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꿈을 좇는 소년들, 에이티즈

에이티즈(Ateez) <The World Ep.1 : Movement>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천천히 빠르기를 올리는 전자 드럼과 음악이 잠시 멈추는 드랍, 깊고 강한 킥과 베이스의 사운드는 진입 장벽을 감수하더라도 그룹의 방향성을 철저히 다지는 노선이다. (2022.10.05)


쉴 새 없는 질주를 이어가는 중이다. 2018년 그룹의 시작을 알린 'Treasure' 시리즈에 이어 'Fever' 시리즈까지 하나의 주제를 여러 개의 미니 앨범으로 나눠 3년이 조금 넘는 시간 동안 총 아홉 장의 음반을 발매했다. 일관된 기획으로 '여덟 명의 멤버들이 뭉쳐 꿈을 좇는다' 라는 소년 만화적 서사를 확장 중인 에이티즈가 <The World Ep.1 : Movement>로 새로운 챕터를 이어 나간다.

데뷔 때부터 합을 맞춰온 싱어송라이터 이든(Eden)의 프로듀서진 이드너리(Eden-ary)와 다시 손을 잡았다. 제작진은 이전부터 고수해 왔던 강렬한 전자음 기반의 힙합 스타일을 뚜렷하게 다진다. 벌스와 훅의 구분이 확실한 구성은 케이팝의 모습을 유지하고 있지만, 편안한 멜로디보다는 하드스타일의 EDM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천천히 빠르기를 올리는 전자 드럼과 음악이 잠시 멈추는 드랍, 깊고 강한 킥과 베이스의 사운드는 진입 장벽을 감수하더라도 그룹의 방향성을 철저히 다지는 노선이다.

속도감 있는 인트로 'Propaganda'가 앨범의 컨셉을 각인하고 나면 이어지는 트랙들이 통일감 있게 바톤을 이어받는다. 한 집단이 제작을 도맡은 덕에 튀거나 이질감이 드는 부분 없이 매끄러운 구성이다. 짙은 색의 장르와 융합한 만큼 곡의 주객이 전도될 수 있는 어려움을 멤버들의 역량으로 해소한다. 몰아치는 전자 악기들 사이에서도 돋보이는 시원한 고음의 멜로디와 트렌드를 적절히 해석한 발군의 랩 실력이 곡의 주인을 상기시킨다.

앨범의 콘셉트에 맞게 사운드를 구현한 제작진과 그 의도를 제대로 이해한 멤버들이 함께 페달을 밟아 도달한 지향점은 명백하다. 퍼포먼스로 주목받았던 그룹의 음악적 성취이다. 최근 일이 년 사이에 국내외로 늘어난 에이티즈에 대한 언급이 이들이 타고 있는 뱃머리의 방향이 틀리지 않았음을 방증한다.

괄목할만한 결과물이지만 과거 레게톤에 전자 음악을 입힌 뭄바톤의 'Answer'나 청량한 요소를 더한 트로피컬 하우스풍의 'Wave'가 그러했듯 여전히 자신들의 이름을 확실히 남길 대표곡이 부재하다는 점에서 결실의 무게는 임계치를 넘지 못한다. 빌보드 앨범차트 3위라는 기염을 토했음에도 그 임팩트가 온전히 전해지지 않는 이유이다. 분명 선명한 컬러감으로 유의한 도약을 이뤄냈지만 모두에게 사랑받기는 힘든 색깔이라는 점에서 대중적 행보에는 물음표가 찍힌다. 다음 에피소드를 서사의 하이라이트로 완성하기 위해선 적당히 채도를 조절할 필요가 있다.



에이티즈 (ATEEZ) - THE WORLD EP.1 : MOVEMENT [Digipak ver.] [8종 중 랜덤발송]
에이티즈 (ATEEZ) - THE WORLD EP.1 : MOVEMENT [Digipak ver.] [8종 중 랜덤발송]
에이티즈
Stone Music EntertainmentKQ엔터테인먼트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