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서점도 '여름이었다'…독서 성수기 여름 휴가 시즌, 어떤 책 읽나

무더위 피해 독서 피서' 여름 감성 물씬 담은 신간 소설 인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올 여름에는 70만 부 판매라는 대기록을 세운 『불편한 편의점』의 두 번째 이야기 『불편한 편의점 2』와 『책먹는 여우』 시리즈 신작 『책먹는 여우의 여름 이야기』 등 여름 스토리로 새롭게 돌아온 인기 작품들의 후속작들이 속속 등장해 베스트셀러 상위권에 오르는 등 주목받고 있다. (2022.08.19)

독서 성수기로 꼽히는 여름 휴가철. 푸른 여름 숲속의 청량함이 느껴지는 『어서 오세요, 휴남동 서점입니다』 여름 숲 에디션부터 시원한 바다 일러스트가 돋보이는 신간 소설 『튜브』까지, 새 옷을 입은 스테디셀러와 신작들이 여름 감성을 물씬 풍기며 독서 욕구를 자극하고 있다.


 더위 피해 독서, 여름 휴가철 도서 구매 상승… 새 옷 입은 신간 속속 출간

올 여름에는 70만 부 판매라는 대기록을 세운 『불편한 편의점』의 두 번째 이야기 『불편한 편의점 2』와 <책먹는 여우> 시리즈 신작 『책 먹는 여우의 여름 이야기』 등 여름 스토리로 새롭게 돌아온 인기 작품들의 후속작들이 속속 등장해 베스트셀러 상위권에 오르는 등 주목받고 있다.



여름 휴가 시즌인 7~8월은 연말연초, 신학기철과 함께 도서 판매가 증가하는 시기다. 대한민국 대표 서점 예스24의 최근 3년간 5~6월 대비 7~8월의 국내 도서 분야 판매율도 매년 증가 흐름을 보이고 있다. 지난 2020년과 2021년의 (5~6월 대비 7~8월 국내도서) 판매 증가율은 각각 15.3%, 10.9%를 기록했으며, 올해 7월과 8월(1~2주) 국내 도서 판매 역시 전월 동기 대비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휴가 동안 읽을 책을 배송 또는 서점에서 구매하여, 더위를 피해 여행지와 나만의 공간에서 독서를 즐기는 독자들이 늘어난 영향으로 보인다.



8월 (7월 1-2주 대비 8월 1-2주)

7월 (6월 한 달 대비 7월 한 달)

국내도서

6.6%

15.2%

2022년 국내도서 7월·8월 전월 동기 대비 판매 증가율


여름 휴가 시즌 소설책 판매 활발…소설 분야 eBook 이용률도 상승

특히, 여름 휴가 시즌에는 소설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진다. 소설 분야의 전월 동기 대비 7월의 판매 증가율은 23.0%, 8월(1~2주)의 증가율은 17.2%를 기록하며 상승 흐름을 보였다. eBook 소설 분야 다운로드율 역시 전월 동기 대비 7월과 8월(1~2주)에 각각 6.6%, 23.9%의 증가율을 기록하며 상승했다.



8월 (7월 1-2주 대비 8월 1-2주)

7월 (6월 한 달 대비 7월 한 달)

소설 분야 

(종이책)

17.2%

23.0%

eBook

23.9%

6.6%

2022년 소설 분야 7월·8월 전월 동기 대비 판매/다운로드 증가율


7월부터 8월 2주까지의 연령별 소설 베스트셀러 집계 결과 『불편한 편의점』이 20~50대 각 연령대의 구매 1위 도서로 오르는 등 대세감 속에서 올 여름 휴가철에도 가장 주목받는 소설책으로 꼽혔다.

연령대별로는 <오늘 밤, 세계에서 사라진다 해도> 시리즈와 『어느 날, 내 죽음에 네가 들어왔다』 등의 로맨스물이 1020대에게 특히 주목을 받았으며, 3040대는 『파친코』와 『친밀한 이방인』을 포함한 인기 드라마 원작 소설집에, 5060대는 청년 안중근의 뜨거운 시간을 그려낸 장편소설 『하얼빈』에 특히 주목했다.

이외에도 『작별인사』『어서 오세요, 휴남동 서점입니다』 등이 최근 한 달 반 동안 전연령대 소설 분야 베스트셀러 상단에 오르며 주목 받았다.


여름 무더위 달래줄 예스24 PD 추천 소설 3종

폭염과 장마가 반복되는 변덕스러운 날씨와 지속되는 코로나19로 7말 8초의 여름 휴가 성수기를 지나 조금 늦은 휴가를 계획하는 독자들을 위해 예스24 박형욱 소설·시 PD는 무더위에 지친 마음을 달래는 신간 소설 3권을 추천했다.


             

무더운 여름 휴가철에는 장르 소설, 그중 스릴러물을 찾는 독자들이 많다. 박형욱 PD는 올 여름 더위에 지친 마음을 위로할 도서로 조예은 작가의 신간 소설 『트로피컬 나이트』를 추천한다. 『칵테일, 러브, 좀비』에 이어 출간한 스릴러 신작으로 괴물과 유령 등 공포를 일으키는 대상을 따뜻한 관점으로 재해석해 서늘한 공포 아래 온기와 희망을 담은 사랑스러운 괴담집이다.

또 다른 추천 도서 『미키7』은 복제 인간으로 끊임없이 되살아나 임무를 수행하는 주인공 '미키'의 일곱 번째 삶을 다룬 SF 소설로 흡입력있는 스토리와 함께 봉준호 감독이 새롭게 선보일 영화의 원작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매년 여름이면 주목받는 『여름은 오래 그곳에 남아』는 올 여름 푸른 색감이 돋보이는 새로운 커버의 예스리커버 한정판으로 출간돼 독자들에게 여름철 싱그러움을 더욱 깊게 전한다.

한편, 예스24 온라인 서점에서는 여름 독자 선물 이벤트로 여름에 읽기 좋은 소설·시·에세이를 추천하고, 이벤트 도서를 포함한 해당 분야 책을 3만 원 이상 구매하면 '파란 담요' 또는 '초록 파우치'를 함께 배송하는 행사도 진행 중이다.



어서 오세요, 휴남동 서점입니다
어서 오세요, 휴남동 서점입니다
황보름 저
클레이하우스
튜브
튜브
손원평 저
창비
불편한 편의점 2
불편한 편의점 2
김호연 저
나무옆의자
트로피컬 나이트
트로피컬 나이트
조예은 저
한겨레출판
미키7
미키7
에드워드 애슈턴 저 | 배지혜 역
황금가지
[예스리커버] 여름은 오래 그곳에 남아
[예스리커버] 여름은 오래 그곳에 남아
마쓰이에 마사시 저 | 김춘미 역
비채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예스24

예스24는 삶의 동기를 제공하는 문화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공연, 전시 등을 통해 끊임없이 계속되는 모두의 스토리와 함께 합니다.

오늘의 책

‘가가 형사 시리즈’ 최신작

호화 별장지에서 일어난 연쇄살인. 범인이 자수하면서 해결되는 것 같지만, 범행 과정에 관한 진술을 거부한다. 진상을 밝히고자 가가 형사가 나선다. 사람들의 기억을 통해서 숨겨진 비밀을 파헤치기 시작한다. 히가시노 게이고가 선보이는 전통 미스터리 소설로 여름의 열기를 식혀 보시길.

변화의 흐름을 잡아라!

이코노미스트 홍춘욱 박사가 선정한 글로벌 경제 이슈를 담았다. 다가오는 미국 대선 이슈부터 부활하는 일본과 떠오르는 인도까지. 14가지 핵심 토픽을 정리해 세계 변화의 흐름을 한눈에 바라본다. 급변하는 세계의 변곡점에서 현명하게 대응하고 부의 기회를 만들어보자.

삶에 역사의 지혜를 들여오다

선택에 후회를 남기고 싶지 않을 때 우리에겐 역사가 필요하다 더 깊어진 통찰과 풍부해진 경험으로 돌아온 최태성 저자의 신간. 역사를 배워야 하는 이유를 넘어 삶에 역사의 지혜를 들여오는 방법을 다룬다. 역사에서 찾은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단단한 가치는 여전히 역사의 쓸모를 증명한다.

성적이 오르는 아이의 비밀은 어휘력!

초등어휘일력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던 30만 학부모 멘토 이은경쌤이 엄선한 10대가 꼭 알아야 할 국어 교과서 문학,비문학 속 필수 어휘! 교과서 속 처음 접하는 '낯설고 생경한 어휘' 때문에 공부가 어려운 아이들에게 공부의 기본기가 되어 줄 어휘력! 하루 10분, 하루 1장 씩 자연스럽게 익혀 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