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생리 중에는 다이어트를 어떻게 할까?

한 달에 한 번, 건강한 여자가 생리를 하는 건 불변의 진리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생리를 한다고 다이어트 방법까지 바뀌는 건 아니다. 배워야 할 건 불편을 감수하는 법과 인내뿐.

 
미친 몸매 프로젝트
박수희 저 | 미호
소녀시대의 시원스럽게 뻗은 각선미, 장윤주의 날씬하고 탄탄한 팔과 다리, 김사랑의 이기적인 가슴, 이효리의 탐스러운 복근처럼 운동으로 다져진 차진 몸매는 모든 여성들의 로망이다. 그녀들의 몸을 보며 한탄만 하기엔 한여름 비키니와 숏팬츠의 유혹이 너무도 큰 법. 선천적으로 타고난 몸매라 할지라도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몸을 아름답게 변화시킬 수는 있다.
한 달에 한 번, 건강한 여자가 생리를 하는 건 불변의 진리다. 생리를 한다고 다이어트 방법까지 바뀌는 건 아니다. 배워야 할 건 불편을 감수하는 법과 인내뿐.

생리 중에는 누구나 변한다

생리 전에는 가슴이 커지고 체중이 증가한다. 그렇다고 너무 짜증 낼 필요는 없다. 몸무게 숫자가 체중계 위에서 잠깐 흔들리는 것은 지방이 늘어난 것이 아니라 생리적인 현상으로 부종이 생긴 탓이다. 다이어트를 하는 중 생리할 때가 다가오면 몸무게가 빠지지 않거나 오히려 늘어나는 사람이 분명 있다. 하지만 이는 일시적인 수분 증가로 인한 현상으로 지방과는 무관하다.

분명한 건 생리 전에는 호르몬 분비의 변화로 확실히 식욕이 증가한다는 것이다. 만약 여기서 흔들리면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없다.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 계획도 더 오랫동안 지속해야 한다는 사실을 뼈에 새기고, 마음에 새겨 결코 식욕의 유혹에 넘어가지 않도록 한다. 다이어트 중 생리를 해도 운동량과 식사량을 똑같이 지키려고 노력해야 한다. 다들 수업시간에 졸지 않았다면 생리주기 변화표가 어렴풋이 떠오를 것이다. 그 주기표를 잠깐 떠올려보자.

생리 변화에 따른 운동법

- 생리 기간 일주일
보통 생리를 하는 동안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많이 분비되어 정신적으로 불안하고 스트레스를 받기 쉬운 상태가 된다. 이 시기에 과도하게 운동하면 호르몬 균형이 깨질 수 있으므로 기분이 좋아질 정도로 가볍게 운동한다. 신체적으로 별다른 반응이 나타나지 않는 사람이라면 본래 계획했던 대로 운동을 해도 무방하다.

생리 기간에 살이 빠지지 않는다는 건 잘못된 말로, 호르몬 변화 때문에 몸이 시키는 대로 음식의 유혹에 넘어갔기 때문일 것이다. 이 기간에는 잠시 체중계 숫자 보는 것을 멈추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이 좋다.

- 생리 끝난 후 일주일, 배란기
‘황금의 다이어트 시간’이다. 그동안의 고생을 위로라도 하듯 줄지 않던 몸무게가 예상 밖으로 줄어든다면 바로 이 기간이다. 이 시기에는 난포호르몬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황체호르몬의 분비가 줄어들어 체지방이 잘 쌓이지 않는다. 생리도 끝나고, 몸이 가벼우니 운동 강도를 조금 높인다면 체중계에 올라가는 시간이 행복할 수도 있다. 나 역시 이 시기에는 운동 강도를 높여 황금 기간을 놓치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 배란 후 일주일
배란 후에는 서서히 난포호르몬의 분비가 줄어들고 황체호르몬이 활발해지기 시작한다. 물 만난 지방세포들이 활발하게 활동하기 시작해 살이 찌기 쉬운 체질로 변한다. 이때 식이요법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다이어트는 물거품으로 돌아간다. 배란기에 힘들게 뺀 체중이 말짱 도루묵이 된다. 이 시기에는 계획한 운동량과 식사량을 철저히 지키도록 자신을 잘 관리해야 한다. 몸에 에너지가 남아돌거나 잘 지치지 않는다면 음식량을 약간 줄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 생리 시작되기 일주일 전
이 기간에는 다시 컨디션이 나빠지고 몸이 무거워지며 우울해진다. 황체호르몬이 활발하게 분비되기 때문이다. 다이어트에 성공하려면 이 기간을 잘 넘겨야 한다. ‘이런 저주받은 몸’이라며 불평하지 말고 ‘그래, 좋은 일만 있으면 얼마나 인생이 무료할까. 내겐 목표가 있어’라는 긍정적인 마인드로 이 시기를 잘 넘기도록 하자.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5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미친 몸매 프로젝트

<박수희> 저13,050원(10% + 5%)

대한민국 1% 보디 피트니스 국가대표 박수희가 탄력 있으면서도 여성미를 살리는 다이어트 법을 담았다. 특히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몸의 각 부위를 매력적으로 만드는 운동법을 소개해 옷을 입었을 때 한층 더 매력적인 몸을 만드는 노하우를 소개해준다. 또한 스타일링에 관심이 많은 저자가 운동할 때 스타일리시해 보이는..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김기태라는 한국문학의 새로운 장르

2024년 가장 주목받는 신예 김기태 소설가의 첫 소설집. 젊은작가상, 이상문학상 등 작품성을 입증받은 그가 비관과 희망의 느슨한 사이에서 2020년대 세태의 윤리와 사랑, 개인과 사회를 세심하게 풀어냈다. 오늘날의 한국소설을 말할 때, 항상 거론될 이름과 작품들을 만나보시길.

제 17회 창비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제 17회 창비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율의 시선』은 주인공 안율의 시선을 따라간다. 인간 관계는 수단이자 전략이라며 늘 땅만 보고 걷던 율이 '진짜 친구'의 눈을 바라보기까지. 율의 성장은 외로웠던 자신을, 그리고 타인을 진심으로 안아주는 데서 시작한다.

돈 없는 대한민국의 초상

GDP 10위권, 1인당 GDP는 3만 달러가 넘는 대한민국에 돈이 없다고? 사실이다. 돈이 없어 안정된 주거를 누리지 못하고, 결혼을 포기하고 아이를 낳지 않는다. 누구 탓일까? 우리가 만들어온 구조다. 수도권 집중, 낮은 노동 생산성, 능력주의를 지금이라도 고쳐야 한다.

잘 되는 장사의 모든 것

선진국에 비해 유독 자영업자의 비율이 높은 우리나라. 왜 대한민국 식당의 절반은 3년 안에 폐업할까? 잘 되는 가게에는 어떤 비결이 있을까? 장사 콘텐츠 조회수 1위 유튜버 장사 권프로가 알려주는 잘 되는 장사의 모든 것. 장사의 기본부터 실천법까지 저자만의 장사 노하우를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