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한국시가 낳은 가장 아름다운 시인 "백석"의 생애를 담은 『백석 평전』

우리나라 시인들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시인 백석의 일대기를 담아내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한국시가 낳은 가장 아름다운 시”,“우리 문학의 북극성”라 불렸던 시인 백석의 생애를 담은 『백석 평전』을 살펴보자

책 임자를 만나다



30년간 백석을 짝사랑해온 시인 안도현이 완성한 최고의 평전


1) 책 소개 


당대의 많은 시인들을 매료시켰으며, 해방 이후 후대의 시인들에게도 절대적이고 폭넓은 영향을 끼친 백석의 생애를 담은 『백석 평전』. 스무 살 무렵부터 백석을 짝사랑하고, 백석의 시가 "내가 깃들일 거의 완전한 둥지"였으며 어떻게든 "백석을 베끼고 싶었다"고 고백하는 안도현 시인은 "그동안 백석에게 진 빚을 조금이라도 갚기 위해", "그를 직접 만나는 방식이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며 백석의 생애를 복원했다.


백0석의 이야기는 고향에서 유년을 보낸 시절로 거슬러 올라간다. 더 큰 세상을 꿈꾸던 오산학교 재학시절과 방응모의 장학생으로 떠난 일본 생활, 『사슴』을 세상에 내고 잘나가던 「여성」지 편집자이던 시절과 백석의 생을 관통한 사랑 이야기까지… 그렇게 안도현 시인은 백석의 전 생을 뒤쫓는다. 

함흥에서 교편을 잡던 날들을 거쳐 만주에서 유랑을 하던 날들 그리고 북한에서 문단 활동을 하던 백석의 이름이 사라지고 1996년 1월, 여든다섯 살로 세상을 마감할 때까지의 이야기는 안도현 시인의 손끝에서 생생하고 감동적으로 되살아난다.


  

2) 저자 : 안도현

경북 예천에서 태어났습니다. 1984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시 「서울로 가는 전봉준」이 당선되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해, 그대에게 가고 싶다』 『외롭고 높고 쓸쓸한』『그리운 여우』 『바닷가 우체국』간절하게 참 철없이』 등 지금까지 여러 시집을 발표해 왔습니다. 또 어른들을 위한 동화 『연어』 『증기기관차 미카』 『연어 이야기』 등을 썼고, 동시집 『나무 잎사귀 뒤쪽 마을』 『냠냠』과 그림책 『관계』 『오소리와 벼룩』 등 어린이를 위한 책도 틈틈이 발표했습니다. 

소월시문학상, 윤동주문학상, 백석문학상 등 많은 문학상을 받았으며, 지금은 우석대학교 문예창작학과 교수로 있습니다.





cats







  95-96회 <책, 임자를 만나다> 도서 

 

무의미의 축제

밀란 쿤데라 저/방미경 역 | 민음사

다음 ‘책, 임자를 만나다’ 시간에서는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의 작가 밀란 쿤데라의 신작 장편소설 『무의미의 축제』를 다룹니다. 스페인에서 『향수』가 출간된 이후 14년 만에 발표된 장편소설이라 많은 독자들의 이목을 집중 시키고 있죠. 

이번 책에서 밀란 쿤데라는 인간과 인간 삶의 본질을 탐구하고 있는데요, 이번엔 『빨간책방』에서 그의 작품을 탐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3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동진

어찌어찌 하다보니 ‘신문사 기자’ 생활을 십 수년간 했고, 또 어찌어찌 하다보니 ‘영화평론가’로 불리게 됐다. 영화를 너무나 좋아했지만 한 번도 꿈꾸진 않았던 ‘영화 전문가’가 됐고, 글쓰기에 대한 절망의 끝에서 ‘글쟁이’가 됐다. 꿈이 없었다기보다는 꿈을 지탱할 만한 의지가 없었다. 그리고 이제, 삶에서 꿈이 그렇게 중요한가라고 되물으며 변명한다.

백석 평전

<안도현> 저16,200원(10% + 5%)

30년간 백석을 짝사랑해온 시인 안도현이 완성한 우리시대 최고의 평전! 백석의 첫 시집 『사슴』은 1936년 1월 20일, 100부 한정판으로 출간되어 세상에 선을 보였다. 백석은 “한 권의 시집을 실로 한 개의 포탄을 던지는 것처럼 새해 첫머리에 시단에 내던졌다.”(김기림) 백석의 시집을 구하지 못한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산업의 흐름으로 반도체 읽기!

『현명한 반도체 투자』 우황제 저자의 신간. 반도체 산업 전문가이며 실전 투자가인 저자의 풍부한 산업 지식을 담아냈다.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반도체를 각 산업들의 흐름 속에서 읽어낸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산업별 분석과 기업의 투자 포인트로 기회를 만들어 보자.

가장 알맞은 시절에 전하는 행복 안부

기억하기 위해 기록하는 사람, 작가 김신지의 에세이. 지금 이 순간에 느낄 수 있는 작은 기쁨들, ‘제철 행복’에 관한 이야기를 전한다. 1년을 24절기에 맞추며 눈앞의 행복을 마주해보자. 그리고 행복의 순간을 하나씩 늘려보자. 제철의 모습을 놓치지 않는 것만으로도 행복은 우리 곁에 머무를 것이다.

2024년 런던국제도서전 화제작

실존하는 편지 가게 ‘글월’을 배경으로 한 힐링 소설. 사기를 당한 언니 때문에 꿈을 포기한 주인공. 편지 가게에서 점원으로 일하며, 모르는 이와 편지를 교환하는 펜팔 서비스를 통해 자신도 모르게 성장해나간다. 진실한 마음으로 쓴 편지가 주는 힘을 다시금 일깨워주는 소설.

나를 지키는 건 결국 나 자신

삶에서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일까? 물질적 부나 명예는 두 번째다. 첫째는 나 자신. 불확실한 세상에서 심리학은 나를 지키는 가장 확실한 무기다. 요즘 대세 심리학자 신고은이 돈, 일, 관계, 사랑에서 어려움을 겪는 현대인을 위해 따뜻한 책 한 권을 펴냈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