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성석제의 이야기 박물지, 유쾌한 발견』두 번째 이야기

보이는 라디오 책 읽는 사람들, 어제에 이어 사소한 일상에서 끌어올린 유쾌한 이야기 모음집 『성석제의 이야기 박물지, 유쾌한 발견』 함께 읽어봅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링컨과 루스벨트, 그리고 레이건의 공통점은? 미국인들로부터 가장 존경받는 대통령이라는 겁니다. 그런데, 어떤 미국인들은 이들에게 또 하나의 공통점이 있다고 주장합니다. 미국에서 가장 ‘과대평가’된 대통령들이라는 겁니다.

그렇다면 업적에 비해 이들이 존경을 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그들이 국민들을 위로하고 설득하는 방법이 남달랐다는 겁니다. 국민을 화합시키고, 대공황과 전쟁의 위기를 넘긴 그들만의 방법, 그것은 설명과 주장이 아니라 자신이 경험한 ‘이야기’로 대중을 설득하기, 바로 ‘스토리텔링’의 힘이었습니다.

안녕하세요, 책 읽어 주는 사람 신윤줍니다.

모두 읽어요 / 날마다 읽어요
좋아하는 책을 읽어요 / 그냥 읽기만 해요

이 프로그램은 책을 가장 빠르고 싸게 사는 방법
인터넷 서점 예스24와 함께합니다.

보이는 라디오 책 읽는 사람들, 어제에 이어 사소한 일상에서 끌어올린 유쾌한 이야기 모음집 『성석제의 이야기 박물지, 유쾌한 발견』 함께 읽어봅니다.

‘그의 모토는 아마도.. 유쾌, 상쾌, 통쾌일 겁니다.’

작가 성석제를 잘 아는 사람들은 그에 대해 이렇게 말합니다. 단지 그의 작품만을 접한 독자들이라 하더라도 역시 그의 작품은 그의 편안한 인상처럼 즐겁게, 경쾌하게 써내렸을 것만 같다고 이야기합니다. 정말 그는 그렇게 편안하게, 어렵지 않게 소설쓰기를 하고 있는 걸까요?

시인으로 출발해서 소설로 작품영역을 확대해 온 성석제는 작가로서의 슬럼프조차 없었다고 느껴질만큼 활발한 작품활동과 다작으로 유명합니다. 그가 이렇게 많은 작품들을 쓸 수 있었던 이유는 뭘까요?

‘안다는 것은 아름답다. 둔한 지력을 총동원해서 더딘 걸음으로 따라가며 나날이 새로 태어나는 앎을 바라보는 일은 고통스럽고도 행복하다" 이렇게 고백할 만큼 성석제는 지적 욕망과 호기심을 드러내는 작가인데요. 우리에게 쓸모없는 지식은 없는 걸까요? 정말 ‘안다는 것’은 넘치고 넘칠수록 좋기만 한 걸까요?

“모두 다 알고 있지만 나만 몰랐던 어떤 것, 보고 들으면 유쾌하고 흥미롭고 다른 사람과 나누고 싶어지는 생각과 느낌을 이 책에 담으려 했다”는 작가 성석제는 이런 바람을 덧붙입니다.

‘이런 것들이 우리에게 돈을 벌게 해주거나 출세를 하게 해주지는 않지만 적어도 우리의 삶을 흥미롭게, 일상을 즐겁게 만들고 사람사이의 관계를 윤택하게 해줄 것임을 확신한다. 맛있게 해주면 더욱 좋겠다’

오늘 들으신 프로그램 KBS 홈페이지 kbs.co.kr과 온북티브이 홈페이지 onbooktv.co.kr을 통해 언제든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책 읽어 주는 사람 신윤주였습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오늘의 책

‘가가 형사 시리즈’ 최신작

호화 별장지에서 일어난 연쇄살인. 범인이 자수하면서 해결되는 것 같지만, 범행 과정에 관한 진술을 거부한다. 진상을 밝히고자 가가 형사가 나선다. 사람들의 기억을 통해서 숨겨진 비밀을 파헤치기 시작한다. 히가시노 게이고가 선보이는 전통 미스터리 소설로 여름의 열기를 식혀 보시길.

변화의 흐름을 잡아라!

이코노미스트 홍춘욱 박사가 선정한 글로벌 경제 이슈를 담았다. 다가오는 미국 대선 이슈부터 부활하는 일본과 떠오르는 인도까지. 14가지 핵심 토픽을 정리해 세계 변화의 흐름을 한눈에 바라본다. 급변하는 세계의 변곡점에서 현명하게 대응하고 부의 기회를 만들어보자.

삶에 역사의 지혜를 들여오다

선택에 후회를 남기고 싶지 않을 때 우리에겐 역사가 필요하다 더 깊어진 통찰과 풍부해진 경험으로 돌아온 최태성 저자의 신간. 역사를 배워야 하는 이유를 넘어 삶에 역사의 지혜를 들여오는 방법을 다룬다. 역사에서 찾은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단단한 가치는 여전히 역사의 쓸모를 증명한다.

성적이 오르는 아이의 비밀은 어휘력!

초등어휘일력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던 30만 학부모 멘토 이은경쌤이 엄선한 10대가 꼭 알아야 할 국어 교과서 문학,비문학 속 필수 어휘! 교과서 속 처음 접하는 '낯설고 생경한 어휘' 때문에 공부가 어려운 아이들에게 공부의 기본기가 되어 줄 어휘력! 하루 10분, 하루 1장 씩 자연스럽게 익혀 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