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사무실 엑셀 능력자의 비법을 전격 공개합니다!

『된다! 엑셀 수식 & 함수』 정태호 저자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엑셀의 핵심을 '수식', '데이터', '함수'로 크게 구분해 초보자부터 중, 고급자까지 볼 수 있는 『된다! 엑셀 수식 & 함수』를 집필한 엑셀웍스 정태호 저자, 그의 이야기가 궁금하다. (2023.06.13)

정태호 저자

직장인이라면 필수로 다뤄야 하는 프로그램, 엑셀. 날마다 엑셀을 사용하는데도, 실력이 좀처럼 늘지 않는 것도 참 신기한 일이다. 드디어 나의 엑셀 실력을 키워 줄 해결사가 나타났다! 엑셀의 핵심을 '수식', '데이터', '함수'로 크게 구분해 초보자부터 중, 고급자까지 볼 수 있는 『된다! 엑셀 수식 & 함수』를 집필한 엑셀웍스 정태호 저자, 그의 이야기가 궁금하다.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현재 SAP ERP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하는 전문 회사인 디버스코리아에서 테크니컬 컨설턴트로 일하고 있습니다. SAP도 테크니컬 컨설턴트라는 직업도 낯설죠? SAP는 ERP 시스템을 만드는 독일 회사입니다. SAP ERP를 고객사에 구축할 때 시스템 통합, 개발 등과 관련된 기술 부분을 컨설팅하는 일을 주로 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전에는 LG CNS, GS ITM에서 주로 IT 시스템 구축과 솔루션 개발 업무를 했습니다.

이번에 출간하신 책은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소개해 주세요.

시중에 나와 있는 엑셀 책을 보면 크게 두 종류로 나뉘더군요. 첫 번째는 엑셀 기본기를 쌓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입니다. 한 번만 제대로 공부하면 든든하게 써먹을 수 있다는 게 장점입니다. 반면에 보통 두껍고 다루는 내용도 딱딱해서 어려운 편입니다. 두 번째는 실무 예제 중심의 책입니다. 자신에게 필요한 실무 예제가 있으면 빠르게 문제 해결을 할 수 있고 나와 연관된 일이기에 재미있게 입문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으면 응용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번에 집필한 『된다! 엑셀 수식 & 함수』는 이 두 종류의 책에서 장점만 모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엑셀의 기본기를 확실히 다지고 나서 응용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한 권으로 만들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엑셀을 사용하려면 알아 두어야 할 핵심 이론과 업무 현장에 꼭 필요하면서도 사용하기 쉬운 실무 예제만 골라 담았습니다.

엑셀을 배운 계기가 특별히 있었다고 들었어요. 개발자라면 별 관심이 없을 것 같은 엑셀을 어떻게 시작하셨나요?

개발자로서 고객의 업무를 분석해서 IT 시스템으로 만드는 일을 했습니다. IT시스템을 구축하기 전에 고객은 업무를 엑셀로 처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 파일을 분석하는 일이 우선입니다. 엑셀을 모르면 고객 업무를 분석할 수 없고, 담당자는 엑셀을 배울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죠. 그래서 고객 업무 분석을 위해 엑셀을 배웠습니다. 엑셀은 프로그래밍과 비슷한 점이 많아서 쉽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 개발자로서 자료 정리 및 개발 일정 관리 등을 해야 하는데, 이때 엑셀을 활용하니 업무가 편해졌습니다. 이후 제가 만든 엑셀 파일을 주위 분들에게 소개했는데, 호응이 좋아 다른 사람과 좀 더 쉽게 공유하기 위해 블로그를 만들었고 이렇게 책까지 나왔습니다.

엑셀의 핵심을 '수식', '데이터', '함수'로 정의하셨는데, 그렇게 나눈 이유가 궁금합니다.

수식과 함수는 많이 다루지만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설명하는 책은 거의 못 본 것 같습니다. 『된다! 엑셀 수식 & 함수』는 데이터와 관련해서 여러 주제를 다루지만 다음 3가지가 특히 중요합니다.

1) 데이터는 어떤 형식이 있는가? (날짜, 시간, 숫자, 텍스트 등)

2) 데이터를 입력하는 방법과 표시 형식은 어떤 것이 있는가? 

3) 데이터를 구조화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이 3가지를 잘 알면 엑셀이 쉬워집니다. 데이터는 아무렇게나 입력하고 복잡한 수식으로 엑셀을 점점 어렵게 쓰는 분들이 많아서 안타까웠습니다. 데이터 부분은 따로 떼어 체계적으로 다루고, 엑셀을 쉽게 쓰는 방법을 알려 주고 싶었습니다.

실용적인 책이어서 그런지 예제가 돋보였어요. 이런 예제를 어떻게 만들었는지 궁금해요.

회사에서 가끔 엑셀 강의를 하는데 복잡하면서도 용량은 커지고 속도는 느려진 엑셀 파일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문의하는 분이 많았습니다. 여러 담당자를 거치면서 엑셀에 입력하는 데이터의 구조가 좋지 않아서 수식이 복잡하고 꼬인 것이 원인인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데이터를 구조화해서 데이터 입력과 수식을 단순하게 만들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드렸습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데이터 입력, 데이터 구조화와 관련된 예제를 만들었습니다.

『된다! 엑셀 수식 & 함수』를 공부하는 특별한 방법이 있나요? 선생님만의 노하우를 알려 주세요.

1장부터 6장까지는 수식, 데이터 등에 관한 엑셀 기본기를 쌓을 수 있도록 했으므로 차분히 순서대로 읽으면 좋습니다. 7장부터 12장까지는 함수를 다룹니다. 지금 당장 필요한 함수 먼저 선택해서 공부하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단, 각 장의 첫 번째 절은 함수 종류별 개요와 기본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했으니 꼭 읽고 넘어가세요. 13, 14장은 배열 수식, 파워 쿼리를 다룹니다. 이 내용은 실무에서 많이 사용하지 않으므로 필요할 때마다 꺼내서 보면 좋습니다.

초보자가 엑셀 실력을 빠르게 키울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가능하면 쉬운 방법으로 엑셀을 배우세요. 이상하고 어려운 수식,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배열 수식 같은 것을 배운다고 해서 엑셀 실력이 늘지 않습니다. 솔직히 그런 건 필요 없습니다. 그냥 원리를 이해하려고 최대한 노력하고 단순하게 배우면 됩니다. 예를 들어 '판매 수량 란에 10개, 20개'와 같이 이렇게 입력된 경우 단위를 제외하고 수량을 계산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내용을 인터넷에서 발견한 적이 있습니다. 정말 이해하기 어려운 복잡한 수식이었습니다. 이런 건 그냥 텍스트 나누기 기능을 이용하여 수량과 단위로 셀을 나누면 끝입니다. 초보자라면 이상하고 복잡한 수식은 쳐다보지 말고 않고, 엑셀의 기본 원리를 하나씩 익혀 가는 것이 실력을 키우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정태호 

엑셀로 만든 프로그램, 엑셀 강좌, 엑셀 함수를 총망라한 유명한 블로그 '엑셀웍스'를 운영하고 있다. 사실 본업은 프로그래머, IT 시스템 구축 전문가이다. 엑셀과 프로그래머는 거리가 멀어 보이지만, 프로그래머도 엑셀을 잘 쓰면 데이터 처리, 자료 정리 등의 업무를 원활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오랫동안 사용해 왔고 사내 강사로도 활발하게 활동했다.




된다! 엑셀 수식 & 함수
된다! 엑셀 수식 & 함수
정태호 저
이지스퍼블리싱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된다! 엑셀 수식 & 함수

<정태호> 저25,200원(10% + 5%)

복잡한 수식의 원리부터 함수 설명까지! 대충 쓰던 엑셀, 이 책 한 권만 보면 실력자 된다! 109가지 실무 예제와 함께 배우는 엑셀웍스의 명품 강의를 책으로! ‘5년 동안 엑셀을 써도 실력이 늘지 않아요….’ 매일 쓰는 엑셀이 매번 어렵게 느껴지는 건 너무 많은 기능을 얼기설기 배웠기 때문이다. 실력자..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된다! 엑셀 수식 & 함수

<정태호> 저20,000원(0% + 5%)

이 책, 이런 분께 딱 좋습니다! - 현재 엑셀 기본 기능만 쓰며 직장 생활을 때우는 분 - 엑셀 능력을 업그레이드하고 싶은 직장인 - 엑셀 실무가 궁금한 취준생, 대학생 - 수식과 함수를 제대로 배우고 싶은 엑셀 초보자 엑셀, 언제까지 초보 단계에 머무를 것인가? 이제 능력자로 거듭나자! 엑셀..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산업의 흐름으로 반도체 읽기!

『현명한 반도체 투자』 우황제 저자의 신간. 반도체 산업 전문가이며 실전 투자가인 저자의 풍부한 산업 지식을 담아냈다.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반도체를 각 산업들의 흐름 속에서 읽어낸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산업별 분석과 기업의 투자 포인트로 기회를 만들어 보자.

가장 알맞은 시절에 전하는 행복 안부

기억하기 위해 기록하는 사람, 작가 김신지의 에세이. 지금 이 순간에 느낄 수 있는 작은 기쁨들, ‘제철 행복’에 관한 이야기를 전한다. 1년을 24절기에 맞추며 눈앞의 행복을 마주해보자. 그리고 행복의 순간을 하나씩 늘려보자. 제철의 모습을 놓치지 않는 것만으로도 행복은 우리 곁에 머무를 것이다.

2024년 런던국제도서전 화제작

실존하는 편지 가게 ‘글월’을 배경으로 한 힐링 소설. 사기를 당한 언니 때문에 꿈을 포기한 주인공. 편지 가게에서 점원으로 일하며, 모르는 이와 편지를 교환하는 펜팔 서비스를 통해 자신도 모르게 성장해나간다. 진실한 마음으로 쓴 편지가 주는 힘을 다시금 일깨워주는 소설.

나를 지키는 건 결국 나 자신

삶에서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일까? 물질적 부나 명예는 두 번째다. 첫째는 나 자신. 불확실한 세상에서 심리학은 나를 지키는 가장 확실한 무기다. 요즘 대세 심리학자 신고은이 돈, 일, 관계, 사랑에서 어려움을 겪는 현대인을 위해 따뜻한 책 한 권을 펴냈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