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김민식 PD “책을 읽으며 나를 지킨다”

PD 김민식의 서재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저는 삶에서 고난과 시련이 올 때마다 독서의 즐거움에서 살아갈 힘을 얻었던 것 같아요. 책 없었으면 어떻게 살았을까요? (2020.06.01)


김민식 PD는 한국외국어대학교 통역대학원을 졸업하고, 재미난 직업을 찾다가 1996년 MBC 공채에 지원해 예능 피디로 입사했다. 태생이 남을 웃기기 좋아하는 딴따라인 탓에 매일같이 신나게 연출했더니 청춘 시트콤 <뉴논스톱>으로 백상예술대상 신인상, 드라마 <내조의 여왕>으로 백상예술대상 연출상을 공동 수상하기도 했다. 2012년, 얼결에 MBC 노조 부위원장을 맡았다가 대기발령 및 정직 6개월의 징계를 받는 바람에 연출 길이 막히게 된다. 그는 체념과 순응을 물리치기 위해, 끝까지 싸워 이기기 위해 동료들과 ‘웃음 터지는 싸움’을 작당한다. 

싸우는 중에도 지치지 않기 위해 끊임없이 글을 썼다. 그때 쓴 글들을 모았더니 20만 독자가 선택한 베스트셀러 저자가 되었다. 지은 책으로는 『내 모든 습관은 여행에서 만들어졌다』『매일 아침 써봤니?』『영어 책 한 권 외워봤니?』, 『나는 질 때마다 이기는 법을 배웠다』 등이 있다.


책의 재미를 느꼈던 때는 언제부터였나요?

어린 시절, 가장 좋은 친구는 책이었습니다. 책만 펼치면 우울한 현실은 잊고 이야기 속으로 풍덩 빠질 수 있다는 걸 초등학생 때 알았어요. 20대가 된 후에도 여전히 하고 싶은 일도, 할 수 있는 일도 없어 우울했어요. 좋은 친구였던 책이 이제 좋은 스승이 되었어요. 어떻게 살 것인가를 가르쳐줬죠. 아무 것도 할 수 없을 때, 책은 읽을 수 있어요. 언제 어디서라도 책만 펼치면 배움을 얻을 수 있어요. 결국 저는 삶에서 고난과 시련이 올 때마다 독서의 즐거움에서 살아갈 힘을 얻었던 것 같아요. 책 없었으면 어떻게 살았을까요?

책 읽는 시간은 작가님께 왜 소중한가요?

힘들고 지칠 때, 책을 읽어 나를 채웁니다. 독서를 통해 때로는 위로를 얻고, 때로는 영감을 얻고, 때로는 용기를 얻지요. 책 읽는 시간은 결국 나를 지키는 시간입니다. 내가 소중한 만큼, 책 읽는 시간도 소중하지요. 사람을 만나 고갈된 에너지를 책을 만나 다시 충전합니다. 

요즘 저자님의 관심사는 무엇이며 그 관심사와 관계하여 읽을 계획인 책이 있나요?

퇴직 후, 전업 작가가 되는 게 꿈입니다. 글을 잘 쓰는 법이 궁금합니다. 다행히 책을 보면 글 쓰는 노하우가 많더라고요. 책을 쓰는 사람이 가장 자신 있는 노하우는 역시 글 쓰는 노하우인가 봐요. 글쓰기에 대한 책이 많고, 노후대비에 도움 될 책이 많아 행복합니다. 앞으로 살면서 중요한 건 놀이와 공부와 일의 삼위일체라 생각하는데요. 세 가지를 동시에 할 수 있는 활동이 바로 글쓰기지요. 앞으로도 글쓰기 공부를 꾸준히 하여 언젠가 『매일 아침 써봤니? 2』를 쓰고 싶습니다.

최근작 『나는 질 때마다 이기는 법을 배웠다』와 관련하여, 독자들에게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MBC PD로 96년도에 입사해 시트콤 <뉴 논스톱>, 일밤 <러브하우스>, 드라마 <내조의 여왕>까지, 재미난 코미디로 시청자들에게 웃음을 주는 게 삶의 보람이었어요. 그런 제가 노동조합 부위원장으로 일한 후, 대기발령 정직 6개월 교육 발령에 구속영장, 징역 2년 형 구형까지 숱한 일을 겪지요. 공영방송 정상화를 위해 싸운 결과, 고난과 시련이 왔는데요. 드라마 연출에서 배제되어 쫓겨난 후, 나의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고민하다 자기계발서 저자가 됩니다. 『나는 질 때마다 이기는 법을 배웠다』가 직장 생활에서 힘든 시간을 보내는 분들에게 작은 위로와 응원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명사의 추천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 저 | 임상훈 역
현대지성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 저 / 임상훈 역 | 현대지성 

1993년 낯가림이 심하고 소심한 영업사원으로 일하던 내게 꿈과 희망을 안겨 준 책. 친구를 만들고 사람을 설득하는 데 있어 최고의 답을 주는 책.


노동의 종말
노동의 종말
제러미 리프킨 저 | 이영호 역
민음사


『노동의 종말』 

 제러미 리프킨 저 / 이영호 역 | 민음사 

1995년 통역대학원 재학 시절, 이 책을 읽고 창작 노동자로 살아야겠다고 결심하고 진로를 바꿨으니, 말 그대로 인생을 바꾼 책.


당선, 합격, 계급
당선, 합격, 계급
장강명 저
민음사


『당선 합격 계급』

장강명 저 | 민음사 

소설가 장강명이 작정하고 쓴 르포. 한국 사회를 더 나은 곳으로 바꾸기 위한 진지한 고민과 성찰을 담은 책.


읽고 쓴다는 것, 그 거룩함과 통쾌함에 대하여
읽고 쓴다는 것, 그 거룩함과 통쾌함에 대하여
고미숙 저
북드라망


『고미숙의 글쓰기 특강』

고미숙 저 | 북드라망 

평생 공부로 최고는 역시 독서와 글쓰기만한 게 없다. 경쟁이 필요 없고, 재능이 필요 없고,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취미와 공부로서의 글쓰기 예찬론.


우리의 불행은 당연하지 않습니다
우리의 불행은 당연하지 않습니다
김누리 저
해냄


『우리의 불행은 당연하지 않습니다』

김누리 저 | 해냄

김누리 교수의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강연을 듣고 찾아 읽은 책. 이 책이 세상을 바꾸는 단초가 되기를 소망하며.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더워 죽는 참혹한 현실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면 '더워 죽겠다'는 과장된 표현을 써본 적이 있을 테다. 이제는 과장이 아니다. 진짜 더위로 죽는 사람이 생긴다. 점점 더 더워지고, 더 많은 삶이 죽음에 내몰린다. 책에서 보여주는 장면은 섬뜻하지만, 외면할 수 없는 사실이다. 지구인 필독서.

『고 녀석 맛있겠다』 20년 후 이야기

<고 녀석 맛있겠다> 시리즈 출간 20주년 기념작으로 초보 아빠였던 티라노사우루스와 아기 공룡 '맛있겠다'의 따뜻하고 가슴 뭉클했던 만남과 작별 이후 20년 만의 다시 만난 둘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읽고 나면 눈물이 핑 도는 그들의 두 번째 만남과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이별을 만나보자.

당신을 위한 맛나고 맛나는 이야기

2024 런던도서전에서 『연남동 빙굴빙굴 빨래방』으로 주목받은 김지윤 작가의 신작. 혜화동의 작은 가게 ‘맛나 도시락’에서 펼쳐지는 에피소드들을 반찬 삼아 뜨끈뜨끈한 밥심을 닮은 이야기를 담았다. 오늘 하루 지친 일상을 보냈다면, ‘진짜 어른’ 정금남 여사의 든든한 한 끼를 드셔 보시길.

어느 단타 천재의 매매 원칙

100만 원으로 참가한 실전투자대회에서 1,187%의 수익률로 화려하게 등장한 대학생 트레이더 만쥬의 투자 비법을 들려준다. 주식에 입문해 전업 투자자가 되기까지 저자의 투자 이야기를 통해 승률을 높이고 수익을 내는 매매의 기준과 원칙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