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책장에 책을 꽂듯

MD의 기획전 만들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기획전을 준비하는 건 책장을 채우는 것과 비슷하다. 같이 두면 좋은 책들을 한 권 한 권 모은다. 테마는 색다르면 좋겠지만 나만 재미있으면 안되니 한 눈에 맥락이 보이는 것을 찾아본다.(2020. 07. 17)

외서 MD님과 함께한 이벤트


도서 MD의 뇌를 그리면 '어떻게 하면 책을 잘 팔 수 있을까?'가 대부분을 차지할 텐데, 그런 고민의 산물 중 하나가 기획전이다. 스와이프 한 번이면 잊히기 쉬운 페이지의 바다 속에서 조금이라도 시선을 끌 수 없을까, 오늘도 머리를 쥐어짜본다.

* 이벤트는 MD 말고도 많은 이들이 준비한다. 출판사에서 마련하는 경우도 있고, 매달 두 번씩 근사한 사은품을 선보이는 예스24 전사이벤트는 전담하는 부서가 따로 있다. 책을 잘 소개해보자는 마음들이 하나하나 모인 것이 바로 예스24에 게시된 수많은 이벤트 배너들!

기획전을 준비하는 건 책장을 채우는 것과 비슷하다. 같이 두면 좋은 책들을 한 권 한 권 모은다. 테마는 색다르면 좋겠지만 나만 재미있으면 안되니 한 눈에 맥락이 보이는 것을 찾아본다. 큰 상을 받거나, 성격이 닮은 책들이 연달아 출간되거나, 다가오는 계절에 독자들이 많이 찾을 책이 있으면 좋다. 별다른 이슈가 없다면 그때부터 의식의 흐름을 따른다.

'베스트에 어린이 학습만화 시리즈가 보이네' → '어른들도 만화로 공부하자고 어필해보자!'

'이번에 나온 일러스트집 작가가 원래 2D 유튜버 캐릭터 디자인으로 유명하다고? 2D 아이돌 책 많은데! 번역서가 많으니 고객님들은 원서도 관심있으시겠지.’ → “외서 MD님, 저랑 같이 이벤트 안하실래요?”

'바이러스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 특집호 잡지들이 있지만 종수가 살짝 아쉬워...' → “과학 MD님, 저랑 같이(이하생략)”

그렇게 윤곽이 잡히면 사은품 소진 속도, 테마의 수명, 이벤트 규모 등을 가늠한다('너무 많이 팔려서 사은품이 부족하면 어떡하지? 하하' 하는 희망을 안고). 생각보다 너무 지엽적인 테마라 책이 별로 없거나 ('너무 사심 보이는데?') 혹은 시리즈 일부 권이 품절이라 소개하기 어려운 책이면 아쉽지만 기획을 보류한다. 이후 여러 팀의 도움을 받아서 이벤트를 오픈한다. 그리고 내가 만든 책장이 맘에 드는 분이 계실까 초조하게 기다린다. 책이 팔리고 사은품이 줄어드는 걸 볼 때마다(물론 알맹이인 책들이 좋아서 사주시는 것은 알지만!) 뿌듯하다. 그런데, 다음엔 또 무슨 이벤트 만들지?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양찬(도서MD)

언젠가는 ‘안녕히 그리고 책들은 감사했어요’ 예스24 MD.

오늘의 책

더워 죽는 참혹한 현실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면 '더워 죽겠다'는 과장된 표현을 써본 적이 있을 테다. 이제는 과장이 아니다. 진짜 더위로 죽는 사람이 생긴다. 점점 더 더워지고, 더 많은 삶이 죽음에 내몰린다. 책에서 보여주는 장면은 섬뜻하지만, 외면할 수 없는 사실이다. 지구인 필독서.

『고 녀석 맛있겠다』 20년 후 이야기

<고 녀석 맛있겠다> 시리즈 출간 20주년 기념작으로 초보 아빠였던 티라노사우루스와 아기 공룡 '맛있겠다'의 따뜻하고 가슴 뭉클했던 만남과 작별 이후 20년 만의 다시 만난 둘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읽고 나면 눈물이 핑 도는 그들의 두 번째 만남과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이별을 만나보자.

당신을 위한 맛나고 맛나는 이야기

2024 런던도서전에서 『연남동 빙굴빙굴 빨래방』으로 주목받은 김지윤 작가의 신작. 혜화동의 작은 가게 ‘맛나 도시락’에서 펼쳐지는 에피소드들을 반찬 삼아 뜨끈뜨끈한 밥심을 닮은 이야기를 담았다. 오늘 하루 지친 일상을 보냈다면, ‘진짜 어른’ 정금남 여사의 든든한 한 끼를 드셔 보시길.

어느 단타 천재의 매매 원칙

100만 원으로 참가한 실전투자대회에서 1,187%의 수익률로 화려하게 등장한 대학생 트레이더 만쥬의 투자 비법을 들려준다. 주식에 입문해 전업 투자자가 되기까지 저자의 투자 이야기를 통해 승률을 높이고 수익을 내는 매매의 기준과 원칙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