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이주의 신간] 『상어가 빛날 때』, 『차별의 말 대신 배려의 말로!』, 『이토록 귀찮은 글쓰기』

11월 4주 신간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예스24 직원이 매주 직접 읽은 신간을 소개합니다.


예스24 미디어콘텐츠팀이 이주의 신간을 추천합니다.
서점 직원들의 선택을 눈여겨 읽어주세요.



『상어가 빛날 때』

율리아 슈네처 저/오공훈 역 | 푸른숲

생물들의 이야기가 전해주는 앎의 기쁨

세계적인 해양생물학자 율리아 슈네처는 전체 바다 가운데 인간이 탐험한 부분이 약 5퍼센트에 불과하다고 말한다. 그러나, "모든 것을 다 알지 못한다는 사실을 모른다면, 얼마나 많이 아는지는 어떻게 알 수 있겠는가?" 우리가 모르는 바다를 탐구하는 일은 끊임없이 인간의 무지를 깨닫는 일이자, 바다의 무한함을 깨닫는 일이다. 스스로 빛나는 상어와 영원히 죽지 않는 해파리, 자신의 이름을 짓는 돌고래 등 바닷속에서 발견한 경이로운 생물들의 이야기가 앎의 기쁨을 불러일으킨다. (정의정)



『차별의 말 대신 배려의 말로!』

김슬옹 저 | 마리북스

무심코 쓴 말, 차별어 아닐까?

최근 한 예능 프로그램에서 ‘유모차’를 ‘유아차’로 정정한 것에 대해 비난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유모차’를 왜 ‘유아차’로 바로잡야아 하는지, 왜 그 단어가 누군가에게는 차별의 언어인지 도무지 납득이 되지 않는다는 사람들에게 김슬옹 저자의 『차별의 말 대신 배려의 말로!』를 추천하고 싶다. ‘차별어’는 사회적 약자 또는 특정 대상을 직간접적으로 부정하고 경멸하는 언어 표현이다. 하지만 정확히 무엇이 차별어인지 범위는 어디까지인지 사회적 합의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다. 저자는 여러 용례를 통해, 이것이 왜 차별어인지 상세히 알려준다. 목차를 보면서 내가 자주 사용하는 말이 몇 개나 되는지 세어보자. 일상에서 차별을 인식하고 줄여나가는 첫걸음이 될 것이다. (김윤주)



『이토록 귀찮은 글쓰기』

위근우 저 | 시대의창

좋아하는 게 아니라 하고 싶은 겁니다

누구나 글을 쓸 수 있지만, 읽을 만한 글을 꾸준히 쓰기는 쉽지 않다. 특별한 재주가 없는 사람은 어떻게 계속 글을 써나갈 수 있을까. 대중문화 비평가이자 17년 차 마감 노동자 위근우는 '글 쓰는 것을 좋아하지 않으면서 글을 쓰고 싶어 하는' 복잡한 마음을 가진 사람으로서 '이토록 귀찮은 글쓰기'를 계속해 내는 방법을 모색한다. 그는 소위 글밥을 먹는 사람에게도 글쓰기는 때때로 망한 글과의 사투이며, 글쓰기를 잘하는 방법은 그저 쓰는 것밖에 없다는 퍽 심심한 실상을 고백한다. 눈앞에 일을 두고도 젤다의 전설도 해야 하고 야구도 보고 싶은, "세상의 다수를 차지하고 지탱하는 게으른 범인"(207쪽)으로서 지치지 않고 글 쓰는, 살아가는 사람의 이야기가 담긴 책. (이참슬)




추천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믿음 없는 사랑일지라도, 사랑은 감출 수 없어요.

『구의 증명』 최진영의 신작. 무연고의 제주로 내려가 죄책감 대신 자유, 진실 대신 거짓을 택한 주인공. 겨우내 자신의 ‘믿음 없는 사랑’을 조용히 들여다 본다. 최진영 소설가가 오랫동안 성찰해온 믿음, 그리고 사랑의 진실에 다가가는 소설. 매 순간 낯설고 신비로운 그 이름, 사랑.

슈퍼히어로보다 북극곰

『햇빛초 대나무 숲에 새 글이 올라왔습니다』 황지영이 이번엔 북극곰과 함께 돌아왔다! 시원한 농담과 뜨거운 위로가 오가는 고객 후기 만점 신화의 북극곰 센터. 어린이들의 고민을 해결하는 건 꽁이의 슈퍼 파워가 아니다? 그저 들어주고 진심으로 응원해주는 꽁이 옆에서 아이들은 오늘도 자란다.

제대로 된 데이터 투자법

300만 원으로 100억 대 자산을 만든 소액 부동산 투자 전문가 잭파시의 투자 노하우를 담았다. 클래스유 강의 평가 5.0으로 호평받은 '잭파시 톱다운 투자법'을 책으로 한 권에 정리했다. 투자를 위한 필수 지표를 정리하고 활용해 돈 버는 확실한 방법을 만나보자.

초고령사회, 위기를 기회로

총 인구 감소와 노령화로 대한민국 미래를 비관적으로 보는 시선이 팽배하다. 우리보다 먼저 인구 문제를 겪은 일본 사례를 보면, 나름의 해법이 존재한다. 초고령사회에 필요한 일자리, 교육, 문화, 교통을 고민해본다. 즐거운 노년은, 사회 차원에서도 가능하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