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을 비롯한 다양한 기술 발달을 통해 미래 교육은 평균의 함정에서 벗어나 한 명의 선생님으로 할 수 없던 개별 학생의 수준에 따른 맞춤형 학습을 실현할 수 있게 되었다. 『챗GPT 교육혁명』은 학습자가 선행 학습한 내용을 기반으로 의견을 나누는 플립러닝 등 교과서에 얽매인 교육이 아니라, 학습자에게 직접 가닿는(HighTouch) 교육의 시대를 알려주고 있다. 첨단 기술은 그동안 객체화되던 학습자를 교육의 중심에 데려다 놓았다. 미래 교육은 가장 앞선 기술을 사용하며 가장 인간적인 교육인 '하이터치 하이테크'일 것이다. 이 책은 하이터치 하이테크라는 개념을 소개하고 인공지능과 챗GPT를 활용하는 최첨단의 교육 제안서이다.
『챗GPT 교육혁명』으로 독자분들을 만나게 되셨어요. 교수님을 처음 만나는 분들을 위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이화여대 미래교육연구소장을 맡고 있는 교육학과 정제영 교수입니다. 저는 서울대학교 교육학과에 입학하여 같은 대학원에서 교육학 박사까지 취득하였습니다. 제44회 행정고등고시에 합격하여 교육부에서 10여 년간 근무하면서 사무관과 서기관으로 교육정책의 기획과 집행을 두루 경험한 바 있습니다. 2012년에 이화여대 교육학과 교수가 되면서 기획처장, AI융합교육연구지원센터장, 호크마교양대학장, 학교폭력예방연구소 부소장, THE인재평가지원실장, 기획처부처장,교육학과장과 도덕윤리연계전공 주임교수를 역임한 바 있습니다.
요즘 세상이 챗GPT로 정말 떠들썩한데요. 챗GPT가 무엇인지 간단하게 설명 부탁드려요.
챗GPT에서 '챗'은 '챗봇'의 약자로 볼 수 있고, 'GPT'는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의 약자로 '생성형 사전 학습된 트랜스포머'라는 의미입니다. OpenAI에서 개발한 GPT는 대규모 텍스트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되어 자연어 처리와 관련된 다양한 태스크에서 뛰어난 성능을 보이며, 이후로 GPT 시리즈 모델들이 발표되어 자연어 처리 분야에서 큰 주목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 GPT에 인간과의 대화에 최적화되도록 학습시킨 것이 '챗GPT'라고 볼 수 있습니다.
챗GPT의 시대가 정말 도래할지 아직도 반신반의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챗GPT는 우리 삶에 어떤 방식으로 영향을 끼치게 될까요?
챗GPT는 우리의 일상적인 생활에서 전문 분야에 이르기까지, 무엇이든 물어보면 대부분 답변을 생성해 내는 기술입니다. 원자료를 찾아서 제시해 주던 기존의 검색 기능에서 직접 답을 해준다는 점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궁금한 사항에 대해 즉각적인 답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사용자에 따라 매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리고 이 기술이 여러 영역에 확장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정말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하게 활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아직까지 생성형 AI 기술은 답변의 정확성에서 부분적으로 한계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국내 최초 교육서 『챗GPT 교육혁명』을 집필하신 만큼, 챗GPT가 교육 분야에서는 어떤 영향을 발휘할지에 대해서도 교수님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챗GPT는 교육 분야에서 혁명적인 변화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학교에서 대부분의 교육은 학습자에게 질문을 던지고 학습자들이 그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으로 교육이 이루어졌지만, 챗GPT와 같이 AI를 교육의 과정에서 활용하면 학생들이 스스로 질문을 찾고 답을 찾는 것이 더 중요하게 될 것입니다. 챗GPT를 활용하는 이상적인 교육 방식은 '학생'이 주체가 되는 학습입니다. 그리고 챗GPT를 학생 맞춤형 교육 구현 및 업무 효율화를 위한 보조 교사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현장 교수, 교사들과 함께 연구회를 만들고 연구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챗GPT를 잘 활용하기 위해 우리가 지녀야 할 가장 중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챗GPT는 학습자의 질문에 따라 매우 유용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해 주지만, 사용자가 단순히 챗GPT가 제공하는 답변을 그대로 활용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개인이 챗GPT의 주인이 되어 비서처럼 제대로 활용하는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6가지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제대로 된 질문을 하고, 답변의 정확성을 가려내기 위해서는 개념적 지식 기반의 판단력이 필요합니다. 둘째, 작성된 답변을 중심으로 발표하고 토론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강화해야 합니다. 셋째, 챗GPT의 도움을 받아서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길러야 합니다. 넷째, 챗GPT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창의성과 인문학적 상상력을 함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섯째, 빠르게 발전하는 기술을 올바르게 활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 리터러시와 시민성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섯째, 사회적 변화 과정에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자기 주도적 학습역량을 길러 나가는 것이 핵심입니다.
『챗GPT 교육혁명』은 어떤 분들에게 추천하시나요?
이 책은 교육자와 학습자가 챗GPT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쓰게 되었습니다. 교육자의 입장에서 인공지능 비서를 활용하여 교육 활동을 효과적으로 하고, 업무를 더 효율화하는 방법을 찾고 싶었습니다. 이 책을 보시면 큰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학습자의 경우, 초등학생이 챗GPT를 사용하는 것은 상당히 제한되어야 한다고 보고, 중학생 이상의 경우에는 교사나 보호자의 도움을 받으면서 활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대학생 이상 성인의 경우에는 조금 더 자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학부모님들이 자녀 교육을 위해 챗GPT에 대해 필수적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교육자, 학생, 학부모님들께서 꼭 읽어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독자분들께 자유롭게 한말씀 부탁드릴게요.
우리의 삶에서 챗GPT를 비롯하여 다양한 인공지능 도구의 활용이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교육 분야에서도 챗GPT와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은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적으로 활용해야 할 도구가 되었습니다. 영화 <아이언맨>에서 주인공이 수퍼 파워를 발휘하는 것에는,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멋진 수트의 역할도 있지만, 인지적 사고와 판단을 지원하는 인공지능 비서 '자비스'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독자 여러분 모두 챗GPT를 제대로 활용하는 주인이 되어 아이언맨처럼 본인의 잠재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교육자와 학습자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정제영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서울대학교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교육행정학 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사무관과 서기관으로 근무하였다.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호크마교양대학장을 맡고 있다. |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