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잔꾀 없는 청정돌 에이프릴

에이프릴 〈Spring〉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비록 쟁쟁한 인지도를 뚫진 못했지만, 잔꾀 없는 청정돌은 서두르지 않고 천천히 나아간다.

2.jpg

 

차고 넘치는 아이돌 그룹 중 대세 궤도에 오르긴 쉽지 않다. 항간에는 스타 탄생 조건으로 타고난 끼, 소속사의 뒷받침, 적절한 시기가 거론되며 세 가지 모두 무시할 수 없는 필수 요건으로 자리 잡았다. 연습생 100만 명 시대에 다재다능한 끼와 거물급 대형 기획사가 배후에 있다고 하더라도 타이밍의 활용에 승패가 좌우되기도 한다. 데뷔와 음원 발표 시기, 이제는 비일비재한 눈치 게임에 에이프릴은 타이밍을 놓쳤다.

 

아이러니하게도 데뷔 때와는 정반대되는 결과다. 카라 동생 그룹이라는 타이틀로 출격한 소녀들은 2015년 쏟아진 걸그룹 급류를 타고 가까스로 인지도를 쌓았다. DSP에서 오랜만에 내놓은 신인임과 동시에 스트링 사운드의 드라마틱한 활용, 하이디라는 콘셉트의 조화가 맞아떨어진 「꿈사탕」 때문이었다. 동화 속의 소녀라는 콘셉트를 유지해 팅커벨을 선두로 다시 한 번 순수함을 내세웠지만 임팩트 없는 곡은 그 기세를 꺾었다.

 

우직하게 이어가는 청초한 이미지와 싱그러운 보컬을 섞어 활기를 담았지만, 트와이스, 러블리즈로 거세게 몰아붙인 파도에 힘없이 표류했다. 앨범 트랙들 또한 전작 <Dreaming>보다 부실하다. 리틀 카라의 부활 격이었던 「Hurry Hurry」의 상큼함을 잇는 곡들을 다량 포진했지만 「Wake up」, 「팅커벨」, 「M.F.B.F(내 미래의 남자친구에게)」까지 비슷비슷한 분위기의 흐름은 그룹의 지향성은 높이나 지루함을 동반한다. 브라스와 신스 사운드의 알맞은 강약조절로 후렴구에 힘을 준 「눈을 뜨면」과 날이 선 비트에 잘게 쪼갠 드럼의 조화로 반전을 모색한 「Jelly」만이 적막 속에 생기를 불어넣는다.

 

「Rock u」와 「Pretty girl」에서 따온 초기 카라의 이미지를 따르는 다섯 소녀는 상승 곡선을 그리는듯 했으나 주춤한다. 하지만 대세의 여파에도 꾸준히 고수하고 있는 콘셉트는 칭찬받을 만하다. 비록 쟁쟁한 인지도를 뚫진 못했지만, 잔꾀 없는 청정돌은 서두르지 않고 천천히 나아간다. 이제 막 걸음마를 뗐을 뿐 아직 보여줄 게 많은 새싹들이 날아오를 타이밍은 곧 올 것이다.

 


 2016/05 박지현(kcandco0427@daum.net)

 

 

[관련 기사]

- 안드라 데이(Andra Day), 진한 알앤비 앨범의 완성

- 스터길 심프슨, 어린 아이에게 전하는 이야기
- 노브레인, 간만에 복귀한 펑크
- 런 리버 노스(Run River North), 포크와 개러지록의 조화

- 모든 트랙에 이름을 올린 버디(Birdy)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오늘의 책

나를 살리는 딥마인드

『김미경의 마흔 수업』 김미경 저자의 신작. 최선을 다해 열심히 살아왔지만 절망과 공허함에 빠진 이들에게 스스로를 치유하는 말인 '딥마인드'에 대해 이야기한다. 진정한 행복과 삶의 해답을 찾기 위해, 마음속 깊이 잠들어 있는 자신만의 딥마인드 스위치를 켜는 방법을 진솔하게 담았다.

화가들이 전하고 싶었던 사랑 이야기

이창용 도슨트와 함께 엿보는 명화 속 사랑의 이야기. 이중섭, 클림트, 에곤 실레, 뭉크, 프리다 칼로 등 강렬한 사랑의 기억을 남긴 화가 7인의 작품을 통해 이들이 남긴 감정을 살펴본다. 화가의 생애와 숨겨진 뒷이야기를 기반으로 한 현대적 해석은 작품 감상에 깊이를 더한다.

필사 열풍은 계속된다

2024년은 필사하는 해였다. 전작 『더 나은 문장을 쓰고 싶은 당신을 위한 필사책』에 이어 글쓰기 대가가 남긴 주옥같은 글을 실었다. 이번 편은 특히 표현력, 어휘력에 집중했다. 부록으로 문장에 품격을 더할 어휘 330을 실었으며, 사철제본으로 필사의 편리함을 더했다.

슈뻘맨과 함께 국어 완전 정복!

유쾌 발랄 슈뻘맨과 함께 국어 능력 레벨 업! 좌충우돌 웃음 가득한 일상 에피소드 속에 숨어 있는 어휘, 맞춤법, 사자성어, 속담 등을 찾으며 국어 지식을 배우는 학습 만화입니다. 숨은 국어 상식을 찾아 보는 정보 페이지와 국어 능력 시험을 통해 초등 국어를 재미있게 정복해보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