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사람이 아닌 친구를 만들고 싶다면

『오늘, 작은 발견』 공혜진 저자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이제 자신에게로 눈을 돌려 그림을 그리고 싶어지거나, 글을 써보고 싶은 마음이 들기 시작한 분들이 보시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일러스트레이터 공혜진의 『오늘, 작은 발견』은 독특한 책이다. 3년간 매일 거르지 않고 누군가 무심결에 흘렸거나 버려진 작은 사물을 주워 사진을 찍고 글을 써서 묶은 책. 『오늘, 작은 발견』은 이런 작디작은 사물들을 통해 기록한 일상의 사소하지만 특별한 모든 순간들을 담아낸 책이다. 공혜진 저자는 오랜 시간 수목원에 자라는 식물을 관찰하고 그림으로 표현하는 작업을 해온 일러스트레이터이자 자신만의 독특한 방법으로 일상을 기록하는 일상기록 공작가다. ‘사람’이 아닌 친구를 만들고 싶다면, 우리도 일상 속 작은 것들을 발견해보면 어떨까.

 

1번사진.JPG

 

『오늘, 작은 발견』은 그간 쓰셨던 책들과는 어떻게 다른 느낌이 드시는지요?


무엇을 줍게 될지 모른 채 시작한 것이어서 더더욱 순간순간, 매일매일 집중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길에서 주우면서 자꾸만 주운 것들이 어디서 왔는지 추리하면서 주변 사물들을 집중해서 바라보게 되고, 그것들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도 더 집중해서 바라보게 되었습니다. 전에는 주로 자연물과 관련한 작업들을 했었는데 이번 책을 하면서 그간 가지고 있었던 자연물과 인공물에 대한 선입견 같은 것이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책을 만들 때 그런 의미에서 영향을 미칠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무엇을 줍게 될지, 무엇을 이야기하게 될지 알지 못한 채 땅에 떨어져 있는 것들을 주웠다”고 쓰셨습니다. 유독 많이 줍게 된 물건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길을 다닐 때 가장 많이 보이는 것은 단추와 실핀입니다. 그리고 색색의 일회용라이터의 손잡이는 제가 너무 좋아해서 일부러 눈에 불을 켜며 찾고 있습니다.

 

사람, 사물의 존재에 대해 많이 생각하셨을 것 같아요. 어떠신가요?


자연물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작업들을 하면서 누군가의 삶의 순간들이 어느 하나 그냥 있는 순간은 없다는 을 하게 되었습니다. 모든 순간들이 모여야 하나의 삶이 되잖아요. 화려한 꽃이 피었을 때 그것을 바라보며 감탄하곤 하지만 오랜 시간 그 식물을 바라본 사람은 그 꽃이 피기 전의 싹이었던 순간이나 잎들이 하나둘 나오던 순간들도 모두 기억하고, 그런 순간들이 켜켜이 쌓여 있는 식물을 바라보게 되는 것 같아요. 누군가에는 아무리 하찮고 의미 없어 보이는 순간들도, 대상 본인에게는 삶을 이루는 한 조각인 것이니까요. 그것은 생명이 있고 없고를 떠나서 모든 대상에게 마찬가지 인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냥 내게 다가오는 순간들을 될 수 있으면 꼼꼼하게 씹어 느끼면서 살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수록 사진 중에 특별히 아끼는 사진이 있나요?


주워온 것들을 색별로 가득 모아 배열한 사진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사물들도 작고 많은데 하필이면 가장 더울 때 작업해서 힘든데다가 같이 사는 고양이가 자꾸 참여하고 싶어 해서 눈치 보면서 작업하느라 기억에 남습니다. 그리고 주은 공룡장난감과 곰 캔디를 틈꽃과 같이 찍은 사진도 기억에 남습니다. 집에 와서 모니터로 보니 공룡은 풀을 먹고 있고, 작은 식물에는 진딧물과 씨앗이 붙어있는 것이 보여서 놀랐던 기억이 있습니다.

 

배춧속나오는 질문 위에 일렬로 다 넣어주세요 (1).JPG배춧속나오는 질문 위에 일렬로 다 넣어주세요 (2).JPG배춧속나오는 질문 위에 일렬로 다 넣어주세요 (3).JPG배춧속나오는 질문 위에 일렬로 다 넣어주세요 (4).JPG

 

배춧속 사진이 인상 깊습니다. 너무 귀엽고 예쁘더라고요. 다른 사진의 느낌과 달리 생명이 느껴졌어요. 그 때의 상황을 다시 돌이켜 생각해보신다면 어떤가요? 저 배춧속은 나중에 드셨나요?


엄마가 김치를 담고 계셔서 엄마의 눈치를 보며 빠르게 배춧속을 챙겼어요. 최대한 감탄을 더 크게 해서 엄마의 환심을 사면서 엄마의 참여를 유도하는데 노력했습니다. 배추 명인이 배춧속은 김치에 넣지 말라고 했다하셔서 한참 줄 세워 놓고 같이 감탄하다가 된장 풀어 국을 끓여 먹었습니다.

 

책도 많이 모으시나요? 평소 가장 욕심을 갖고 모으시는 게 있다면요?


식물이나 동물 곤충 나무들의 도감들이나 자연물들을 잘 다룬 그림책이나 관찰기 같은 에세이들도 좋아합니다. 외국의 오래된 세밀화 작품집들은 한 번씩 서점에 가서 보며 군침을 흘리며 보고 있습니다.

 

금도 뭔가를 수집하고 계신가요?

전히 줍는 버릇이 남아 여전히 줍고 있어요. 가을이라 거리에서 만나는 작은 나무나 식물의 열매, 씨앗들에 더 치중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이 책을 추천해주고 싶은 대상이 있다면요?

이제 자신에게로 눈을 돌려 그림을 그리고 싶어지거나, 글을 써보고 싶은 마음이 들기 시작한 분들이 보시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는 너무 글 많고 지시가 많은 책이 힘들어진 분들이나, 주변에 사람 아닌 친구를 만들고 싶으신 분들에게 권하고 싶습니다.

 


 

 

img_book_bot.jpg

오늘, 작은 발견 공혜진 저 | 인디고(글담)
작고 거친 것들을 가만히 바라보는 시간을 사랑하는 그녀가 3년 동안 거르지 않고 매일매일 한 일이 있다. 누군가 무심결에 흘렸거나 버려진 작은 사물들을 주워 사진을 찍고, 글을 쓰는 일이다. 『오늘, 작은 발견』은 이런 작디작은 사물들을 통해 기록한 일상의 사소하지만 특별한 모든 순간들을 담아낸 책이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 작은 발견

<공혜진> 저12,150원(10% + 5%)

“눈에 ‘잘’ 보이는 것만이 전부는 아니니까.” 일상기록공작가, 길 위에 남겨진 작은 사물들을 발견하고 기록하다 저자는 오랜 시간 수목원에 자라는 식물을 관찰하고 그림으로 표현하는 작업을 해온 일러스트레이터이자 자신만의 독특한 방법으로 일상을 기록하는 일상기록공작가다. 크고 멋진 것들보다는 작고 거..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