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책읽아웃 리뷰 수상작 ①] 다른 세계와의 만남

책읽아웃 5주년 기념 리뷰 대회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제게 책읽아웃은 독서로 확장된 세계가 활자에 갇히지 않도록, 다시 사람과 삶을 주목하게 하는 힘을 주는 팟캐스트예요. (2022.10.14)

언스플래쉬

독서에서 분명히 얻을 수 있는 것은 다른 세계와의 만남이라고 생각합니다. 조그만 내 일상에서 다른 세계로 훌쩍 건너가는 일. 혹은 내가 눈여겨보지 못했던 세상의 어떤 부분을 발견하고 가슴 서늘해지는 일. 내 안에 존재하는 줄도 몰랐던 감정을 찾는 일들이요. 

책을 읽으면서 이런 기쁨을 누리지만, 이상하게도 종종 외로운 기분에 휩싸이곤 해요. 마음이 머무른 문장에 밑줄을 긋다가. 덧붙이고 싶은 경험이 떠올랐을 때. 새로운 아이디어를 메모하다가도. 아마 또 다른 인간에게 가닿고 싶은 마음이겠죠. 

몇 년간 육아에 전념하면서 주로 아이의 낮잠 시간에 홀로 책을 읽고, 모임에 참여할 기회를 갖지 못했어요. 그래서 책읽아웃을 듣는 시간이 꼭 시원한 샘물을 들이켜는 것처럼, 같은 책을 읽은 사람과 대화하고 싶다는 갈증을 해소시켜주는 통로였습니다. 

에피소드에서 다루어지는 내용만큼이나 저는 출연자들의 육성, 호흡, 말을 고르는 시간의 망설임 같은 것에 마음을 빼앗기곤 해요. 김원영 작가님이 출연했던 편을 몇 번이나 반복해서 들었는지 모르겠습니다. 특히, 마지막 부분에서 진행자와 출연자가 공명하던 순간. 그 떨림과 감동이 제게도 고스란히 옮아왔어요. 제게 책읽아웃은 독서로 확장된 세계가 활자에 갇히지 않도록, 다시 사람과 삶을 주목하게 하는 힘을 주는 팟캐스트예요. 

오은 시인님은 옹기종기 모인 대화의 자리에 누구든지 자리를 잡고 앉을 수 있도록 하는 진행자 같아요. 문턱을 낮추고 환대하는, 그래서 말의 물꼬를 트는 편안함이 참 좋습니다. 황정은 작가님이 <책읽아웃 - 오은의 옹기종기>에 출연하셨을 때 목소리와 어조에 마음을 완전 빼앗겼었는데, 계속 들을 수 있게 되어 행복하답니다. 작가님의 말은 어떤 것을 생각하고, 그런데 또 생각하는 사람의 말처럼 다가와요. 그 지긋함이 저도 모르게 작가님의 말들을 의지하게 합니다. 

앞으로도 오래오래 함께하며 책과 사람이 얽힌 배움과 기쁨을 나누고 싶어요. 

<책읽아웃> 5주년 감사하고 또 축하드립니다.



*심사평

가을 사과 같은 리뷰. 이 리뷰를 통해 <책읽아웃>이라는 이름의 5년생 나무를 보았습니다. 든든한 뿌리부터 열매까지를 같이 볼 수 있는 글이었어요. 고맙습니다. (from. 황정은)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단비(책읽아웃 청취자)

오늘의 책

트럼프의 귀환, 위기인가? 기회인가?

2024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재선을 거머쥔 트럼프. 글로벌 무역 질서를 뒤흔들 트럼프 2기 정부의 명암과 미국 우선주의 정책이 국제 정세에 미칠 영향에 대해 설명하는 박종훈 저자의 신간이다. 강경한 슈퍼 트럼프의 시대에 직면한 대한민국이 어떠한 대책을 마련해야 할지 그 전략을 제시한다.

이래도 안 읽으실 건가요

텍스트 힙에는 별다른 이유가 없다. 독서가 우리 삶에 필요해서다. 일본 뇌과학계 권위자가 뇌과학으로 입증하는 독서 예찬론. 책을 읽으면 뇌가 깨어난다. 집중력이 높아지고 이해력이 상승하며 즐겁기까지 하다. 책의 장르는 상관 없다. 어떤 책이든 일단 읽으면 삶이 윤택해진다.

죽음을 부르는 저주받은 소설

출간 즉시 “새로운 대표작”이라는 타이틀을 얻으며 베스트셀러가 된 작품. 관련 영상을 제작하려 하면 재앙을 몰고 다니는, 저주받은 소설 『밤이 끝나는 곳』을 중심으로 사건이 전개된다. 등장인물들이 함께 떠난 크루즈 여행 중 숨겨진 진실과 사라진 작가의 그림자가 서서히 밝혀진다.

우리 아이 영어 공부, 이렇게만 하세요!

영어교육 전문가이자 유튜브 <교집합 스튜디오> 멘토 권태형 소장의 첫 영어 자녀 교육서. 다년간의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초등 영어 교육의 현실과 아이들의 다양한 학습 성향에 맞는 영어 학습법을 제시한다. 학부모가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지침과 실천 방안을 담았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