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故 권정생 선생의『우리들의 하느님』

지난 금요일, 세상을 떠난 권정생 선생을 책읽는 사람들의 주인공으로 다시 만납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INS)권정생 선생 육성... / 1' 05"
애들 어차피 어른들이 만들어 놓은데 그 속에서 살아가지 않습니까 예 그런데 요즘 아이들은 너무 불쌍해요.

사실은 아이들이 잘못되어 비뚤어지게 되는 원인도 사회가 만든 거거든요.

이런 자연속에선 아이들이 절대로 그러지 못합니다. 요즘 인터넷이 문제가 되는데 텔레비젼 티비 저것도 문제에요. 어른들도 저거 보다가 끔찍하면 끄거든요. 연속극 드라마 같은 거도 저걸 왜 저렇게 보여줘야 되는 건가.

불과 네 달 전까지도 이렇게 건강한 목소리로 아이들을 염려해 주셨던 권정생 선생님

지난 금요일 세상을 떠난 권정생 선생을 책읽는 사람들의 주인공으로 다시 만납니다.

안녕하세요, 책 읽어주는 사람, 신윤주입니다.

로고)
모두 읽어요 / 날마다 읽어요
좋아하는 책을 읽어요 / 그냥 읽기만 해요

책을 가장 빠르고 싸게 사는 방법
인터넷 서점 예스24와 함께합니다.

권정생 선생님은 1969년 동화 ‘강아지똥’으로 제1회 아동문학상을 수상하신 이후 40여년간 동화작가로 지내셨는데요, <몽실언니><사과나무밭 달님>등 100여편의 동화와 소설<한티재 하늘> 등 수많은 작품들을 남기셨습니다.

오늘 저희 프로그램에서는 10여년전에 발간되었던 산문집 “우리들의 하느님”을 택했는데요 먼저 경북외대의 김용락 교수의 얘기부터 들어보시죠.

INT>김용락 경북외대 국문과 교수

녹색평론사를 하시는 김종철 교수님이 좀 모으면 좋겠다 좋은 글이 되겠다. 그래서 제가 책을 내자하니까 "그걸 뭐 할라꼬 내나 이런 발표를 했으면 됐지. 그렇다고 모아서 책을 내는 게 무슨 의미가 있나" 이렇게 말씀을 하셨는데 그래도 책으로 묶여져 나오니까 선생님의 사상을 일목요연하게 볼수 있고 잘 아시는 것처럼 어떤 방송국에서... 느낌표 그것도 선생님이 거절하셨죠.

그런 것도 참 누구나 다 요즘 이해를 좇고 돈을 좇고 이러지 않습니까? 그런 우리 세상에 그야말로 일격을 하신 거죠. 그거 선생님이 아니면 하기 어렵구요. 참 그런 분이 계시다는 게 얼마나 우리사회가 큰 복이죠. 우리가 앞으로 그런 복을 누릴 수 있을지 모르겠어요. 어떤 분이 그 역할을 하실지 그것 참 그러네요. 너무 가슴 아프죠.

낭독) 신윤주

서른 살의 나이가 되어서 처음으로 시골교회 종지기로 정착하게 된 권경정 선생, 예배당 문간방에서 16년을 살다가 산 밑에 그 문간방과 비슷한 흙담집으로 옮겨 지난 17일 세상을 뜨기까지 선생님은 그 곳에 머물머 동화작가로 새로운 길을 걷게 됩니다.

낭독) 신윤주

우리가 알맞게 살아갈 하루치 생활비 외에 쓰고 사는 것은 부당하다면서 평생 가난을 실천하신 권정생 선생님. 선생은 동심사랑, 농촌사랑, 생명사랑의 외길을 걸으며, 한 평생 자연과 하나 되는 삶을 깊고 넓게 실천하기 시작합니다.

낭독) 신윤주

내가 죽거든 화장을 해서 아늑한 영혼을 뉘였던 집주변에 곱게 뿌려 주고, 출판을 통해 얻은 인세 수입은 모조리 불쌍하고 헐벗은 남북한 어린이들을 위해 써 달라는 마지막 유언장을 남기신 권정생 선생님.

내일 이 시간도 선생님의 마르지 않는 샘물처럼 영원하기만 한 이 땅 어린이 사랑이야기를 들고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오늘 들으신 프로그램 KBS 홈페이지 kbs.co.kr 온북티브이 홈페이지 onbooktv.co.kr을 통해 언제든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책 읽어 주는 사람 신윤주였습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오늘의 책

트럼프의 귀환, 위기인가? 기회인가?

2024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재선을 거머쥔 트럼프. 글로벌 무역 질서를 뒤흔들 트럼프 2기 정부의 명암과 미국 우선주의 정책이 국제 정세에 미칠 영향에 대해 설명하는 박종훈 저자의 신간이다. 강경한 슈퍼 트럼프의 시대에 직면한 대한민국이 어떠한 대책을 마련해야 할지 그 전략을 제시한다.

이래도 안 읽으실 건가요

텍스트 힙에는 별다른 이유가 없다. 독서가 우리 삶에 필요해서다. 일본 뇌과학계 권위자가 뇌과학으로 입증하는 독서 예찬론. 책을 읽으면 뇌가 깨어난다. 집중력이 높아지고 이해력이 상승하며 즐겁기까지 하다. 책의 장르는 상관 없다. 어떤 책이든 일단 읽으면 삶이 윤택해진다.

죽음을 부르는 저주받은 소설

출간 즉시 “새로운 대표작”이라는 타이틀을 얻으며 베스트셀러가 된 작품. 관련 영상을 제작하려 하면 재앙을 몰고 다니는, 저주받은 소설 『밤이 끝나는 곳』을 중심으로 사건이 전개된다. 등장인물들이 함께 떠난 크루즈 여행 중 숨겨진 진실과 사라진 작가의 그림자가 서서히 밝혀진다.

우리 아이 영어 공부, 이렇게만 하세요!

영어교육 전문가이자 유튜브 <교집합 스튜디오> 멘토 권태형 소장의 첫 영어 자녀 교육서. 다년간의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초등 영어 교육의 현실과 아이들의 다양한 학습 성향에 맞는 영어 학습법을 제시한다. 학부모가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지침과 실천 방안을 담았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