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초·중학교 환경 교육 실시...환경 관련 어린이 도서 관심 증가

어린이 환경/자연 관련 도서 출간 종수, 2020년 대비 2022년 약 1.7배 증가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올해부터 초·중학교 환경 교육 의무 실시되며 1분기 어린이 환경 도서 판매량 3.5% 성장 (2023.04.21)


오는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이해 각계각층에서 기후 변화, 환경 문제를 위한 다양한 행사가 마련되고 있다. 특히, 기후변화 문제가 큰 이슈가 되면서 지속가능한 미래와 자연에 대한 책임감 있는 가치관 형성을 위한 환경 교육의 중요성이 전 세계적으로 중요해지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도 환경 감수성을 키우기 위한 학교 환경 교육이 지난 3월부터 초·중고에서 실시되며 어린이 환경 도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문화콘텐츠 플랫폼 예스24가 지구의 날을 맞아 환경 관련 도서의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어린이 대상 환경/자연 도서의 전년 대비 판매 성장률을 최근 3년간 꾸준히 증가해 왔다. 출간 종수 역시 2020년 156권에서 2022년 267권으로 1.7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현재

출간 종수(권)

156

207

267

61

전년 대비 판매 성장률

27.6%

4.1%

5.8%

3.5%

최근 3년간 어린이 환경/자연 관련 도서 출간 종수 및 판매 추이 (2020년~2023년 현재)    

최근 인기 높은 어린이 환경 도서들은 일상에서 쉽게 하는 행동들이 다른 생물이나 환경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보여주며, 일상 속에서 환경 보호에 대한 실천 의지를 다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에듀텔링 형식이다. 또한, 환경에 대한 내용을 쉽고 위트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일러스트가 함께 구성되어 있어, 환경 관련 교양서이지만 어린이들이 지루해 하지 않고 재미있게 볼 수 있다.

어린이 환경/자연 신간들 중 3월 출간된 『식탁 위의 기후 위기』는 어린이들이 자주 접하는 음식을 소재로 지구 온난화 때문에 음식이 사라질 수 있다는 문제 제기와 함께 행동의 토대를 마련하는 데 도움을 준다. 『선생님, 탄소 중립을 이루려면 어떻게 해야 해요?』는 어린이가 꼭 알아야 할 탄소 중립과 관련한 내용을 23가지 질문과 답변을 통해 알기 쉽게 들려준다. 1월 출간된 『숫자로 알아보는 환경 과학 이야기』는 현재 직면한 환경 문제를 숫자로 활용해 탄소 중립 0부터 지구를 위한 실천 20까지 이야기하며 환경의 중요성을 생각할 계기를 마련하는 책이다.


어린이 자연/환경 도서 2023년 신간 

어린이 환경/자연 도서 베스트셀러 역시 환경 문제를 어린이 눈높이에서 바라보고 행동의 토대를 마련하는데 도움을 주는 책들이 인기가 높다. 

2021년 올해의 과학 도서로 선정되고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사서 추천 등으로 어린이 기후/환경 분야에서 스테디셀러로 사랑받아 온 『라면을 먹으면 숲이 사라져』는 고학년 어린이를 위한 교양서로 환경 문제를 알려 주는 것에 그치지 않고 어린이 스스로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일들을 제시한다. 『다시 낙타를 타야 한다고?』는 전쟁 난민보다 기후 난민이 많은 시대에 에너지 전환의 중요성을 알리고 화석 에너지 전환 방법을 고심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꼬불꼬불나라의 환경이야기』는 어린이 환경 입문서로 꼬불꼬불나라 수염왕의 이야기를 따라 어린이들이 건강한 환경 의식을 스스로 깨닫도록 돕는다.


어린이 자연/환경 도서 2023년 BEST 

엔데믹으로 전환되었지만 기후위기나 환경 문제가 새로운 재난의 유형으로 인식되며 성인들도 관련 도서에 대한 관심이 높다. 예스24가 기후/환경 관련 도서의 구매 연령대를 분석한 결과, 4050 중장년층 비중이 68.6%를 차지했으며 남녀 성비는 약 4:6으로 여성 구매자 비중이 높았다.

최근 출간된 성인 대상 기후/위기 관련 도서는 지속 가능성과 거시적인 생활 방식 변화서가 인기가 높다. 『그린 쇼크』는 재생 에너지가 불러온 또 다른 글로벌 에너지 위기에 대해 살펴보며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에너지 전환에 대한 고민을 제기한다. 『지구를 살리는 생명과학 수업』은 지구가 품은 모든 생명이 공존할 수 있는 지구를 만들어갈 실천 방법을 모색해보는 이야기를 담았다. 『일인분의 안락함』은 물질적 편안함 대신 맞이한 기후 위기에 대한 환경 논픽션 에세이로 좀 더 광범위한 환경 문제와 공간 재설계를 제시한다.


기후/환경 도서 2023년 신간 

한편, 예스24는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어린이들의 푸르른 지구를 위하여 어린이 환경 관련 도서 구매 시 『지구는 내 친구』 컬러링북을 증정하는 행사를 진행한다.




<문화 콘텐츠 플랫폼 예스24 소개>


예스24는 1998년 '대한민국 최초의 인터넷 서점'으로 시작해 24년간 업계 1위를 지속해왔으며, 올해 창립 24주년을 맞이해 다시 한번 고객과 함께하는 새로운 가치를 향해 나아가고자 새로운 BI를 지난 4월 3일 발표했다. 긍정의 스마일과 눈을 내재한 'Y'를 포함한 새로운 BI는 읽고 보는 경험을 통해 삶의 영감과 동기를 부여해주는 문화콘텐츠 플랫폼으로서의 예스24를 상징한다.



식탁 위의 기후 위기
식탁 위의 기후 위기
강미숙 글 | 문구 그림
썬더키즈
선생님, 탄소 중립을 이루려면 어떻게 해야 해요?
선생님, 탄소 중립을 이루려면 어떻게 해야 해요?
최원형 글 | 백두리,장고딕 그림
철수와영희
숫자로 알아보는 환경 과학 이야기
숫자로 알아보는 환경 과학 이야기
이성희 글 | 인선 그림
한권의책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예스24

예스24는 삶의 동기를 제공하는 문화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공연, 전시 등을 통해 끊임없이 계속되는 모두의 스토리와 함께 합니다.

오늘의 책

모두가 기다린 찰리 멍거의 이야기

버크셔 해서웨이의 전설, 찰리 멍거의 탄생 100주년을 맞아 국내 최초로 공식 출간된 유일한 책이자 마지막 책. 방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철학을 완성하여 투자와 삶에 대한 지혜와 통찰을 선사한다. 세대를 아우르는 찰리 멍거의 생각과 사상을 집대성한 인생의 지침서

대한민국 No.1 일타 강사진의 특급 솔루션!

채널A 〈성적을 부탁해 티처스〉 공식도서로 스타 강사 정승제 x 조정식 멘토의 성적 급상승 전략을 비롯해 공부 습관, 태도 등을 다루며 학부모와 학생 모두에게 꼭 필요한 맞춤 솔루션을 제시한다. 자신만의 공부법을 찾는 학생들에게 좋은 길잡이 역할을 해 줄 책이다.

창비×카카오페이지 영어덜트소설상 대상

정체불명의 바이러스로 어른들이 잠들어버린 세계. 멈추어버린 시간을 되찾기 위해 고군분투하며 성장하는 아이들의 이야기를 깊이 있는 시선으로 담아냈다. 아이와 어른의 경계에서 헤매는 이들에게 단단한 용기와 위로를 건네는 소설.

어린이를 위한 지식 트렌드 리포트 2025

동물, 우주, 인체, 환경, 역사, 문화, 지리 등 올해의 과학 역사 교양 토픽을 한 권에!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필수 지식과 최신 정보를 두루 모은 최고의 다큐멘터리 매거진. 전 세계 아이들과 함께 보고, 매년 기다려 있는 세계 어린이를 위한 지구 탐험 교양서.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