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과학책 특집] 과학책을 읽고 싶다면 추천합니다

<월간 채널예스> 2022년 4월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과학에 귀 기울이는 연습을 하고 있다면 여기 모인 10권의 책은 어떨까? 매일 과학을 만나는 이들이 건네는 쉽고 재미있고 다정한 것들의 목록! (2022.04.07)

과학에 귀 기울이는 연습을 하고 있다면 여기 모인 10권의 책은 어떨까? 매일 과학을 만나는 이들이 건네는 쉽고 재미있고 다정한 것들의 목록! 


김다정(과학책방 갈다 북클럽 매니저)

『내 생의 중력에 맞서』

정인경 저ㅣ한겨레출판



“존엄, 기쁨, 공감, 사랑, 아픔, 죽음 등 인간 삶의 주요한 가치를 과학적으로 이해하는 것은 불안과 괴로움 등의 부정적 감정마저도 견디게 한다. 공감이야말로 사회적 동물인 인간의 고유 능력임을 신경과학적으로 설명한 부분이 뭉클하다.”


『과학의 품격』

강양구 저ㅣ사이언스북스



“사회적 맥락이 거세된 과학은 회색 사과처럼 매력이 없다. 과학을 실험실 속이 아닌 우리 삶 전부에서 생생하게 짚어내는 저자의 시선이 따뜻하다. 과학과 기술의 품격을 높이기 위해 애쓰는 현장의 연구자, 활동가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담은 책!”



김진형(아카넷 교양팀&디플롯 편집장)

『향모를 땋으며』

로빈 월 키머러 저 / 노승영 역ㅣ에이도스



“북아메리카 인디언 부족 출신의 여성 식물학자. 그러므로 저자는 소수자다. 그래서일까, 소수자의 사유는 통념과 관습을 거스르며 자연과의 근원적이고 본질적인 연대를 복원한다. 과학의 길은 토박이 지혜를 경유하며 우리의 부서지고 훼손된 행성을 치유한다. 놀랍도록 아름다운 책.”


『모든 것은 그 자리에』

올리버 색스 저 / 양병찬 역ㅣ알마



“편집했던 과학책 중 내게 가장 큰 기쁨을 선사했던 책. 영미판과 동시에 출간해야 해서 고되기도 했지만, 만드는 내내 올리버 색스는 우아하고도 눈부신 문장으로 나를 끊임없이 웃고 울게 만들었다. 올리버 색스의 모든 책이 훌륭하지만 그 중 한 권만 선택한다면 이 책!”



최지은(과학 서평 매거진 〈SEASON〉 편집장)

『코스모스』

칼 세이건 저 / 홍승수 역ㅣ사이언스북스



“우주에 관한 책을 전혀 읽어본 적 없는 사람이 누릴 수 있는 최고의 찬스는 이 책으로 처음 우주를 만나는 것이다. 우아하고 아름다운 문장으로 펼쳐진 우주에서 생각하는 별 먼지를 발견하는 기쁨이란.”


『시작 다음』

안느 - 마르고 램스타인, 마티아스 아르귀 저ㅣ한솔수북



“과학은 어렵다. 배우는 시간만큼 생각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어느 정도 과학책을 읽은 사람이라면 글자 없는 책에서 간극을 즐겨보길. 아는 만큼 책장을 넘기는 속도가 느려지는 기묘한 책이다.”



박래선(에이도스 출판사 대표)

『메이블 이야기』

헬렌 맥도널드 저ㅣ공경희 역ㅣ판미동



“동물학자의 남다른 관찰과 시인의 따뜻한 감성 그리고 역사학자다운 깊은 시선이 이음매 없이 천의무봉으로 엮인 아름다운 책. 시각은 다채롭고 스토리텔링은 감동적이며 문장은 빼어나다. 한 편의 위대한 시이자 노래다.”


『숨 쉬러 숲으로』

장세이 저ㅣ문학수첩



“삶과 사람의 마음과 나무와 생명이 곱디곱게 만나는 그런 책. 허투루 쓴 문장이 없고 풍부한 감정의 선이 하나하나 살아 있다. 지난한 삶의 과정이 지은이의 몸과 마음을 얼마나 담금질했는지 여실히 느껴진다.”



이지유(『이지유의 이지 사이언스』 시리즈 저자)

『옐로스톤으로 가는 길을 찾아서』

알렉산드라 미지엘린스카, 다니엘 미지엘린스키 저 / 김영화 역ㅣ풀빛



“팬데믹으로 해외여행을 가기 힘든 요즘, 전 세계 국립공원을 앉은 자리에서 돌아볼 수 있는 책. 세상은 넓고 신기하고 호기심을 끄는 생물은 많다. 이 책과 함께 지구의 아름다움을 느껴보는 것은 어떨까!”


『통합하고 통찰하는 통통한 과학책 1, 2』

정인경 저ㅣ사계절



“과학 교양의 지평을 넓히려는 청소년에게 맞춤한 과학책으로 과학사를 다룬다. 고교 학점제 시행과 함께 과학을 보다 폭넓게 통찰하고 싶은 교사에게도 큰 도움이 될 책이다. 물론 과학 소양을 쌓고 싶은 성인에게도 강추!”


(진행. 기낙경)



내 생의 중력에 맞서
내 생의 중력에 맞서
정인경 저
한겨레출판
과학의 품격
과학의 품격
강양구 저
사이언스북스
향모를 땋으며
향모를 땋으며
로빈 월 키머러 저 | 노승영 역
에이도스
모든 것은 그 자리에
모든 것은 그 자리에
올리버 색스 저 | 양병찬 역
알마
코스모스
코스모스
칼 세이건 저 | 홍승수 역
사이언스북스
시작 다음
시작 다음
안느-마르고 램스타인,마티아스 아르귀 공저
한솔수북
메이블 이야기
메이블 이야기
헬렌 맥도널드 저 | 공경희 역
판미동
숨 쉬러 숲으로
숨 쉬러 숲으로
장세이 저
문학수첩
옐로스톤으로 가는 길을 찾아서 (빅북)
옐로스톤으로 가는 길을 찾아서 (빅북)
알렉산드라 미지엘린스카,다니엘 미지엘린스키 글그림 | 김영화 역
풀빛
[세트] 통합하고 통찰하는 통통한 과학책 (총2권)
[세트] 통합하고 통찰하는 통통한 과학책 (총2권)
정인경 저
사계절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차가운 위트로 맛보는 삶의 진실

문장가들의 문장가, 김영민 교수의 첫 단문집. 2007년부터 17년간 써 내려간 인생과 세상에 대한 단상을 책으로 엮었다. 예리하지만 따스한 사유, 희망과 절망 사이의 절묘한 통찰이 담긴 문장들은 다사다난한 우리의 삶을 긍정할 위로와 웃음을 선사한다. 김영민식 위트의 정수를 만나볼 수 있는 책.

누구에게나 있을 다채로운 어둠을 찾아서

잘 웃고 잘 참는 것이 선(善)이라고 여겨지는 사회. 평범한 주인공이 여러 사건으로 인해 정서를 조절하는 뇌 시술을 권유받는다. 그렇게 배덕의 자유를 얻으며, 처음으로 해방감을 만끽한다. 선과 악이라는 이분법에서 벗어나 ‘조금 덜 도덕적이어도’ 괜찮다는 걸 깨닫게 해줄 용감한 소설.

그림에서 비롯된 예술책, 생각을 사유하는 철학책

일러스트레이터 잉그리드 고돈과 작가 톤 텔레헨의 생각에 대한 아트북. 자유로운 그림과 사유하는 글 사이의 행간은 독자를 생각의 세계로 초대한다. 만든이의 섬세한 작업은 '생각'을 만나는 새로운 경험으로 독자를 이끈다. 책을 펼치는 순간 생각을 멈출 수 없을 거라고 '생각한다'.

몸도 마음도 건강한 삶

베스트셀러 『채소 과일식』 조승우 한약사의 자기계발 신작. 살아있는 음식 섭취를 통한 몸의 건강 습관과 불안을 넘어 감사하며 평안하게 사는 마음의 건강 습관을 이야기한다. 몸과 마음의 조화로운 삶을 통해 온전한 인생을 보내는 나만의 건강한 인생 습관을 만들어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