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반려묘의 생각을 알기 위해 동물 드로잉을 시작

『지금 시작하는 동물 드로잉』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어떻게 하면 동물을 실감나게 그릴 수 있는지 알려주는 책들은 많다. 하지만 이 책이 특별한 이유는 동물과 그리는 사람 사이의 교감을 만드는 데 먼저 집중한다는 것이다. 겉모습이 아닌 동물의 내면을 그리고 싶다면, 종이에 바쁘게 옮겨 그리기 전에 동물들을 천천히 오랜 시간 지켜보는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편집.jpg

 

버튼 한 번으로 이미지가 저장되는 사진에 비해 오랜 관찰 후에 손으로 다시 옮겨야 하는 그림은 완성되는데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뭔가에 시간을 들이면 집중하게 되고, 자세히 보면 보이지 않던 것이 보인다. 대상은 그려지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어느 순간 그리는 사람을 향해 말을 걸기 시작한다. 사진이 일방적이라면, 그림은 상호 교감적이다. 그래서 즉각적인 사진보다 오랜 시간이 걸려 완성되는 그림이 더 따뜻하게 느껴지는 걸지 모르겠다.

 

지금 시작하는 드로잉』 으로 드로잉의 기쁨을 알려준 저자의 세 번째 책 『지금 시작하는 동물 드로잉』이 출간되었다. 반려묘의 생각을 알기 위해 동물 드로잉을 시작한 저자가 끝에는 동물들이 존재하는 이유와 의미까지 고민하게 된 건 우연이 아니다. 그리기 위해 유심히 동물들을 관찰하다 보니 겉으로 보이는 형상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된 것이다. 반려동물을 향한 관심과 애정은 인간에게 상처받은 동물, 다른 생명을 향한 연민과 존중으로 이어져 교감과 공존의 가치를 그리는 방법을 고민하게 했다.

 

‘드로잉’이 단순히 재료와 기법을 과시하는 행위가 아니라 그리는 이유와 과정을 담는 실천임을 주장하는 저자는 관찰하고 그리는 것만큼 동물과 교감하기 좋은 방법이 없다고 말한다. 드로잉을 하는 과정에서 동물들과 더 많이 교감하게 되면 드로잉은 단순히 한 장의 그림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나아가 동물들과의 공존을 모색하게 된다는 것이다. “모든 동물들이 나름의 삶을 살아가는 존재임을, 인간이 싼값으로 먹기 위해 수백만 마리씩 공장식 농장에 몰아넣을 대상이 아님을 인식하게 되길 바란다”는 철학자 피터 싱어의 추천사처럼, 주변의 동물들을 바라보던 시선의 온도 자체를 바꿔야 제대로 된 드로잉을 시작할 수 있다.

 

어떻게 하면 동물을 실감나게 그릴 수 있는지 알려주는 책들은 많다. 하지만 이 책이 특별한 이유는 동물과 그리는 사람 사이의 교감을 만드는 데 먼저 집중한다는 것이다. 겉모습이 아닌 동물의 내면을 그리고 싶다면, 종이에 바쁘게 옮겨 그리기 전에 동물들을 천천히 오랜 시간 지켜보는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그 관심과 사랑을 느낀 동물들이 우리를 향해 말을 걸어올 때까지 말이다. 교감이라는 바탕 위에 그려진 그림보다 더 좋은 그림은 없을 것이다.

 

 

 

img_book_bot.jpg

지금 시작하는 동물 드로잉오은정 저 | 안그라픽스
이 책은 ‘여름에 그린’ ‘가을에 그린’ ‘겨울에 그린’ ‘봄에 그린’이라는 네 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네 가지 주제를 통해 다양한 각도로 동물을 생각하고 감상하며 드로잉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다. 보고 느끼고 마음에 새기고 끄적이며 단순하고 순수하게 그리는 행위의 즐거움, 즉 ‘동물을 그려보고 싶다’는 마음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관련 기사]

- 셀피족의 어머니 비비안마이어 『나는 카메라다』
- 자기 과시의 시대, 조용한 진짜 영웅들
- 유유자적 살롱의 5년간의 기록
-그림은 과연 어떤 힘을 갖고 있을까?

- 뻔하지 않은 기적의 공부법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최지혜

좋은 건 좋다고 꼭 말하는 사람

오늘의 책

‘가가 형사 시리즈’ 최신작

호화 별장지에서 일어난 연쇄살인. 범인이 자수하면서 해결되는 것 같지만, 범행 과정에 관한 진술을 거부한다. 진상을 밝히고자 가가 형사가 나선다. 사람들의 기억을 통해서 숨겨진 비밀을 파헤치기 시작한다. 히가시노 게이고가 선보이는 전통 미스터리 소설로 여름의 열기를 식혀 보시길.

변화의 흐름을 잡아라!

이코노미스트 홍춘욱 박사가 선정한 글로벌 경제 이슈를 담았다. 다가오는 미국 대선 이슈부터 부활하는 일본과 떠오르는 인도까지. 14가지 핵심 토픽을 정리해 세계 변화의 흐름을 한눈에 바라본다. 급변하는 세계의 변곡점에서 현명하게 대응하고 부의 기회를 만들어보자.

삶에 역사의 지혜를 들여오다

선택에 후회를 남기고 싶지 않을 때 우리에겐 역사가 필요하다 더 깊어진 통찰과 풍부해진 경험으로 돌아온 최태성 저자의 신간. 역사를 배워야 하는 이유를 넘어 삶에 역사의 지혜를 들여오는 방법을 다룬다. 역사에서 찾은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단단한 가치는 여전히 역사의 쓸모를 증명한다.

성적이 오르는 아이의 비밀은 어휘력!

초등어휘일력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던 30만 학부모 멘토 이은경쌤이 엄선한 10대가 꼭 알아야 할 국어 교과서 문학,비문학 속 필수 어휘! 교과서 속 처음 접하는 '낯설고 생경한 어휘' 때문에 공부가 어려운 아이들에게 공부의 기본기가 되어 줄 어휘력! 하루 10분, 하루 1장 씩 자연스럽게 익혀 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