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아이에게 ‘제가 하겠습니다’라고 먼저 말하게 하라

아이에게 리더십을 가르치려면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어느 초등학교 2학년 아이의 사례다. 그 아이는 친구들 사이에서도 그렇고 선생님 역시 ‘리더십이 있다’며 인정해준다고 한다. 이유는 아주 단순했다. 학기 초에 주어진 첫 번째 일을 본인이 솔선수범해서 하겠다고 했기 때문이다.

초등학교 1학년 때부터도 학교에서 궂은일을 하게 되는 경우가 생긴다. 예를 들면 다른 아이들보다 먼저 알림장 쓰고 칠판 지우기, 고무장갑 끼고 걸레 빨아 청소하기, 우유 상자 나르기 등이다. 필자도 1학년 아이가 이와 같은 일을 하는지 몰랐다. 선생님은 이런 일을 시키기 전에 아이들에게 물어본다.

 

“칠판 지우기 담당할 사람?”

 

그러면 대부분 손을 들지 않는다. 우리 아이에게 얘기하자. “남들이 하기 어려운 힘든 일이 주어졌을 때, 우리 ○○이가 먼저 한다고 손 들고 얘기하면 친구들이 고마워하고 선생님도 널 자랑스러워하신단다”라고.

 

힘들거나 귀찮은 일을 앞장서서 하는 것, 그것이 리더십의 시작이다. 회사에도 남들이 어려워서 꺼려하는 일이나 시간이 많이 들어 힘든 일 등이 있다. 이런 일들을 마다하지 않고 스스로 먼저 하겠다고 나서는 사람이 그 일에서 리더가 된다.

 

우리 아이들도 마찬가지다. 어느 초등학교 2학년 아이의 사례다. 그 아이는 친구들 사이에서도 그렇고 선생님 역시 ‘리더십이 있다’며 인정해준다고 한다. 이유는 아주 단순했다. 학기 초에 주어진 첫 번째 일을 본인이 솔선수범해서 하겠다고 했기 때문이다.


처음 주어진 일은 어른들이 보기엔 별것 아니었다. 점심시간에 반 전체가 식사를 위해 강당으로 이동하므로 반의 문을 잠근다고 한다. 그래서 선생님이 반 아이들에게 “친구들보다 점심 먼저 먹고 일찍 교실로 와서 교실문 열어줄 사람?”하고 물었단다. 그때 그 아이가 주저 없이 손을 들고 그 일을 맡았다고 한다. 아이의 리더십 역시 회사와 마찬가지다. ‘제가 하겠습니다’ 한마디로 시작되는 것이다.

 

 

 


 

img_book_bot.jpg

난 육아를 회사에서 배웠다김연정,정인아 공저 | 매일경제신문사
이 책은 워킹맘의 시각으로 쓰였음에도 불구하고, 전업맘들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아이디어와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자녀의 나이대로 볼 때 4~10세 사이의 자녀를 둔 부모라면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추천 기사]

- 천천히 걷기
- 안부를 묻다 (2)
- 아빠와의 대화가 더 큰 임팩트를 가지는 이유
- 신학기, 사건적인 시간의 봄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연정 정인아

오늘의 책

‘가가 형사 시리즈’ 최신작

호화 별장지에서 일어난 연쇄살인. 범인이 자수하면서 해결되는 것 같지만, 범행 과정에 관한 진술을 거부한다. 진상을 밝히고자 가가 형사가 나선다. 사람들의 기억을 통해서 숨겨진 비밀을 파헤치기 시작한다. 히가시노 게이고가 선보이는 전통 미스터리 소설로 여름의 열기를 식혀 보시길.

변화의 흐름을 잡아라!

이코노미스트 홍춘욱 박사가 선정한 글로벌 경제 이슈를 담았다. 다가오는 미국 대선 이슈부터 부활하는 일본과 떠오르는 인도까지. 14가지 핵심 토픽을 정리해 세계 변화의 흐름을 한눈에 바라본다. 급변하는 세계의 변곡점에서 현명하게 대응하고 부의 기회를 만들어보자.

삶에 역사의 지혜를 들여오다

선택에 후회를 남기고 싶지 않을 때 우리에겐 역사가 필요하다 더 깊어진 통찰과 풍부해진 경험으로 돌아온 최태성 저자의 신간. 역사를 배워야 하는 이유를 넘어 삶에 역사의 지혜를 들여오는 방법을 다룬다. 역사에서 찾은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단단한 가치는 여전히 역사의 쓸모를 증명한다.

성적이 오르는 아이의 비밀은 어휘력!

초등어휘일력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던 30만 학부모 멘토 이은경쌤이 엄선한 10대가 꼭 알아야 할 국어 교과서 문학,비문학 속 필수 어휘! 교과서 속 처음 접하는 '낯설고 생경한 어휘' 때문에 공부가 어려운 아이들에게 공부의 기본기가 되어 줄 어휘력! 하루 10분, 하루 1장 씩 자연스럽게 익혀 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