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천천히 걷기

서로의 속도에 맞추어 느긋하게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생각한 대로 몸을 움직이고 사용할 수 없다는 사실이 나를 점점 얌전하고 느긋한 인간으로 만들었다. 서두르거나 욕심을 부릴 수 없으니 묘하게 겸손해졌다.

편집.gif

 

평소에 횡단보도를 건널 때는 그런 적이 없는데 차 안에 있을 때는 보행자 신호가 길다는 느낌을 종종 받았다. 노약자들도 건너야 하니까, 라고 머리로는 이해하면서도 약속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거나 길이 막힐 때는 길다, 길다, 하며 발을 동동 굴렀다. 물론 보행자일 때 나는 신호등의 숫자가 한 자리로 줄어들거나 초록색 바가 뚝뚝 떨어지는 순간에도 용감하게 뛰어들어 건너곤 했다. 아슬아슬함을 즐기는 건 아니지만 가만히 서서 다음 신호를 기다릴 정도로 느긋한 성격도 못되어서이다.


임신해서 배가 많이 나온 뒤로는 신호 중간에 뛰어드는 짓 같은 건 못하게 되었다. 6개월에 접어들었을 때부터 만삭이냐는 얘기를 숱하게 들을 정도로 남달랐던 포스의 몸이라 신호가 바뀜과 동시에 걷기 시작해도 길 건너편에 겨우 도착할 때가 많았다.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앉았다가 일어설 때도 움직임이 느리고 공간을 많이 차지해서 사람들이 붐비는 곳에서는 자주 거치적거리는 존재가 되었다. 생각한 대로 몸을 움직이고 사용할 수 없다는 사실이 나를 점점 얌전하고 느긋한 인간으로 만들었다. 서두르거나 욕심을 부릴 수 없으니 묘하게 겸손해졌다.


누군가 옆을 빠르게 스쳐지나갈 때마다 나는 아장아장 걷기 시작한 아이들이나 무릎이 아파 느리게 걸을 수밖에 없는 노인들, 안내견과 함께 이동하는 시각장애인이나 휠체어를 사용해야 하는 장애인들의 고충에 대해 어렴풋하게 짐작했다. 그리고 다시 예전의 몸으로 돌아가게 되더라도 조금 느리게 걷고 천천히 움직이며 살자고 생각했다.


우리 모두는 한때 노약자였고 누구라도 노약자가 될 수 있으며 실제로 늙어가고 있는 중이니까.

 


[관련 기사]


- 여자의 배
- 참을 수 없는 존재의 메슥거림 (2)
- 하지 않을 용기
- 무리와 조심 사이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2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서유미(소설가)

2007년 문학수첩 작가상을 받으며 등단. 같은 해 창비 장편소설상을 탔다. 장편소설 『판타스틱 개미지옥』 『쿨하게 한걸음』 『당신의 몬스터』를 썼고 소설집으로 『당분간 인간』이 있다. 에세이 『소울 푸드』에 참여했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