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책읽아웃 리뷰 수상작 ①] 다른 세계와의 만남

책읽아웃 5주년 기념 리뷰 대회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제게 책읽아웃은 독서로 확장된 세계가 활자에 갇히지 않도록, 다시 사람과 삶을 주목하게 하는 힘을 주는 팟캐스트예요. (2022.10.14)

언스플래쉬

독서에서 분명히 얻을 수 있는 것은 다른 세계와의 만남이라고 생각합니다. 조그만 내 일상에서 다른 세계로 훌쩍 건너가는 일. 혹은 내가 눈여겨보지 못했던 세상의 어떤 부분을 발견하고 가슴 서늘해지는 일. 내 안에 존재하는 줄도 몰랐던 감정을 찾는 일들이요. 

책을 읽으면서 이런 기쁨을 누리지만, 이상하게도 종종 외로운 기분에 휩싸이곤 해요. 마음이 머무른 문장에 밑줄을 긋다가. 덧붙이고 싶은 경험이 떠올랐을 때. 새로운 아이디어를 메모하다가도. 아마 또 다른 인간에게 가닿고 싶은 마음이겠죠. 

몇 년간 육아에 전념하면서 주로 아이의 낮잠 시간에 홀로 책을 읽고, 모임에 참여할 기회를 갖지 못했어요. 그래서 책읽아웃을 듣는 시간이 꼭 시원한 샘물을 들이켜는 것처럼, 같은 책을 읽은 사람과 대화하고 싶다는 갈증을 해소시켜주는 통로였습니다. 

에피소드에서 다루어지는 내용만큼이나 저는 출연자들의 육성, 호흡, 말을 고르는 시간의 망설임 같은 것에 마음을 빼앗기곤 해요. 김원영 작가님이 출연했던 편을 몇 번이나 반복해서 들었는지 모르겠습니다. 특히, 마지막 부분에서 진행자와 출연자가 공명하던 순간. 그 떨림과 감동이 제게도 고스란히 옮아왔어요. 제게 책읽아웃은 독서로 확장된 세계가 활자에 갇히지 않도록, 다시 사람과 삶을 주목하게 하는 힘을 주는 팟캐스트예요. 

오은 시인님은 옹기종기 모인 대화의 자리에 누구든지 자리를 잡고 앉을 수 있도록 하는 진행자 같아요. 문턱을 낮추고 환대하는, 그래서 말의 물꼬를 트는 편안함이 참 좋습니다. 황정은 작가님이 <책읽아웃 - 오은의 옹기종기>에 출연하셨을 때 목소리와 어조에 마음을 완전 빼앗겼었는데, 계속 들을 수 있게 되어 행복하답니다. 작가님의 말은 어떤 것을 생각하고, 그런데 또 생각하는 사람의 말처럼 다가와요. 그 지긋함이 저도 모르게 작가님의 말들을 의지하게 합니다. 

앞으로도 오래오래 함께하며 책과 사람이 얽힌 배움과 기쁨을 나누고 싶어요. 

<책읽아웃> 5주년 감사하고 또 축하드립니다.



*심사평

가을 사과 같은 리뷰. 이 리뷰를 통해 <책읽아웃>이라는 이름의 5년생 나무를 보았습니다. 든든한 뿌리부터 열매까지를 같이 볼 수 있는 글이었어요. 고맙습니다. (from. 황정은)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단비(책읽아웃 청취자)

오늘의 책

잘못된 세상에 맞선 위대한 순간들

지식 교양 구독 채널 '오터레터' 발행인 박상현이 쓴 책. 최근까지도 인류는 성별, 민족, 인종에 따른 차별이 당연한 세상에서 살았다. 차별과 혐오를 지탱한 건 무지였다. 편견에 맞서 세상을 바꾼 사람도 있었다. 『친애하는 슐츠 씨』는 그 위대한 장면을 소개한다.

우리가 서로의 목격자가 되어 주기를

안희연 시인의 4년 만의 신작 시집. 이 세계에 관한 애정과 사랑을 잃지 않고, 어둠에서 빛 쪽으로 계속 걸어가는 시인의 발걸음이 시 곳곳에서 돋보인다. 이별과 죽음을 겪을지라도 기어코 사랑의 모습으로 돌아오는 시들을 다 읽고 나면, “비로소 시작되는 긴 이야기”가 우리에게 도래할 것이다.

천선란 세계의 시작에 관한 이야기

소설가 천선란의 첫 단독 에세이. 작가를 SF 세계로 이끌어준 만화 〈디지몬 어드벤처〉에 관한 이야기를 담았다. '디지몬'을 통해 모험에 설레고 용기에 위로받으며, 상상의 힘을 얻었던 어린 시절에 작별 인사를 건네는 작가. 지금의 천선란 세계를 만든 불씨가 되어준 아름다운 세계에 대한 책.

챗봇 시대 필수 가이드

마우스 클릭만으로 AI 서비스를 이용하는 본격 AI 시대. 일상부터 업무까지 폭넓게 사용되는 챗봇을 다룬다. GPT 챗봇의 최신 동향부터 내게 맞는 맞춤형 챗봇의 기획부터 활용까지. 다양한 사용법과 실습 예제를 통해 누구나 쉽게 활용하는 챗봇 네이티브 시대의 필수 가이드.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