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젊은 작가 특집] 김멜라 “이미지와 읽는 호흡 사이의 리듬을 조율해요”

2024 한국 문학의 미래가 될 젊은 작가 투표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이 소설이 세상에 어떤 이득이 될까 생각합니다. 동시에 세상에 아무 도움이 되지 않더라도 제가 쓰고 싶고, 써야만 하는 내용이 있는지 돌이켜봅니다. (2024.06.14)

예스24는 매년 한국 문학의 미래가 될 젊은 작가를 찾습니다. 올해는 총 12명의 후보를 모아 6월 17일부터 7월 14일까지 투표를 진행합니다. 어떤 작가들이 있는지 만나볼까요?



요새 좋아하는 물건

잎채소 화분을 여러 개 돌보고 있습니다. 일어나면 그 식물들의 상태를 제일 먼저 살피고, 자기 전에도 별일 없나 들여다봅니다. 햇빛과 흙, 적당한 물만 갖춰주면 알아서 쑥쑥 클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예민하고 까다로워서 전전긍긍하고 있습니다.

제목을 짓기까지 과정

되도록 쉬운 말로 지으려고 합니다. 제가 독자일 경우 어떤 제목에 끌릴까 생각하고, 제목과 소설의 첫 문장을 함께 보며 그 둘이 어떻게 다가오는지 살핍니다. 책이나 사람들의 입말에서 재밌는 표현을 만나면 메모해둡니다(그래서 제목만 주르륵 써진 아이디어 목록이 있습니다). 세계문학 시리즈를 보며 어떤 제목이 오래 살아남았는지 분석해보기도 합니다.

퇴고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문장에 있어서는 리듬이고, 문단 구성이나 전체 형태도 살펴봅니다. 시각적인 이미지와 읽는 호흡 사이의 리듬을 마지막까지 조율합니다. 내용에 있어서는 이 소설이 세상에 어떤 이득이 될까 생각합니다. 동시에 세상에 아무 도움이 되지 않더라도 제가 쓰고 싶고, 써야만 하는 내용이 있는지 돌이켜봅니다. 제가 이해할 수 없는 등장인물의 선택이 있는지, 저를 아프게 하거나 걱정하게 하는 표현이 있는지 생각하고, 끝까지 그 부분을 지우지 않기 위해 스스로를 다잡습니다.

원고가 잘 안 풀릴 때

집안일을 하거나 글쓰기와 관련 없는 책을 봅니다. 자연과학 강의를 즐겨 듣고요. 땀을 뻘뻘 흘리며 오르막을 걷습니다.

최근 읽으면서 즐거웠던 책

박민정 소설가의 『백년해로외전』과 전승민 평론가의 『허투루 읽지 않으려고』를 인상 깊게 읽었습니다. 책 속에 나오는 ‘읽고 쓰는 여자’들이 저에게 던지는 질문을 생각하며, 그들이 꿋꿋하게 계속 힘을 내면 좋겠다고 바랐습니다.

무슨 책을 사나요?

책장에 꽂아놓고 물끄러미 바라봤을 때 흐뭇해지는 책을 삽니다. 저자가 걸어온 삶의 궤적을 우선으로 고려하지만, 편집자의 기획 의도나 출판사를 응원하고 싶어서 책을 사기도 합니다.

글에서 자주 쓰는 단어

요즘엔 감탄사를 쓰는 것에 제한을 두지 않으려고 합니다. ‘아’나 ‘우’를 한 번 쓰는 것과 여러 번 쓰는 것이 산문에서 어떤 느낌을 주는지 그 차이를 살피며 저 자신이 재밌어하는 표현을 찾습니다.

차기작 계획

이번 여름 무더위가 한창일 때 『환희의 책』이라는 소설이 나올 예정입니다. 지난해 발표한 중편 소설인데, 쓰면서 있는 힘껏 즐겁고 괴로웠기에 편안한 마음으로 출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제 꿈 꾸세요
제 꿈 꾸세요
김멜라 저
문학동네


젊은 작가 투표하러 가기



추천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제 꿈 꾸세요

<김멜라> 저13,050원(10% + 5%)

“천연덕스럽게 사랑을 선동하니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동참할 수밖에 없다. 이처럼 담대하며 명랑한 서정은 없었다.” _편혜영(소설가) 2022 젊은작가상 수상작 「저녁놀」, 2021 문지문학상·젊은작가상 수상작 「나뭇잎이 마르고」 수록 사랑스럽고 신비로운 힘으로 우리를 강력하게 몰입시키는 꿈의 세계처럼..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제 꿈 꾸세요

<김멜라> 저10,200원(0% + 5%)

“좋은 만큼 무서운 마음이 들지만 그것보다 더 크게 좋아.”부드럽고 신비로운 바람이 불어오면 시작되는 이야기누군가의 꿈속을 향해, 사랑하는 사람의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우리가 바라온 8편의 이채로운 해피 엔딩김멜라의 소설세계를 향한 열광의 시작점인 「나뭇잎이 마르고」는 대학 선배인 ‘체’가 오랜만에 ‘앙헬’에게 연..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2024년 제29회 한겨레문학상 수상작

피부가 파랗게 되는 ‘블루 멜라닌’을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난 주인공. 가족의 품에서도 교묘한 차별을 받았던 그가 피부색을 떠나 한 인간으로서의 존엄을 회복하기까지의 험난한 과정을 그려냈다. 우리 안의 편견과 혐오를 목격하게 하는 작품. 심사위원단 전원의 지지를 받은 수상작.

세상을 바꾼 위대한 연구자의 황홀한 성장기

2023년 노벨 생리의학상 수상자 커털린 커리코의 회고록. 헝가리 가난한 집에서 태어나 mRNA 권위자로 우뚝 서기까지 저자의 삶은 돌파의 연속이었다. 가난과 학업, 결혼과 육아, 폐쇄적인 학계라는 높은 벽을 만날 때마다 정면으로 뛰어넘었다. 세상을 바꿨다.

저 사람은 어떤 세계를 품고 있을까

신문기자이자 인터뷰어인 장은교 작가의 노하우를 담은 책. 기획부터 섭외 좋은 질문과 리뷰까지, 인터뷰에 대한 모든 것을 담았다. 인터뷰는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목소리와 이야기를 찾아나가는 과정이라는 문장처럼 세계를 더 넓히고 다양한 세계와 만날 수 있는 인터뷰의 세계로 독자를 초대한다.

공부 머리를 키워주는 어린이 신문

학년이 오를수록 성적이 오르는 비밀은 읽는 습관! 낯선 글을 만나도 거침없이 읽어 내고 이해하며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7세~초4 맞춤형 어린이 신문. 문해력을 키워주는 읽기 훈련, 놀이하듯 경험을 쌓는 창의 사고 활동, 신문 일기 쓰기 활동을 통해 쓰기 습관까지 완성시켜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