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꼼꼼하게 따져서 합법적으로 지켜내는 부동산 절세 A to Z

『김윤석의 디테일한 부동산 절세 비법』 김윤석 저자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김윤석의 디테일한 부동산 절세 비법』은 부동산 세무 전문가로서 23년간 수많은 세법 강의와 집필에 힘써온 저자가 절세의 기본 개념은 물론 주택·상가·토지 투자자가 알아야 할 절세법과 상속·증여세까지 초보 부동산 투자자들이 궁금해할 만한 부동산 절세 지식을 한 권으로 전부 담아낸 책이다. (2022.04.15)

김윤석 저자

2022년 대선 이후 부동산 세제 개편에 대한 기대가 연일 화두다. 윤석열 당선인의 ‘공급 확대, 규제 완화’ 발표에 따라 후년을 대비하는 한편, 2024년 총선까지는 아직 2년이 더 남은 만큼 2022년도 세법 개정안과 절세 방안 역시 주요하게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 부동산 세금이란 본래 종류가 많고 복잡하기에, 자칫 잘못 알고 있거나 아예 신경 쓰지 않다가는 합법적으로 아낄 수 있는 세금도 수천만 원에서 수억 원씩 가산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김윤석의 디테일한 부동산 절세 비법』은 부동산 세무 전문가로서 23년간 수많은 세법 강의와 집필에 힘써온 저자가 절세의 기본 개념은 물론 주택·상가·토지 투자자가 알아야 할 절세법과 상속·증여세까지 초보 부동산 투자자들이 궁금해할 만한 부동산 절세 지식을 한 권으로 전부 담아낸 책이다. 아직도 탈세와 절세의 차이를 모르겠고 부동산 세금이 어렵게만 느껴진다면 지금 바로 이 책의 저자를 만나보자. 현재 중요하게 살펴볼 절세 전략이 무엇인지 힌트를 얻어갈 수 있을 것이다.


 

독자분들께 간단한 자기소개와 『김윤석의 디테일한 부동산 절세 비법』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신구대학교와 인덕대학교 세무회계학과에서 강의를 하고 있고, EBS 명품공인중개사과정 및 한국생산성본부 외래교수로 있으면서 학교와 부동산 실무 아카데미 현장에서 20여 년 넘게 강의를 해오고 있습니다. 『김윤석의 디테일한 부동산 절세 비법』은 이러한 강의 경험을 바탕으로 일반인들이 복잡해하고 어려워하는 부동산 세금을 알기 쉽게 이해하도록 도우면서 합법적인 절세 방법을 제시한 책입니다. 또한 초보 부동산 투자자가 원하는 정보를 알기 쉽게 도표 등을 통해 설명해 부동산 투자 요령과 부동산 세금 지식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즉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는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 절세란 얼마나 중요한가요?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부동산 투자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수익률일 것입니다. 이러한 투자를 한 경우 세전 수익률보다 투자를 통해 발생된 세금을 공제한 후의 실제 수익인 ‘세후 수익률’을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동산 세금 공부는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봅니다.

2022년 세법 개정안에서 가장 주의해서 들여다볼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가장 중요한 개정사항은 고가주택의 양도소득세 비과세 요건 기준입니다. 최근 집값의 급격한 상승으로 인해 종전의 고가주택 기준이 9억 원 초과에서 12억 원 초과 기준으로 개정되었습니다. 따라서 1세대 1고가주택의 시장의 변화가 예고됩니다.

초보 부동산 투자자들은 부동산 절세 전략을 짜면서 무엇을 가장 유의해야 할까요?

부동산 초보 투자자들이 가장 유의해야 할 점은 현재 시점에서는 주택 투자가 아닐까 합니다. 왜냐하면 주택수를 무리하게 늘리는 경우에는 다주택자 보유세 인상과 양도소득세 중과세 적용 대상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택수를 2채 이상 늘리는 경우에는 전문가랑 상의해서 투자 물건을 살지 말지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번 책에서 시중의 다른 세금 책들과 차별점을 두신 점이 있다면요?

중요한 질문인데요. 본서가 다른 부동산 세금책과 다름 점은 크게 두 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는 절세 지식과 투자 요령을 동시에 얻어갈 수 있다는 점입니다. 부동산 초보 투자자 입장에서는 부동산 투자를 하기 위한 기본 지식과 그에 따른 세금 규정을 알고 싶은데, 보통의 부동산 세금 관련 서적에서는 이것이 이원화되어 있다 보니 불편함이 따릅니다. 이에 본서는 부동산 물건별 투자 요령과 이에 따른 세금 지식을 전달함으로써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부록에 용어 해설을 따로 두었다는 점입니다. 부동산 세금 내용이 어려운 법률용어로 되어 있다 보니 독자 입장에서는 용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본서의 부록 부분에 꼭 알아두어야 할 부동산 세금 용어 해설과 그 사례를 실어두어 부동산 세금 공부가 수월할 수 있도록 배려를 해두었습니다.

다가올 5월이면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이 돌아오는데요, 이때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절세 방법이 있을까요?

5월이 되면 종합소득세 신고 기한이 도래합니다. 종합소득세는 말 그대로 개인의 여러 방면에서 발생한 소득을 모아서 누진세율로 규제를 하겠다는 세금제도입니다. 따라서 소득세를 줄일 수 있는 각종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도록 준비를 해두어야 합니다. 자영업자의 경우 1인 명의로 하는 경우보다는 배우자 등의 공동명의를 활용해서 세금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볼 필요가 있을 듯합니다.

대선 이후 부동산 세금 규제 완화에 대한 기대가 뜨거운데요, 앞으로 절세 전략을 꾸릴 투자자들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대선 이후 주택에 대한 부동산 세금 규제 정책이 다소 풀릴 수 있으리라 봅니다. 그러나 입법 과정에서 시간이 걸리므로 섣불리 주택수를 늘리는 것은 유의해야 할 듯합니다. 반면 상가건물이나 토지의 경우에는 주택에 비해 규제가 덜합니다. 신규 투자 시 상가건물과 토지에 대한 투자를 지역적인 상황을 고려해서 절세를 목적으로 잘 고민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김윤석

홍익대학교 세무대학원 세무학과를 졸업했으며, 부동산세법 강의와 교재 집필 및 컨설팅을 활발히 하고 있는 부동산 세금 전문가다. 현재 신구대학교 세무회계학과 겸임교수, 랜드프로 RSA 부동산 세무 전임교수, 한국생산성본부 기업부동산 자산관리과정 외래교수로 있으며, 비즈세무법인 절세컨설팅사업부 이사로 재직하고 있다. 저서로는 『EBS 공인중개사 부동산세법』, 『2022 매경부동산 자산관리사』, 『부동산 절세 모르면 부동산 투자 절대로 하지 마라』, 논문 「전자상거래 과세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가 있다.


▶ 클래스 101 : class101.page.link/abYf
▶ 랜드프로 : land.landpro.co.kr/gongin/shop/teaview.php?teacher=go_yunsuk
▶ 내집마련아카데미 : dreamowner.modoo.at/?link=2d7cdifl



김윤석의 디테일한 부동산 절세 비법
김윤석의 디테일한 부동산 절세 비법
김윤석 저
원앤원북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김윤석의 디테일한 부동산 절세 비법

<김윤석> 저 15,750원(10% + 5%)

복잡한 부동산 세금, ‘디테일하게’ 알아야 1억이 0원 된다! 사례 중심으로 친절하게 설명하는 23년 차 전문가의 부동산 절세 공식 2022년 대선 이후 부동산 세제 개편에 대한 기대가 연일 화두다. 윤석열 당선인의 ‘공급 확대, 규제 완화’ 발표에 따라 후년을 대비하는 한편, 2024년 총선까지는 아직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조예은 작가의 서늘한 호러 소설

외증조모의 죽음과 유언으로 90년이 넘은 적산가옥에 살게 된 주인공. 일제 강점기 시대와 2020년대 현재를 넘나들며, 적산가옥이 숨기고 있었던 괴기한 비밀이 조금씩 흘러나오게 된다. 이번 소설로 작가는 귀신 보다 더 무서운 인간의 탐욕을 호러라는 장르를 통해 집중 조명한다.

우연과 실패가 만든 문명사

인간이 최상위 포식자가 된 비결은 무엇일까? 이 책은 우연과 실패에 주목한다. 비효율적인 재생산, 감염병에 대한 취약성, DNA 결함 등이 문명사에 어떻게 작용했는지 밝힌다. 인간을 이해하기 위해 단 세 권의 책만 꼽으라면 『총균쇠』 『사피엔스』 그리고 『인간이 되다』이다.

내 모양의 삶을 빚어가는 여정

글 쓰는 사람 김민철의 신작 산문집. 20년간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파리에 머물며 자신에게 필요했던 ‘무정형의 시간’ 속에 담아낸 이야기를 전한다. 한결같은 마음으로 사랑해 온 도시, 파리에서 좋아하는 것들을 되찾고, 내가 원하는 모양의 삶을 빚어가는 작가의 낭만적인 모험을 따라가 보자.

틀린 문제는 있어도, 틀린 인생은 없는 거야!

100만 독자의 '생각 멘토' 김종원 작가의 청소년을 위한 인생 철학 에세이. 인생의 첫 터널을 지나는 10대들을 단단하게 지켜줄 빛나는 문장들을 담았다. 마음을 담은 5분이면 충분하다. 따라 쓴 문장들이 어느새 여러분을 다정하게 안아줄테니까.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