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지코, 재도약의 발판 위에 선 '허슬하는 래퍼'

지코(ZICO) <Grown Ass Kid>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어느새 서른을 넘기고 완숙미를 물씬 풍기는 <Grown Ass Kid>는 논쟁거리이자 매혹적인 구경거리다. (2022.10.12)


2년간의 공백기를 거친 지코의 칼끝은 과거를 가른다. 국가의 의무를 다하고 난 후의 복귀작은 담대한 구상을 세우는 대신, 연혁을 훑으며 정리하는 역할을 맡았다. 무대를 휘어잡던 아이돌, 힙합 경연 쇼미더머니 최연소 프로듀서를 지나, 직접 창립한 소속사 KOZ의 수장까지, 이미 '다 자라난 아이'는 잔뼈 굵은 명함들을 모아두며 잠시 숨을 고른다.

언더그라운드 래퍼 시절의 맹랑한 열정부터 여전히 우상향 중인 랩 실력을 증명한다. 2020년을 먹어 치웠던 두 거물 'Meteor'의 창모와 '아무 노래'의 지코가 주고받는 만담 'Trash talk'에는 신선한 리듬과 플로우가 살아나고, '부스터 샷도 못 막아, 내 목표는 인재 양성' 등 펀치라인에는 타격감이 넘친다. 노력과 실력 없이 한탕만을 꿈꾸는 신예들을 직설적으로 비판하는 'Omz freestyle' 역시 커리어 내내 매섭게 갈고닦아 온 역량을 과시하며 꾸짖음의 정당성을 충분히 확보했다.

분위기를 뒤엎는 타이틀 '괴짜'는 블락비 시절을 추억하는 찬가다. 지구 멸망 상황이란 신박한 소재에 호응하는 빠른 리듬과 익살스러운 사운드가 그룹의 대표 트랙 'Jackpot'이나 '닐리리맘보'를 따르며 유별난 악동 이미지를 뇌리에 되새긴다. 'She's a baby', '천둥벌거숭이'처럼 트렌디한 힙합에 치우친 그간의 개인 작업에 과거 몸담았던 팀 색깔까지 어색하지 않게 녹여낸 모습이다.

다음 장은 넓은 음악적 스펙트럼과 재능으로 미디어를 잠식하고 정상에 오른 지코의 전성기가 장식한다. 전작 <Random Box>를 요약한 듯한 트랙들은 힙합을 지배하는 억센 자아와 잔잔한 감성으로 대중성을 저격한다. 유려한 기타 반주 위 부드러운 보컬을 담아낸 'Seoul drift'는 간결하고, 지올 팍과의 합작 'Nocturnal animals'도 얼터너티브 알앤비 신성의 통통 튀는 매력과 본인의 노련미를 무난히 섞어냈다.

어느새 서른을 넘기고 완숙미를 물씬 풍기는 <Grown Ass Kid>는 논쟁거리이자 매혹적인 구경거리다. 신을 점령할 청사진을 기대한 이들은 '허슬하는 래퍼'의 낯선 현상 유지에 저마다 의문을 품기도 하고, 그 의지에 수긍하기도 한다. 자기 답습, 혹은 담금질인가를 재단하기 이전에 꾸준한 태도만은 명확하다. 소문이 무성한 괴짜의 작업물이 이제 막 재도약을 위한 발판에 올라섰다.



지코 (ZICO) - 4th Mini Album : Grown Ass Kid
지코 (ZICO) - 4th Mini Album : Grown Ass Kid
지코
YGPLUSKOZ Entertainment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오늘의 책

장재현 감독의 K-오컬트

2015년 〈검은 사제들〉, 2019년 〈사바하〉, 2024년 〈파묘〉를 통해 K-오컬트 세계관을 구축해온 장재현 감독의 각본집. 장재현 오컬트의 시작과 현재 그리고 미래를 보여준다. 디테일이 살아 있는 오리지날 각본은 영화를 문자로 다시 읽는 즐거움을 선사하며, 독자를 오컬트 세계로 초대한다.

위기의 한국에 던지는 최재천의 일갈

출산율 꼴찌 대한민국, 우리사회는 재생산을 포기했다. 어쩌다 이렇게 됐을까. 원인은 갈등이다. 대한민국의 대표 지성인 최재천 교수는 오랜 고민 끝에 이 책을 펴냈다. 갈등을 해결할 두 글자로 숙론을 제안한다. 잠시 다툼을 멈추고 함께 앉아 대화를 시작해보자.

어렵지 않아요, 함께 해요 채식 테이블!

비건 인플루언서 정고메의 첫 번째 레시피 책. 한식부터 중식,일식,양식,디저트까지 개성 있는 101가지 비건 레시피와 현실적인 4주 채식 식단 가이드등을 소개했다. 건강 뿐 아니라 맛까지 보장된 비건 메뉴들은 처음 채식을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훌륭한 안내서가 될 것이다.

할 말, 제대로 합시다.

할 말을 하면서도 호감을 얻는 사람이 있다. 일과 관계, 어른으로서의 성장을 다뤄온 작가 정문정은 이번 책에서 자기표현을 위한 의사소통 기술을 전한다. 편안함이 기본이 되어야 하는 대화법, 말과 글을 더 나은 곳으로 이끄는 방식을 상세히 담아낸 실전 가이드를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