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그냥 본 TV] 돌아온 <유 퀴즈 온 더 블럭>

예능 <유 퀴즈 온 더 블럭>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어떤 우물이든, 파기 전에 자주 받는 질문이 있다. 그 우물을 왜 파려고 하는가. 그때의 대답은 크게 중요치 않다. 중요한 건 '왜 그 우물을 계속 파는가?'하는 것이다. 그 질문에 스스로 답할 수 있어야 파던 우물을 계속 팔 수 있다. (2022.10.07)


<유 퀴즈 온 더 블럭>(이하 <유퀴즈>)이 돌아왔다. 2개월 만의 반가운 재회다. 휴식을 마친 <유퀴즈>가 첫 번째로 선보인 것은 '한 우물 특집'이었다. 열한 살의 나이에 줄넘기 주니어 국가 대표가 된 하준우 선수, 9년째 MBC 라디오의 <싱글벙글쇼>를 만들고 있는 24년차 방송 작가 김신욱, 10년의 준비 끝에 영화 <명량>, <한산>, <노량>에 이순신의 이야기를 담아낸 김한민 감독, 그리고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주인공이자 27년 연기 경력을 가진 박은빈 배우가 출연했다. 

이들이 한 우물을 파게 된 사연은 모두 달랐다. 하준우 선수에게는 순수한 즐거움과 몰입의 기쁨이, 김한민 감독에게는 의미를 찾고 좇으려는 의지가 동력이 됐다. 김신욱 작가는 라디오 작가를 꿈꾸지 않았으나 20년 넘게 한 길을 걷고 있고, 박은빈 배우는 '언제든 다른 일을 할 수 있도록 기반을 쌓아야겠다'는 생각으로 자기 안의 소리에 집중했던 시간들이 오히려 지금의 자신을 있게 했다. 

어떤 우물이든, 파기 전에 자주 받는 질문이 있다. 그 우물을 왜 파려고 하는가. 그때의 대답은 크게 중요치 않다. 처음부터 끝까지 변치 않을 수도 있지만 중간에 달라지는 일도 허다하기 때문에. 그리고 김신욱 작가처럼 거창한 포부 없이 시작했어도 한 눈 팔지 않는 사람이 있고, 박은빈 배우처럼 다른 길을 열어뒀지만 쭉 한 길을 걷는 경우도 있다. 중요한 건 '왜 그 우물을 계속 파는가?'하는 것이다. 그 질문에 스스로 답할 수 있어야 파던 우물을 계속 팔 수 있다. 

일을 하다 보면 누구에게나 그 시기가 찾아온다. 나는 왜 이 일을 계속 하는가, 에 답해야 하는 때. 나의 경우에는 3년차 즈음이 그랬다. 딱히 진로 변경을 생각했던 건 아니었다. 그냥 멈춰선 것에 가까웠다. 딴 생각에 잠겨서 길을 걷다가 '그런데 여기가 어디지?'하고 주위를 두리번거리는 것처럼. 일의 슬픔과 괴로움은 가시지 않는데 그럼에도 이 일을 계속하고 있다면, 그것이 자발적인 선택의 결과라면, 분명 이유가 있을 터였다. 나도 모르는 내 선택의 이유를 찾아야 했다. 덕분에 알게 됐다. 나는 이런 것에 가치를 두는 사람이구나, 그래서 이 일을 지속하고 있었구나. 그제야 우물 파기에 다시 집중할 수 있었다. 

만약 스스로 납득할 만한 답을 찾지 못했다면 어땠을까? 딴 우물을 찾아 떠났을 게 틀림없다. 그게 아니라면, 파던 우물에 남아 울면서 계속 삽질을 했을 텐데, 그러지는 않았을 것 같다. 과거의 박은빈 배우가 그랬던 것처럼, 그때의 나도 '다른 일을 할 수도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 생각은 지금도 변함이 없다.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두는 태도를 잃고 싶지 않다. 돌이켜 보면 '이 길이 아니면 안 된다'고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에 전력 질주 하지 않았다. 그래서 제풀에 지치지 않을 수 있었다. 그만둘 수도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할 수 있는 데까지 해보자'는 생각으로 버틸 수 있었다. 딴 우물을 염두에 두었기에 한 우물을 팔 수 있었던 역설이랄까. 

누군가는 말할지 모른다. 끝까지 이 우물만 파겠다는 생각으로 더 열심히 했다면 결과도 지금보다 더 좋았을 거라고. 나의 대답은 이렇다. 하얗게 불태워봤자 남는 것은 재인데, 재가 되고 싶지는 않습니다만. 이제 나는 스스로에게 묻는다. 그렇게 적당히 한 우물만 파면서 얻은 건 무엇인가. 답을 찾다 한 마디를 떠올린다. "하면 는다."는 김하나 작가의 말. 그 말을 붙잡고 싶고 그 말에 기대고 싶다. 뭐라도 나아졌겠지, 하고 자신을 달래지 않으면 두려움과 공허함에 잡아먹힐 것 같다. 파고 내려간 우물이 깊어질수록 더 그렇다. 그래서 오늘도 꿋꿋하게 되뇐다. 계속하는 것도 능력이다. 느리게 파도 우물은 우물이다. 물론 이런 말도 읊조린다. 괜찮아, 딴 우물도 있어!


시청 포인트

# <유 퀴즈 온 더 블럭>의 휴방이 아쉬웠다면

# 다양한 사람들의 삶의 이야기가 듣고 싶다면

# 다시 찾아온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만나요!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그냥(팟캐스터, 작가)

<채널예스>에서 작가를 인터뷰하고, 팟캐스트 <책읽아웃> ‘황정은의 야심한책 - 삼자대책’ 코너에서 책을 소개한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