롭게 사유하게 되었다고 정리해보려 한다.(번역가 박선아)” 어떤 시도 쉽게 읽히지 않아서, 여러 번 곱씹고 싶어서 더 기억될 시집이다. (엄지혜) 




『오늘을 조금 바꿉니다』

정다운, 송경호, 홍지선, 신슬기, 박혜진, 오은경 지음 | 자그마치북스 

쓰레기를 줄이는 ‘제로웨이스트.’ 머리로는 알아도 실천이 어려웠다. 무심결에 비닐봉지와 영수증을 받아 들고, 텀블러를 깜빡하는 ‘아차!’의 순간들. 그러나 즐겁게 습관을 만들다 보면 점점 나아지겠지. 구체적인 방법을 찾아보려고 초록색 표지의 『오늘을 조금 바꿉니다』를 펼쳤다. 제로웨이스트 라이프를 즐기는 6명의 저자가 알려주는 다정한 매뉴얼들. ‘거절의 말을 연습해야 한다’는 대목이 눈에 들어왔다. ‘영수증 버려 주세요’라는 말 대신, ‘영수증 안 주셔도 괜찮아요’라고 하면, 그만큼 쓰레기가 줄어든다는 것! 쉽지만 확실한 지침이라 밑줄 그어 뒀다. 오늘부터 당장 실천! (김윤주)




『준최선의 롱런』

문보영 저 | 비사이드

'몰랐어요', '모르고 그랬어요'. 악의 없는 상대의 말을 들으면 고개를 끄덕이다가도 조금은 찝찝한 기분이 든다. 몰랐다고 하니 질책을 할 수도, 책임을 물을 수도 없지만 이 애매한 마음은 뭘까. 문보영 시인의 산문집 『준최선의 롱런』에서 만난 이 문장. 밑줄을 그으면서 그간 답답했던 마음이 조금은 해소되는 것 같았다. 확실히 무지는 옳고 그름의 문제는 아니다. 그러나 성의의 문제일 순 있다. 모든 걸 다 알고 살기엔 너무 복잡한 세상이지만, 말과 행동으로 옮기기 전에 한 번쯤 먼저 찾아보면서 '브레이크'를 걸어보는 건 어떨까. 모두에게 '잠시 멈춤' 버튼이 필요한 순간일지도 모른다. (이지원)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ebook
준최선의 롱런

<문보영> 저9,100원(0% + 5%)

제36회 김수영문학상 수상 작가 문보영의 대충과 최선 사이에서 어슬렁거리며 간 보는 일상 이 책은 매 순간 최선을 다하느라 넉 다운된 사람들에게 ‘존버’로 일군 소확행 대신 가볍고 경쾌한 발걸음으로 일상을 사는 법을 알려준다. 대충하는 것은 아니지만 최선을 다하는 것도 아니고 그 사이에서 묵묵하게 롱런하는..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