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집에서 쉽게 만드는 술안주 3가지

『탐나는 술안주』 강지수 저자와 함께한 쿠킹클래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좋은 술자리의 조건에는 좋은 술도 있겠지만, 좋은 술자리도 한몫한다. 그런데 시중에 있는 술집에는 대개 안주가 고만고만하다. 술집에서 내놓는 안주에 질린 사람이라면 직접 요리해보는 게 어떨까? 『탐나는 술안주』 한 권이면 내집이 순식간에 괜찮은 술집으로 바뀔 수 있다.

7월 4일 계동에 위치한 레몬밤키친 스튜디오에서 특별한 쿠킹클래스가 열렸다. 『탐나는 술안주』 출간 기념으로 열린 이번 쿠킹클래스에는 예스24 독자를 초청한 자리였다. 열린 시각이 오전임에도, 술이 함께했다. 이른바 낮술의 향연. 물론, 참석한 사람은 모두 음주를 합법적으로 할 수 있는 성인이었다.

 

강지수.jpg

요리하는 강지수 저자

 

『탐나는 술안주』는 이덴슬리벨에서 기획한 ‘탐나는 스타일 DVD 시리즈’의 첫 번째 책이다. 책과 함께 DVD가 실려, 독학으로도 쉽게 취미 생활을 즐길 수 있다. 책은 총 6부분으로 구성돼 있다. 각 챕터에는 친구, 가족, 연인, 손님과 마시기에 어울리는 술안주와 함께 혼자 술 마실 때도 괜찮은 요리법을 실었다. 그리고 마지막 ‘chip & dip’에는 고구마칩처럼 간단히 만들어서 부담 없이 곁들일 수 있는 메뉴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책의 저자 강지수는 부산에서 나고 자랐다. 요리를 배우기 위해 서울로 와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과 궁중음식연구원에서 한식을, 한국음식연구원에서는 전통떡을, 일꾸오꼬알마에서는 파스타를 배웠다. 2013년 쿠킹스튜디오 레몬밤키친을 오픈해 쿠킹클래스, 푸드스타일링 촬영, 케이터링 등 다방면에서 활동 중이다. 바쁘게 지내던 와중에도 책을 만든 계기가 스스로가 술을 좋아해서라고 한다.


재료.jpg

재료들

 

기쁜 일도, 슬픈 일도 언제나 술이 함께였고 그 시간들 속에서 친구처럼 위로받을 수 있었습니다. 술은 그렇게 단순히 마시고 취하는 것을 뛰어넘어 모든 사람에게 음식, 음료 그 이상의 수많은 의미인 듯합니다.

 

사랑하는 사람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은 ‘시간을 함께 보내는 것’이라고 하죠. 가족, 친구, 연인 등 좋은 사람들과 나누는 밥 한 끼, 술 한잔은 인생을 더욱 풍성하고 행복하게 합니다. (중략) 저는 이 책을 보시는 분들이 모든 걸 혼자서 해 내려고 하기보다는 사랑하는 가족, 친구, 연인과 같이 요리하면서 그 속에서 행복을 느끼고 격려 받고 사랑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프롤로그 ‘중에셔)


이날 쿠킹클래스에서 요리한 메뉴는 총 3가지다. 하루마끼, 토마토 브루스케다, 새우갈릭 로스트가 그것이다. 위에 부담이 가지 않으면서도 쉽게 만들 수 있는 메뉴다.


하루마끼.jpg

하루마끼


하루마끼 

재료 : 춘권피 10장, 닭 가슴살 100g, 깻잎 10장, 명란젓 50g, 다진 마늘 0.3(생략 가능), 생강즙 0.3, 청주 0.5, 소금 두 꼬집, 후춧가루 약간, 물 또는 달걀물 약간, 식용유 약간


1. 닭 가슴살은 얇게 저민 후 길게 썬다
2. 닭 가슴살에 생강즙, 청주, 소금, 명란젓, 다진 마늘, 후춧가루를 넣어 버무린다.
3. 깻잎에 양념한 닭 가슴살을 올려 막대 모양으로 돌돌 만다
4. 춘권피를 마름모꼴로 놓고 가장자리에 물을 바른 후 3을 올려 돌돌 말아 양 끝 부분을 꼭꼭 눌러 붙인다.
5. 붓으로 식용유를 바르고 170도로 예열한 오븐에 10분간 굽는다. (오븐이 없으면 160도 기름에 튀겨도 된다.)


바게트2.jpg

토마토 브루스케타


토마토 브루스케타
재료 : 바케트 1/2개, 방울토마토 20개, 양파 300g, 깻잎 1장 혹은 참나물 4잎, 치즈타임 페퍼잭치즈 10조각, 마늘 1/2개, 올리브오일 3, 소금 0.3, 후춧가루 약간, 다진 마늘 0.3


1. 바게트는 어슷하게 썬 다음 올리브오일을 듬뿍 두른 팬에 올려 노릇하게 굽는다
2. 구운 빵 표면에 마늘 단면을 비벼 향을 입힌다
3. 방울토마토는 둥근 모양을 살려 3~4등분하고 양파와 참나물은 잘게 다진다. 치즈도 비슷한 크기로 썬다.
4. 볼에 방울토마토, 양파, 참나물, 치즈, 올리브오일, 소금, 후춧가루, 다진 마늘을 넣고 고루 섞은 후 2의 바게트 위에 올린다.


갈릭새우.jpg

새우갈릭로스트

남은 바게트를 찍어 먹어도 맛있다


새우갈릭로스트
재료 : 새우살 280g, 크레쉬드레드페퍼 1, 다진 마늘 0.5, 올리브오일 3, 가염버터 20g, 소금 0.3, 화이트와인이나 맛술 1, 파슬리가루 약간


1. 새우살은 완전히 해동시킨 뒤 물기를 제거한다
2. 팬에 올리브오일, 버터, 다진마늘, 크러쉬드레드페퍼를 넣고 마늘향이 나도록 중간 불에서 볶는다
3. 2에 새우살, 소금, 화이트와인을 넣고 센 불로 재빨리 익힌 다음 파슬리가루를 뿌려 낸다.


시식.jpg

요리가 끝난 뒤 시식하는 독자



 

탐나는 술안주= 

img_book_bot.jpg

탐나는 술안주 강지수 저 | 이덴슬리벨(EAT&SLEEPWELL)
술 맛 아는 여자, 그래서 더욱 안주에 예민한 미각을 가진 저자 강지수가 소문난 술집보다 더 맛있는 안주 레시피를 공개한다. 친구와 함께, 혹은 연인과 가족과 마실 때, 가끔은 혼자서 한잔 하고 싶을 때 등 누구와 마시느냐에 따라 어울리는 안주를 깐깐한 안목으로 골랐다. 또한 와인, 소주, 맥주, 사케, 막걸리 등 어떤 술과 가장 궁합이 맞는지 짚고 요리의 난이도, 어떤 술과 어울리는지,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리는지 한눈에 볼 수 있게 표시해 안주 고민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다.

 


 

[추천 기사]

- 어떻게 하면 요리를 잘할 수 있냐고요?

- 드로잉 아티스트 김충원과 함께 나무를 그려요

- 그림 그리기, 또 하나의 행복찾기

- 박범신의 새 소설 『소소한 풍경』외

- 소설가 박범신, 왜 고향 논산으로 다시 내려갔을까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손민규(인문 PD)

티끌 모아 태산.

탐나는 술안주

<강지수> 저17,820원(10% + 5%)

술 맛 아는 여자, 그래서 더욱 안주에 예민한 미각을 가진 저자 강지수가 소문난 술집보다 더 맛있는 안주 레시피를 공개한다. 친구와 함께, 혹은 연인과 가족과 마실 때, 가끔은 혼자서 한잔 하고 싶을 때 등 누구와 마시느냐에 따라 어울리는 안주를 깐깐한 안목으로 골랐다. 또한 와인, 소주, 맥주, 사케, 막걸리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물 부족 지구 인류의 미래는

기후 위기와 인류의 미래라는 주제에 천착해온 제러미 리프킨의 신작. 『플래닛 아쿠아』라는 제목이 시사하듯 주제는 물이다. 물이 말라간다는데 왜일까? 농경에서 산업 혁명을 거쳐 현재까지, 위기의 근원을 분석하며 체제 전환을 촉구한다. 지금 바로 우리가 바뀌어야 한다.

어제와 오늘이 만나는 곳

두근두근 설레는 마법과 오싹오싹 짜릿한 마법이 펼쳐진 편의점! 이번에는 어떤 마법이 기다리고 있을까요? 아빠와 그린이가 특별한 시간을 함께 보내며 서로의 마음을 더 깊게 이해하는게 되는 마음과 마음이 이어지는 몽글몽글 편의점으로 놀러 오세요!

우리가 기다렸던 어른의 등장

『빅토리 노트』 이옥선 작가의 신작 에세이. 그간 살아온 인생을 돌아보며, 명랑하고 자유로운 어른로 살아가는 즐거움을 전한다. 인생의 황금기는 지금이라는 작가, 특유의 맵싸한 유머와 호탕한 명언들을 읽다 보면 '어른'이라는 단어의 무게가 조금 가벼워 짐을 느낄 것이다.

무한한 상상력이 펼쳐지는 우주 판타지

외계인과 거래를 하시겠습니까? 『리보와 앤』 어윤정 작가의 어린이 SF 동화. 연필을 간식으로 사 먹고, 콩나물을 나무처럼 키우고, 똥 기저귀가 불티나게 팔린다고? 한 달에 한 번, 외계인과 중고 거래를 할 수 있는 빅뱅 마켓. 그곳에서 펼쳐지는 기상천외한 사건들과 반전, 그리고 감동적인 이야기.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