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아임 낫 데어> 속 감각하는 음유 시인, 밥 딜런

이즘 특집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나는 거기에 없다.' 밥 딜런을 해석하기에 이보다 완벽한 문장이 있을까? (2022.09.28)

시대의 음유 시인 '밥 딜런'을 이해하는 것은 쉽지 않다. 난해한 가사, 쉬이 멜로디를 캐치하기 어려운 노래들, 별다른 설명과 해석을 달지 않는 밥 딜런 본인의 성격까지 그의 음악 앞에 자리한 장벽은 공고하다. 그럼에도 밥 딜런은 활동명(실제 이름은 '로버트 짐머만'이다)을 제목으로 내세운 첫 번째 정규 음반 <Bob Dylan>(1962) 이후, 2022년 현재까지 끝없이 회자하고 소환되는 음악가다. 그 이유가 바로 오늘 소개할 영화 <아임 낫 데어>에 담겨있다.



그저, 감각(Sense)할 것

1970년대 화려한 글램 록의 시기를 담은 영화 <벨벳 골드마인>(1999)을 거쳐, 오늘날 영화 <캐롤>(2016)로 국내에 많은 골수팬을 거느린 감독 토드 헤인즈가 메가폰을 잡았다. 그는 밥 딜런의 전기를 거칠게 풀어낸다. 6명의 배우, 7명의 캐릭터가 각기 다른 모습의 밥 딜런을 연기한다. 영화 속 각 주인공은 인종과 성향이, 사는 시대가 모두 다르다. 이를테면, '우디'라는 이름의 흑인 소년과 은퇴한 총잡이 '빌리', 저항 음악으로 사랑받는 포크 가수 '잭', 시인 '아서'가 한 화면 안에 담기는 식이다.



불친절하다. 하나의 줄기를 가지고 천천히 이야기를 쌓고 끝내 이를 터트리며 어떤 주제를 전하는 '기승전결'의 방식을 따르지 않는다. 다큐멘터리로 보아도 무방할 만큼 진득하게 말에 주목하고, 규칙 없이 각 캐릭터를 오고 간다. 시인 '아서'가 소심하고 불안정한 모습으로 묘사되는 동시에 은퇴한 총잡이 '빌리'는 한 발짝 뒤에서 사회를 따뜻하게 포용한다. 날뛰고, 널 뛰는 시선과 분위기의 교차 속에서 밥 딜런에 대한 사전 지식이 없는 혹자는 당황을 넘어 당혹스러운 상황에 놓일 수도 있다.

그저, 감각(Sense)할 것을 권한다. 이해하지 말고 느낄 것. 토드 헤인즈가 포착한 7개의 가면 아래 선 밥 딜런을 그저 감각하다 보면 실체가 선명해지는 경험을 할 수 있다.



모두가 밥 딜런의 자아 : 케이트 블란쳇의 '쥬드', 히스 레저의 '로비'

1966년 오토바이 사고 이후 긴 시간의 잠적, 마약, 1970년대 말 갑작스런 기독교인으로서의 선언 등 밥 딜런의 음악 여정에는 다양한 사건이 동행한다. 영화 속 인물들은 그가 겪은(혹은 행한) 이러한 실제 사건을 중심으로 약간의 상상력을 덧대, 창조됐다. 그중 눈여겨볼 캐릭터는 케이트 블란쳇이 열연한 '쥬드'와 히스 레저가 분한 '로비'다.



'쥬드'의 등장은 1965년 뉴포트포크페스티벌(작품에서는 '뉴 잉글랜드 JAZZ & FOLK FESTIVAL'로 지칭된다)에서 시작된다. 무대에 오른 쥬드는 '일렉트릭 기타'를 메고 진한 블루스의 'Maggie's farm'을 연주한다. 같은 날 연주한 'Like a rolling stone'이 빌보드 싱글차트 2위까지 오르며 '포크 록'의 선구자, 밥 딜런을 대표하지만 영화는 되레 조금은 덜 익숙한 'Maggie's farm'을 소환해 포크와 시대를 배신했다는 이유로 지탄을 받던 시절의 그를 묘사한다. 명곡 'Ballad of a thin man'에 맞춰 언론을 향한 분노를 표출하는 장면은 '쥬드'의 정수이니 눈여겨봐도 좋겠다.



히스 레저가 맡은 '로비'는 밥 딜런의 실제 연인이었던 수즈 로틀로와 아내 사라 로운즈를 뒤섞은 듯한 인물 '클레어'를 통해 완성된다. 클레어와 사랑이 시작될 땐 사라 로운즈와의 웨딩 앨범으로 이해되곤 하는 <Blonde on Blonde>(1966)의 수록곡 'I want you'가 흘러나오고, 이별의 징조가 진해질 땐 실제 사랑의 끝을 달리고 있던 시기 발매한 <Blood on the Tracks>(1975)의 'Simple twist of fate'가 스피커를 채운다. 완전한 헤어짐 이후 절절한 비(悲)음으로 부르는 'Idiot wind' 또한 밥 딜런의 인생을 이해하기에 적절한 트랙이다.


I'm not there, 나는 거기에 없다.

영화의 제목인 'I'm not there'은 밥 딜런의 곡에서 가져왔다. 오토바이 사고 이후 칩거할 당시 만든 노래이며, 1975년 발매된 <The Basement Tapes>에 실릴 예정이었지만, 실제 발표되지는 않았다. 오랫동안 해적판으로 떠돌다가 <The Genuine Basement Tapes, Vol2>(1992)에 실렸고 이 작품의 사운드트랙으로 다시 한번 정식 발매됐다. 투박한 노이즈를 잘 살린 후배 그룹 소닉 유스의 재해석으로 밥 딜런의 생애를 음악으로 '정조준'한다.



'나는 거기에 없다.' 

밥 딜런을 해석하기에 이보다 완벽한 문장이 있을까? 결국 영화가 '밥 딜런'을 바라보는 서로 다른 누군가의 시선을 묘사하며 비전형적으로 나아가듯, 'I'm not there'라는 문장은 해석하기를 거부하며 그저 부르고 쓰는 것을 반복한 밥 딜런과 닮아있다. 나는 거기에 없다. 늘 사회와 시대 속에서 노래했지만, 결코 대표하기를 원치 않았던 밥 딜런. 그를 이해하는 7개의 캐릭터 사이 실체 없는 밥 딜런이 짙고 연하게 움직인다.



Bob Dylan (밥 딜런) - Blonde On Blonde
Bob Dylan (밥 딜런) - Blonde On Blonde
Bob Dylan
SonyMusicColumbia
Bob Dylan (밥 딜런) - Blood On The Tracks
Bob Dylan (밥 딜런) - Blood On The Tracks
Bob Dylan
SonyMusicColumbia
Bob Dylan (밥 딜런) - The Basement Tapes [2 LP]
Bob Dylan (밥 딜런) - The Basement Tapes [2 LP]
Bob Dylan
SonyMusicColumbia Legacy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