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명사의 서재

책의 재미를 느낀 때는 언제부터였나요?



중학교 때 동아시아의 역사에 대한 책들을 읽으면서 본격적으로 독서를 시작했습니다. 그때부터 한일 관계에 관심을 갖고 관련된 책을 읽었고, 그게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죠.


 


독서는 왜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몇몇 분야에서 중요시되는 정보를 가장 압축적으로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모든 분야에서 책이 가장 유용한 정보원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최소한 제가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들에서는 책이 가장 중요한 정보원입니다.


 


요즘 선생님의 관심사는 무엇이며 그 관심사와 관계하여 읽을 계획인 책이 있나요?



지난 2~3년간은 북동유라시아에서 러시아, 일본, 청나라, 한국, 미국이 얽혀온 근현대사에 관심이 있어서 관련된 책을 읽고 있습니다. 이 분야에 대해 최근 읽은 가장 인상적인 책은 강인욱  『유라시아 역사기행』  (민음사, 2015)과 김진영 『시베리아의 향수』 (이숲, 2017)입니다.


 


선생님의 최근작  『서울 선언』   을 펴낸 소감이 궁금합니다.



서울을 구석구석 끝까지 걸어다니면서 현장에서 썼습니다. 답사에 알맞게 책을 가볍게 만들었으니, 제 책을 들고 책 속의 장소를 실제로 가 보시면, 제가 왜 그 곳에 대해 그런 식으로 썼는가를 피부로 느끼실 수 있을 터입니다. 책으로만 봐서는 모릅니다. 현장에 가야 발견이 있습니다.

명사 소개

김시덕 (1975 ~ )

  • 작가파일보기

국내작가 : 인문/사회 저자

최신작 : 한국 도시의 미래

일주일에 서너 번은 동네 근처에서 먼 지방까지 다니며 도시 곳곳을 촬영하고 기록하는 도시 답사가이자, 도시에 남아 있는 지나간 시대의 흔적과 자취를 추적하며 도시의 역사와 현재를 탐구하고 예측하는 도시문헌학자다. 고려대학교 일어일문학과 학부와 석사과정을 거쳐, 일본의 ..

명사인물 정보보기

명사의 추천

군주론

니콜로마키아벨리 저/강정인,김경희 공역

일말의 희망적 사고도 없이 냉정하게 세계를 관찰해서 자신의 이상을 관철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책입니다. 저는 이런 사고방식이 현대 한국 사회에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불한당들의 세계사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르 저/황병하 역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의 모든 소설이 저에게 영원한 영감을 줍니다.

서유기 제1권

오승은 저/임홍빈 역

유라시아 동쪽 지역 사람들도 겸허한 마음으로 넓은 세상을 바라볼 수 있고, 제대로 된 상상이란 걸 할 줄 안다는 걸 보여주는 책입니다. 특별히 추천할만한 번역본은 없지만, 아동용 편집 버전 말고, 완역본을 고르셔야 <<서유기>>의 참된 즐거움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1984

조지 오웰 저/정회성 역

특히 부록으로 실린 <신어의 원리(The Principles of Newspeak)>가 인상적입니다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