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무슨 일이든 즐겁게 하라

니체, 밴저민 프랭클린, 앤드류 매튜스의 촌철살인 한마디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벤저민 프랭클린은 ‘근면’에 관한 가르침으로 유명하다. 조그만 수첩을 만들어 매일 저녁에 그날 하루의 행동을 생각하고 반성하며 계획을 세우며 살았다.

무슨 일이든 즐겁게 하라

 

5.jpg


니체는 역사란 ‘도서관에 꽂혀 있는 낡은 책이 아니라, 매일매일의 삶이 곧 역사’라고 했다. 두려워하지 말고 차분하게, 열심히 용감하게 도전하고, 어제보다 더 나은 방법으로 오늘 새로운 시도를 하라고 조언했다. 그렇게 하루하루 살아가다보면 불필요한 것들은 저절로 떨어져나가고 중요한 요소들만 자신에게 남게 되기 때문이다. 

 

 

새벽에 일어나서 운동하고 공부하라

6.jpg

 


앤드류 매튜스는 ‘행복을 그리는 철학자’로 불리는 동기부여 작가이다. 호주에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나 법학을 공부했고, 미국에서 카툰을 그렸다. 대중연설가로 활동중이며 세계인들에게 긍정멘토로도 활약하고 있다.

 

그는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 행복의 비결이 아니라, 자신이 하는 일을 좋아하는 것이 행복의 비결이다.”라고 말한다. 어떤 목표도 좌절과 방해를 겪지 않고 이루어지는 법은 없으므로, 자신이 목표한 길로 나아가라고 조언하고 있다.

 

 

사는 날까지 명랑하게 살아라


7.jpg


니체에게 중요한 것은 인간이 자신의 능력을 더 우월하고 고귀하게 끌어올리는 일이었다. 삶의 문제는 기쁨에 대한 것이라고 규정하며, 즐겁게 철학을 풀어냈다. 그는 자신의 자서전에서 ‘견디기 어려운 진실 속에서도 명랑함을 잃지 않는 것’에 대해 이야기했다. 어떤 고통을 치르고서라도 진리를 추구하기보다는 가볍고 자유로운 정신을 추구하고자 했다.


그는 ‘지금 이 생을 똑같이 다시 살아도 좋다고 느낄 정도’로 기쁘고 긍정적으로 살아야 한다고 말했다. 기회는 늘 지금에 있고, 명랑하게 상황을 바라보고 삶을 사랑한다면 원하는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오늘을 내일처럼 살아라

 

8.jpg


벤저민 프랭클린은 ‘근면’에 관한 가르침으로 유명하다. 조그만 수첩을 만들어 매일 저녁에 그날 하루의 행동을 생각하고 반성하며 계획을 세우며 살았다. 그의 자서전에는 “끊임없이 떨어지는 물방울이 돌을 뚫으며, 근면함과 인내심으로 생쥐는 밧줄을 갉아 두 동강 낸다.”라고 쓰여 있다. 심지어 “우리는 언젠가 묘지에서 충분히 편하게 잠잘 수 있다.”라고 하면서 잠을 줄이고 시간을 아껴 쓰라고도 강조했다. 특히 내일 어떤 일이 일어날지 알 수 없으므로 오늘의 하루를 내일을 두 번 맞이하는 것처럼 쓰고, 오늘 일을 내일로 미루지 말라고 조언하고 있다.


 

 

심장이 쿵하는 철학자의 말세계 대철학자 37인 원저/편집부 편저 | 알투스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고대 서양 철학자부터 현대 철학자, 동양의 선인들, 대학자들은 남다른 ‘비전’과 ‘삶의 자세’를 갖고 있다. 오늘날 현대인들이 그들이 추구한 학문을 탐구해나가는 어렵다. 하지만 그들의 ‘본질을 꿰뚫고 진리를 추구하는 철학하는 자세’만큼은 기꺼이 배워서 삶에서 실천해나가야 한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심장이 쿵하는 철학자의 말

세계 대철학자 37인 원저/편집부 편저14,400원(10% + 5%)

“심장이 쿵 내려앉는다. 나한테 하는 말 같아.” 세계 대철학자 37인이 상처받은 당신에게 건네는 말 철학자들의 삶의 자세와 통찰에서 배우는‘최선의 인생’을 사는 법 지금 하고 있는 일을 계속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중요한 기로에 섰을 때, 그 누구의 말도 위안이 되지 않을 때, 세상이 나에게만 혹독..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