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Art Lover라면 놓쳐선 안될 전시 공간 TOP 3 : 연희

#박서보 재단 #연희예술극장 #갤러리 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떠오르는 핫 플레이스가 가득한 요즘! 독특한 라이프스타일로 매력 가득한 동네죠. 연희동에 간다면 꼭 한 번 가볼 만한 문화 예술 공간을 소개합니다. (2024.04.04)

YES24의 새로운 아트 커뮤니티 ARTiPIO가 들려주는 ART STORY.
매주 목요일 연재됩니다.


아티피오 사이트 바로가기


떠오르는 핫 플레이스가 가득한 요즘! 독특한 라이프스타일로 가득한 동네인 연희동을 가보셨나요?

매년 '연희 걷다', ‘연희 아트페어’가 개최될 만큼 마을 문화가 활발한 매력적인 동네이죠. 이런 연희동에는 카페조차도 문화공간으로 보일 만큼 주민 문화를 기반으로 개성 강한 가게들이 골목마다 존재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전시공간에 국한하지 않고, 예술을 즐길 수 있는 곳들을 소개하고자 하는데요. 지금부터 연희동에 왔다면 꼭 한 번 가볼 만한 공간을 함께 살펴볼까요?


 

박서보재단

서대문구 연희로 24길 9-2

박서보재단 외관 전경, 이미지 출처 : 박서보재단 홈페이지


2023년 10월 14일, 한국 미술사에 의미 있는 걸음을 남긴 박서보 화백의 별세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작가와 개별적인 인연이 없더라도 미술인과 미술 애호가라면 작품을 매개로 저마다의 인연을 맺어왔기에, 마음을 모아 애도의 시간을 갖는 시기였죠.

작가는 세상을 떠나도 작품이 세상에 남아 오랫동안 많은 이들에게 영감을 전해주기도 합니다. 이렇듯 박서보는 떠났지만, 그가 남긴 수많은 작품과 자료들을 통해 발자취를 느껴볼 수 있는 소중한 공간이 있습니다. 바로 연희동에 위치한 박서보재단입니다.


박서보재단 관람 모습, 이미지 출처 : 이지현 

박서보재단은 2019년 ‘기지재단’이라는 이름으로 탄생한 비영리 재단법인으로, 최근 공식 명칭을 박서보재단으로 변경되었는데요. 왕성한 활동 덕에 그의 작품은 이미 여러 미술관에 소장되있기도 하고, 2024년에는 제주도에 박서보 미술관이 건립될 예정이지만, 현재 작가에 대한 자료를 가장 풍부하게 접할 수 있는 공간은 바로 이 곳 박서보재단이 유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박서보재단의 특별함은 바로 시대마다 주요 대표작들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다는 점일 것입니다. 박서보 화백은 특히 캔버스란 생각을 담는 것이 아닌, 비우는 것으로 인식한 뒤 수행의 도구로써 그림을 그리며 '묘법(猫法)'을 탄생시켰는데요. 이때의 초기작부터 자연의 색에서 영감을 삼아 제작한 최근 단색화 작품까지 마치 작품을 통해 자서전을 보듯 관람할 수 있다는 점이 이 공간의 특징입니다.


박서보재단 내부 전경, 이미지 출처 : 이지현


더불어 다양한 아카이빙 자료를 열람할 수 있는데, 해당 공간이 가장 특별하게 다가오는 점은 실제로 작가의 작업실이 있었고, 작가가 직접 머물며 수기로 남긴 자료들이 가득한 공간이라는 점일 것입니다.

작가가 떠나기 전 마지막으로 남긴 말이 “작업실에 쌓아둔 캔버스에 배접(褙接) 해라. 나가면 작업할 게 너무 많다.” 였던 만큼, 마지막까지 꺼질 줄 몰랐던 그의 열정의 순간이 담긴 공간이기도 합니다. 이런 그의 열정을 느껴볼 수 있는 이 특별한 공간은 모두에게 열려 있습니다. 박서보재단을 방문하려면, 매주 (월) 공식 홈페이지에 도슨트 프로그램 신청서가 열리고, 예약제를 통해 방문해 볼 수 있습니다.

박서보 작가의 뜻에 따라 재단 측은 젊은 창작자를 지원하고 장학사업을 하는 등 이제부터 본격적인 재단 운영의 시작이라고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을 전하기도 했는데요. 공간에 방문하면 양질의 도슨트도 제공되니 연희동에 간다면 꼭 한 번 방문해 보길 추천합니다.



연희예술극장

서대문구 연희맛로 2-3

연희예술극장  외관 전경, 이미지 제공 : 연희예술극장


미술과 공연은 같은 예술이지만 다른 점이 많습니다. 우선 공연은 관람 시간이 정해져 있는 반면 전시는 언제든 방문할 수 있죠. 공연은 정해진 서사를 관람하는 형태이지만, 전시는 관람객 스스로가 자유롭게 동선을 정하기도 하고 원하는 작품만 관람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공연장과 미술관은 서로 다른 방식으로 예술을 품고 있는데요. 하지만 연희예술극장은 극장의 이름을 하고 있지만, 이런 틀을 깨고 공연과 미술을 둘 다 품는 독특한 공간입니다.


연희예술극장 행사 및 공연 전경, 이미지 제공 : 연희예술극장


복합문화공간을 표방하는 연희예술극장은 프랑스의 살롱 문화를 모티브로 한 카페 떼아뜨르(카페 극장) 형태의 가변형 공간으로, 공연의 수동성과 경직됨을 깨기 위해 등장했습니다. 이 극장은 실제로 관객들에게 기존 공연장과는 정반대로 주의사항을 안내합니다. "휴대폰을 켜주세요, 이동해도 됩니다, 사진 찍어도 됩니다."처럼 공연장의 엄숙주의를 깨고 관람객들에게 더 많은 참여와 이를 통한 몰입을 꾀하는 셈이죠.

극단 이방인의 단원들로 구성된 연희예술극장의 운영진은 연극과 연출을 전공한 만큼 예술인이 다채로운 상상을 펼칠 수 있는 방법을 누구보다 깊게 고민하고 있습니다.


연희예술극장 행사 이미지, 이미지 제공 : 연희예술극장


이런 고민에서 비롯되어 이곳을 이용하는 예술가들이 보다 자유로운 상상을 할 수 있도록 블랙박스 극장의 형태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블랙박스 극장의 특징상 객석의 자유로운 배치가 가능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형태의 무대를 선보일수 있는 것이죠. 그렇기에 용도의 제한을 두지 않고, 아트페어를 열기도 하고 패션쇼가 열리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연희예술극장은 서대문 지역 예술가와도 협업하기도 하고, 공간 대관 등 유연하게 진행하고 있답니다.

볼거리를 즐기는 이들이라면, 미술과 공연을 동시에 품은 복합문화공간 연희예술극장을 꼭 한 번 방문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갤러리 인

갤러리 인 : 서대문구 홍제천로 116 / 갤러리 인 HQ : 서대문구 홍연길 97  


연희동에는 특색 있는 갤러리가 가득한 만큼 남다른 아트페어가 있습니다. ‘연희아트페어’ 여러 갤러리의 전시를 한날 한시에 방문해볼 수 있는 행사로, 일반적인 아트페어처럼 따로 컨벤션 같은 공간에서 일시적으로 모이는 것이 아닌, 각자의 갤러리 공간에서 진행된다는 특별함이 있습니다.

다시 말해 관람객이 골목골목 돌아다니며 전시장을 찾아다녀야 하는데 이것 자체가 독특한 경험으로 다가오는 것이죠. 이 기간에 특별히 힘주어 진행하는 전시를 찾아가 좋은 작품을 컬렉팅할 수도 있는 것도 덤입니다.


2024 연희 아트페어 지도, 출처 : 연희아트페어


연희동이 구석구석을 여행하듯 탐험하며 예술을 가까이 느낄 수 있는 신개념 아트페어인 연희 아트페어는 2024년 4월 12일부터 21일까지 10일간 진행됩니다.

연희아트페어는 아터테인, 플레이스막, 예술공간 의식주, 미학관13개 갤러리와 공간들의 연합 전시 형태로 기획되었는데요. 이중 특히 연희아트페어에서 집중해야 할 갤러리는 바로 ‘갤러리 인’인데요.


갤러리 인 전시 전경, 이미지 제공 : 갤러리 인


책장과 같은 틀에 마치 책을 꽂듯 작품을 배치한 매우 독특한 방식은 감상자로 하여금 작품을 새롭게 해석하고 느낄 수 있게 해줍니다. 그간 꾸준히 좋은 전시를 해오며, 팬층을 두텁게 만들어 온 갤러리 인은 그 덕분인지 두 번째 공간 갤러리 인 H을 오픈했습니다.

걸어서 10분 내외의 거리에 위치한 기존 공간(1호점)은 작품의 독특한 배치를 통해 마치 편집숍에 온 듯한 기분을 준다면, 새로 오픈한 공간인 갤러리 인 HQ(2호점)화이트 큐브로 작품을 있는 그대로 담을 수 있는 그릇 같은 공간입니다.


갤러리 인 HQ 유리 개인전 《느슨히 껴안고 단단히 풀기(23.09.01. - 09.24.)》 전시 전경, 이미지 출처 : 갤러리 인 인스타그램
갤러리 인 HQ, 염기남 개인전, 《지나간 빛들의 에필로그》 전시 전경, 이미지 출처 : 갤러리 인 인스타그램


컬렉터와 애호가 사이에 입소문을 타며 꾸준히 관람객들이 찾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갤러리 인은 알찬 전시 계획이 준비되어 있다고 합니다.

연희동 나들이를 계획한다면 각각의 매력이 담긴 갤러리 인(1호점)과 갤러리 인 HQ(2호점)을 코스로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요?


연희동, 러브레터
연희동, 러브레터

마롱
연희동 우현이 걷다
연희동 우현이 걷다
우대성,현영미 저
픽셀하우스(pixelhouse)
연희동 심야식당
연희동 심야식당
정윤상 저
이상
히데코의 연희동 요리교실
히데코의 연희동 요리교실
나카가와 히데코 저
이봄



추천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아티피오(ARTiPIO)

YES24의 자회사로 출범한 아티피오는 미술품 수집의 대중화를 위한 아트 커뮤니티입니다. 국내 다양한 예술 애호가들과 함께 아트 컬렉팅을 시작해 볼 수 있는 미술품 분할 소유 플랫폼과 관련 지식을 쌓을 수 있는 아카데미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세트] 연희동, 러브레터 (총2권/완결)

<박영> 저7,800원(0% + 5%)

* 배경/분야 : 현대물 * 작품 키워드 : #비밀연애 #운명적사랑 #대형견남 #다정남 #절륜남 #연하남 #능력남 #존댓말남 #조신남 #능력녀 #무심녀 #철벽녀 #평범녀 * 남자 주인공 : 윤이찬(30. 파리 책방 주인, 시인, 선생, 시나리오 등을 쓰는 작가) 수려한 외모와 다정한 성격을 지닌 남자. *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산업의 흐름으로 반도체 읽기!

『현명한 반도체 투자』 우황제 저자의 신간. 반도체 산업 전문가이며 실전 투자가인 저자의 풍부한 산업 지식을 담아냈다.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반도체를 각 산업들의 흐름 속에서 읽어낸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산업별 분석과 기업의 투자 포인트로 기회를 만들어 보자.

가장 알맞은 시절에 전하는 행복 안부

기억하기 위해 기록하는 사람, 작가 김신지의 에세이. 지금 이 순간에 느낄 수 있는 작은 기쁨들, ‘제철 행복’에 관한 이야기를 전한다. 1년을 24절기에 맞추며 눈앞의 행복을 마주해보자. 그리고 행복의 순간을 하나씩 늘려보자. 제철의 모습을 놓치지 않는 것만으로도 행복은 우리 곁에 머무를 것이다.

2024년 런던국제도서전 화제작

실존하는 편지 가게 ‘글월’을 배경으로 한 힐링 소설. 사기를 당한 언니 때문에 꿈을 포기한 주인공. 편지 가게에서 점원으로 일하며, 모르는 이와 편지를 교환하는 펜팔 서비스를 통해 자신도 모르게 성장해나간다. 진실한 마음으로 쓴 편지가 주는 힘을 다시금 일깨워주는 소설.

나를 지키는 건 결국 나 자신

삶에서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일까? 물질적 부나 명예는 두 번째다. 첫째는 나 자신. 불확실한 세상에서 심리학은 나를 지키는 가장 확실한 무기다. 요즘 대세 심리학자 신고은이 돈, 일, 관계, 사랑에서 어려움을 겪는 현대인을 위해 따뜻한 책 한 권을 펴냈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