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젊은 작가 특집] 조예은 “만족스러운 제목은 저절로 떠오른다”

2024 한국 문학의 미래가 될 젊은 작가 투표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내년에도, 내후년에도, 그 다음해에도 영원히 젊은 작가이고 싶은 마음입니다. (2024.06.14)

예스24는 매년 한국 문학의 미래가 될 젊은 작가를 찾습니다. 올해는 총 12명의 후보를 모아 6월 17일부터 7월 14일까지 투표를 진행합니다. 어떤 작가들이 있는지 만나볼까요?



예스24 2024 젊은작가 후보가 된 소감

감사합니다. 꾸준히 작업하겠습니다. (내년에도, 내후년에도, 그 다음해에도 영원히 젊은 작가이고 싶은 마음입니다...)

요새 좋아하는 물건

여름이라 은색 악세사리에 관심이 갑니다. 그리고 책갈피도요. 원래 아무 종이나 영수증을 책갈피처럼 쓰곤 했는데, 우연히 들른 서점에서 예쁜 책갈피를 잔뜩 산 후로 관심이 커졌어요!

제목을 짓기까지 과정 

만족스러운 제목은 원고를 쓰는 과정에서 저절로 떠오르곤 합니다. 초고를 완성할 때까지 제목이 떠오르지 않으면 친구나 편집자님 등 주변의 도움을 받습니다.

퇴고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깔끔하게 읽히는지, 필요없는 장면이나 문장이 있는지. 한글 파일로 작업하는 동안은 묘사와 장면을 추가한다면, 조판본부터는 최대한 삭제합니다.

원고가 잘 안 풀릴 때

일찍 자거나 심장이 뛸 만큼 좋아했던 작품을 복습합니다.

읽으면서 즐거웠던 책

프랑수아즈 사강의 『엎드리는 개』. 블랙코미디로 시작해 구질구질한 로맨스를 거쳐 어딘가 짠한 결말에 도달하는 소설입니다. 책도 무척 아름다워요!

무슨 책을 사나요?

기준은 딱히 생각해본 적이 없습니다. 표지와 뒷면의 소개글을 보고 그때 그때 끌리는 책을 삽니다. 서점에서 즉흥적으로 고를 때 만족감이 큽니다.

글에서 자주 쓰는 단어

불길함. 소설안에서 불길하다는 건 곧 어떤 사건이 벌어진다는 예고니까요. 그 아슬아슬한 분위기를 좋아합니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단어 세 가지

피서, 행운, 취향

글쓸 때 사용하는 기기 및 프로그램

원고 작업은 폴라리스 오피스 멤버십을 결제해서 사용합니다. 아이디어 정리는 노션으로, 첫 구상은 노트에 낙서하듯이 시작합니다.

차기작 계획

2년 전에 연재하고 결말내지 못했던 청소년 소설을 마저 작업중에 있습니다. sf앤솔로지 『초월하는 세계의 사랑』에 실린 단편 「돌아오는 호수에서」의 주인공이 나오는 장편도 나올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칵테일, 러브, 좀비
칵테일, 러브, 좀비
조예은 저
안전가옥


젊은 작가 투표하러 가기



추천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ebook
칵테일, 러브, 좀비

<조예은> 저8,190원(10% + 5%)

안전가옥 쇼-트 시리즈의 두 번째 책으로, 조예은 작가의 단편집이다. 안전가옥 오리지널 시리즈의 첫 책 『뉴서울파크 젤리장수 대학살』에서 탄탄한 구성의 호러 스릴러를 선보였던 작가의 연출력은 단편집에서 더욱 다양한 색채로 빛을 발한다. 미묘하지만 분명한 폭력을 감내해 왔던 여성 빌런의 탄생을 그린 「초대」, 물귀..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트럼프의 귀환, 위기인가? 기회인가?

2024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재선을 거머쥔 트럼프. 글로벌 무역 질서를 뒤흔들 트럼프 2기 정부의 명암과 미국 우선주의 정책이 국제 정세에 미칠 영향에 대해 설명하는 박종훈 저자의 신간이다. 강경한 슈퍼 트럼프의 시대에 직면한 대한민국이 어떠한 대책을 마련해야 할지 그 전략을 제시한다.

이래도 안 읽으실 건가요

텍스트 힙에는 별다른 이유가 없다. 독서가 우리 삶에 필요해서다. 일본 뇌과학계 권위자가 뇌과학으로 입증하는 독서 예찬론. 책을 읽으면 뇌가 깨어난다. 집중력이 높아지고 이해력이 상승하며 즐겁기까지 하다. 책의 장르는 상관 없다. 어떤 책이든 일단 읽으면 삶이 윤택해진다.

죽음을 부르는 저주받은 소설

출간 즉시 “새로운 대표작”이라는 타이틀을 얻으며 베스트셀러가 된 작품. 관련 영상을 제작하려 하면 재앙을 몰고 다니는, 저주받은 소설 『밤이 끝나는 곳』을 중심으로 사건이 전개된다. 등장인물들이 함께 떠난 크루즈 여행 중 숨겨진 진실과 사라진 작가의 그림자가 서서히 밝혀진다.

우리 아이 영어 공부, 이렇게만 하세요!

영어교육 전문가이자 유튜브 <교집합 스튜디오> 멘토 권태형 소장의 첫 영어 자녀 교육서. 다년간의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초등 영어 교육의 현실과 아이들의 다양한 학습 성향에 맞는 영어 학습법을 제시한다. 학부모가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지침과 실천 방안을 담았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