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새로운 도서의 발굴, 절판 도서 복간!

트렌드·세분화된 독서 취향 반영한 '그래제본소' 북펀딩 인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절판 eBook 복간, 숨겨진 좋은 책 알리는 기획전 지속 (2023.02.10)


독자들의 세분화된 니즈를 충족시키고 더욱 풍부한 작품을 향유할 수 있도록 돕는 도서 프로젝트들이 활발히 진행되는 추세다. 개인의 취향과 관심사에 따라 잘 알려지지 않았거나 새로운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 도서 시장에도 반영됐다. 이에 맞춘 독자 북펀딩은 물론, 특정 장르에서 한 획을 그었던 의미 있는 도서를 복원하거나 숨겨진 좋은 책을 다시금 알리는 등 독서 문화 활성화 측면에서 의미를 지닌 다양한 프로젝트를 소개한다.


'좋은 책을 독자 앞으로' 그래제본소 북펀딩

목표액 2,000% 이상 달성한 인기 도서는?


그래제본소 펀딩 달성률 TOP 3 도서

예스24는 2021년 5월부터 독자 펀딩을 통해 품절 또는 절판된 도서를 복간하거나 국내에 한번도 소개되지 않았던 책을 출간하는 '그래제본소' 프로젝트를 운영 중이다. 시장 상황으로 아쉽게 절판된 도서나 제작 비용 등의 이슈로 단행본 출간이 어려웠던 콘텐츠를 더 많은 독자들에게 선보이고자 기획했다. 굿즈에 대한 소장 욕구가 있는 SF·판타지·만화 등 장르물 팬층에게 펀딩 소식으로 입소문을 타면서 달성률 2,000%를 넘는 인기 도서가 여럿 탄생한 바 있다.

지난 11월 예스24 그래제본소를 통해 진행된 일본 순정 만화 『스킵과 로퍼』 1·2권 종이책 펀딩은 팬들의 뜨거운 호응으로 목표 대비 2,001% 달성의 쾌거를 이뤘다. 실제 펀딩 2주 만에 펀딩액으로는 4,000만원, 펀딩 규모로는 2,500부를 훌쩍 넘어서며 최고 판매 부수를 달성하기도 했다.

예스24 단독으로 진행된 인기 웹소설 <검은머리 미군 대원수>의 종이책 출간 펀딩은 시작 당일 목표액 1,000만원을 달성했으며, 펀딩 달성률 2,250%에 총 펀딩액 약 2억 2천만원을 기록하며 최고 판매 금액 펀딩으로 자리잡았다. 그 외 <고양이를 부탁해: 20주년 아카이브> 펀딩도 그래제본소에서 2,191%의 달성률을 자랑하며 인기를 얻었다.


절판된 책을 eBook으로 다시 만나다

예스24 '디지털 복간 프로젝트'



절판된 도서를 종이책이 아닌 eBook으로 복간하는 프로젝트도 눈에 띈다. 예스24는 지난해 말 '디지털 복간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그 첫 번째 책으로 『내 이름은 콘래드』를 내놨다. 여섯 번의 휴고상과 세 번의 네뷸러상을 수상하며 1960년대 SF 소설계를 이끈 로저 젤라즈니의 첫 장편 소설로, eBook 복간 전부터 기대를 모으며 특히 3040세대에게 인기를 끈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

10대 이하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이상

합계

비율

0.7%

7.4%

30.9%

31.5%

25.5%

4.0%

100.0%

『내 이름은 콘래드』  eBook 독자 연령비


박수호 예스24 도서사업2본부장은 "디지털 복간 프로젝트는 예스24의 디지털 콘텐츠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투자의 일환으로, 올해는 복간 프로젝트 외에도 예스24의 전자책 구독 플랫폼 '북클럽'을 통한 오리지널 콘텐츠 디지털 최초 공개 등 다양한 서비스를 계획 중이다"라고 전했다.


'덜 알려진 책도 다시 보자'

다양한 기획전 통해 숨겨진 좋은 책 발굴, 소개까지

그 밖에도 예스24는 숨겨진 좋은 책을 다방면으로 알리고 특별한 독서 경험을 제공하고자 다양한 프로젝트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2019년에는 '더 팔린 책, 더 알리고픈 책' 기획전을 통해 44권의 덜 알려진 책을 재조명했으며, 헷갈리는 이름을 가진 출판사들의 책을 한자리에 모은 이색 기획전 '쓸모없지만 재밌는 기획전'을 열기도 했다.


'2022 책아 미안해' 기획전

지난해 12월에는 출판사 38곳과 협업해 좋은 책이지만 많이 알려지지 않아 아쉬웠던 도서를 소개하는 '2022 책아 미안해' 기획전을 실시했다. 1년간 출간된 인문, 사회, 역사, 자연과학 도서 중 중쇄를 하지 않은 책 46권을 대상으로 했으며, 각 출판사가 책에 대한 진심이 독자들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손편지로 추천 이유를 직접 작성해 더욱 뜻깊었다.

해당 기획전에서는 생각의힘 출판사 차현지 마케터, 김서영 편집자로부터 "사랑이 넘치는 연말에 잘 어울리는 네가 더욱 많이 사랑받으면 좋겠다"며 가장 빨리 사과하는 내용의 손편지를 받은 도서 『우리가 사랑에 빠질 수밖에 없는 이유』가 판매 1위에 올랐다.


순위

도서명

저자

출판사

1

우리가 사랑에 빠질 수밖에 없는 이유

스테파니 카치오포 저

/김희정, 염지선 역

생각의힘

2

과일 길들이기의 역사

베른트 브루너 저/박경리 역

브.레드

3

당신은 그때 최선을 다했다

한경은 저

수오서재

4

손석희의 앵커브리핑 1

손석희, 김현정 저

역사비평사

5

지구를 구한다는 거짓말

스티븐 E. 쿠닌 저/박설영 역

한국경제신문사(한경비피)

'2022 책아 미안해' 기획전 판매 TOP 5 도서



스킵과 로퍼 1~2 합본 세트
스킵과 로퍼 1~2 합본 세트
타카마츠 미사키 글그림 | 신혜선 역
YNKMEDIA
[단독] 내 이름은 콘래드(This immortal)
[단독] 내 이름은 콘래드(This immortal)
로저 젤라즈니(옮긴이: 곽영미) 저
펜타그램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예스24

예스24는 삶의 동기를 제공하는 문화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공연, 전시 등을 통해 끊임없이 계속되는 모두의 스토리와 함께 합니다.

오늘의 책

조예은 작가의 서늘한 호러 소설

외증조모의 죽음과 유언으로 90년이 넘은 적산가옥에 살게 된 주인공. 일제 강점기 시대와 2020년대 현재를 넘나들며, 적산가옥이 숨기고 있었던 괴기한 비밀이 조금씩 흘러나오게 된다. 이번 소설로 작가는 귀신 보다 더 무서운 인간의 탐욕을 호러라는 장르를 통해 집중 조명한다.

우연과 실패가 만든 문명사

인간이 최상위 포식자가 된 비결은 무엇일까? 이 책은 우연과 실패에 주목한다. 비효율적인 재생산, 감염병에 대한 취약성, DNA 결함 등이 문명사에 어떻게 작용했는지 밝힌다. 인간을 이해하기 위해 단 세 권의 책만 꼽으라면 『총균쇠』 『사피엔스』 그리고 『인간이 되다』이다.

내 모양의 삶을 빚어가는 여정

글 쓰는 사람 김민철의 신작 산문집. 20년간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파리에 머물며 자신에게 필요했던 ‘무정형의 시간’ 속에 담아낸 이야기를 전한다. 한결같은 마음으로 사랑해 온 도시, 파리에서 좋아하는 것들을 되찾고, 내가 원하는 모양의 삶을 빚어가는 작가의 낭만적인 모험을 따라가 보자.

틀린 문제는 있어도, 틀린 인생은 없는 거야!

100만 독자의 '생각 멘토' 김종원 작가의 청소년을 위한 인생 철학 에세이. 인생의 첫 터널을 지나는 10대들을 단단하게 지켜줄 빛나는 문장들을 담았다. 마음을 담은 5분이면 충분하다. 따라 쓴 문장들이 어느새 여러분을 다정하게 안아줄테니까.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