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한국시가 낳은 가장 아름다운 시인 "백석"의 생애를 담은 『백석 평전』

우리나라 시인들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시인 백석의 일대기를 담아내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한국시가 낳은 가장 아름다운 시”,“우리 문학의 북극성”라 불렸던 시인 백석의 생애를 담은 『백석 평전』을 살펴보자

책 임자를 만나다



30년간 백석을 짝사랑해온 시인 안도현이 완성한 최고의 평전


1) 책 소개 


당대의 많은 시인들을 매료시켰으며, 해방 이후 후대의 시인들에게도 절대적이고 폭넓은 영향을 끼친 백석의 생애를 담은 『백석 평전』. 스무 살 무렵부터 백석을 짝사랑하고, 백석의 시가 "내가 깃들일 거의 완전한 둥지"였으며 어떻게든 "백석을 베끼고 싶었다"고 고백하는 안도현 시인은 "그동안 백석에게 진 빚을 조금이라도 갚기 위해", "그를 직접 만나는 방식이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며 백석의 생애를 복원했다.


백0석의 이야기는 고향에서 유년을 보낸 시절로 거슬러 올라간다. 더 큰 세상을 꿈꾸던 오산학교 재학시절과 방응모의 장학생으로 떠난 일본 생활, 『사슴』을 세상에 내고 잘나가던 「여성」지 편집자이던 시절과 백석의 생을 관통한 사랑 이야기까지… 그렇게 안도현 시인은 백석의 전 생을 뒤쫓는다. 

함흥에서 교편을 잡던 날들을 거쳐 만주에서 유랑을 하던 날들 그리고 북한에서 문단 활동을 하던 백석의 이름이 사라지고 1996년 1월, 여든다섯 살로 세상을 마감할 때까지의 이야기는 안도현 시인의 손끝에서 생생하고 감동적으로 되살아난다.


  

2) 저자 : 안도현

경북 예천에서 태어났습니다. 1984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시 「서울로 가는 전봉준」이 당선되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해, 그대에게 가고 싶다』 『외롭고 높고 쓸쓸한』『그리운 여우』 『바닷가 우체국』간절하게 참 철없이』 등 지금까지 여러 시집을 발표해 왔습니다. 또 어른들을 위한 동화 『연어』 『증기기관차 미카』 『연어 이야기』 등을 썼고, 동시집 『나무 잎사귀 뒤쪽 마을』 『냠냠』과 그림책 『관계』 『오소리와 벼룩』 등 어린이를 위한 책도 틈틈이 발표했습니다. 

소월시문학상, 윤동주문학상, 백석문학상 등 많은 문학상을 받았으며, 지금은 우석대학교 문예창작학과 교수로 있습니다.





cats







  95-96회 <책, 임자를 만나다> 도서 

 

무의미의 축제

밀란 쿤데라 저/방미경 역 | 민음사

다음 ‘책, 임자를 만나다’ 시간에서는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의 작가 밀란 쿤데라의 신작 장편소설 『무의미의 축제』를 다룹니다. 스페인에서 『향수』가 출간된 이후 14년 만에 발표된 장편소설이라 많은 독자들의 이목을 집중 시키고 있죠. 

이번 책에서 밀란 쿤데라는 인간과 인간 삶의 본질을 탐구하고 있는데요, 이번엔 『빨간책방』에서 그의 작품을 탐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3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동진

어찌어찌 하다보니 ‘신문사 기자’ 생활을 십 수년간 했고, 또 어찌어찌 하다보니 ‘영화평론가’로 불리게 됐다. 영화를 너무나 좋아했지만 한 번도 꿈꾸진 않았던 ‘영화 전문가’가 됐고, 글쓰기에 대한 절망의 끝에서 ‘글쟁이’가 됐다. 꿈이 없었다기보다는 꿈을 지탱할 만한 의지가 없었다. 그리고 이제, 삶에서 꿈이 그렇게 중요한가라고 되물으며 변명한다.

백석 평전

<안도현> 저16,200원(10% + 5%)

30년간 백석을 짝사랑해온 시인 안도현이 완성한 우리시대 최고의 평전! 백석의 첫 시집 『사슴』은 1936년 1월 20일, 100부 한정판으로 출간되어 세상에 선을 보였다. 백석은 “한 권의 시집을 실로 한 개의 포탄을 던지는 것처럼 새해 첫머리에 시단에 내던졌다.”(김기림) 백석의 시집을 구하지 못한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트럼프의 귀환, 위기인가? 기회인가?

2024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재선을 거머쥔 트럼프. 글로벌 무역 질서를 뒤흔들 트럼프 2기 정부의 명암과 미국 우선주의 정책이 국제 정세에 미칠 영향에 대해 설명하는 박종훈 저자의 신간이다. 강경한 슈퍼 트럼프의 시대에 직면한 대한민국이 어떠한 대책을 마련해야 할지 그 전략을 제시한다.

이래도 안 읽으실 건가요

텍스트 힙에는 별다른 이유가 없다. 독서가 우리 삶에 필요해서다. 일본 뇌과학계 권위자가 뇌과학으로 입증하는 독서 예찬론. 책을 읽으면 뇌가 깨어난다. 집중력이 높아지고 이해력이 상승하며 즐겁기까지 하다. 책의 장르는 상관 없다. 어떤 책이든 일단 읽으면 삶이 윤택해진다.

죽음을 부르는 저주받은 소설

출간 즉시 “새로운 대표작”이라는 타이틀을 얻으며 베스트셀러가 된 작품. 관련 영상을 제작하려 하면 재앙을 몰고 다니는, 저주받은 소설 『밤이 끝나는 곳』을 중심으로 사건이 전개된다. 등장인물들이 함께 떠난 크루즈 여행 중 숨겨진 진실과 사라진 작가의 그림자가 서서히 밝혀진다.

우리 아이 영어 공부, 이렇게만 하세요!

영어교육 전문가이자 유튜브 <교집합 스튜디오> 멘토 권태형 소장의 첫 영어 자녀 교육서. 다년간의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초등 영어 교육의 현실과 아이들의 다양한 학습 성향에 맞는 영어 학습법을 제시한다. 학부모가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지침과 실천 방안을 담았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