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베스트셀러 리커버 에디션, 왜 인기있을까?

설날·졸업·밸런타인데이…특별한 선물 고민한다면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박완서 10주기 기념 산문집 『모래알만 한 진실이라도』가 예스24 '2021년 올해의 책' 선정 및 10만 부 판매를 기념하며 여우눈이 내리는 골목 풍경을 담은 리커버 에디션을 선보였다. (2022.01.25)

박완서 10주기 기념 산문집 『모래알만 한 진실이라도』가 예스24 '2021년 올해의 책' 선정 및 10만 부 판매를 기념하며 여우눈이 내리는 골목 풍경을 담은 리커버 에디션을 선보였다. 맑은 날 잠깐 내리다 그치는 여우눈처럼 작가가 남기고 간 문장들이 여전히 따뜻한 눈송이로 우리 삶에 머물고 있음을 그렸다.


(왼쪽부터) 『모래알만 한 진실이라도』 여우눈 에디션,
『미드나잇 라이브러리』 퍼플 에디션, 『달러구트 꿈 백화점』 기프트 에디션

책의 표지 디자인을 달리해 출간하는 리커버 에디션이 도서 시장 메가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출판사에서는 통상 '10만 부 기념' 또는 '100쇄 기념' 등 유의미한 판매 목표를 달성했을 때 화제성을 극대화하고자 리커버 에디션을 내놓는다. 독자 유입이 꾸준한 스테디셀러의 경우 시즌별 리커버 에디션을 출간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여러 버전의 리커버 디자인으로 선택의 폭을 넓히거나 별도의 원고를 추가 수록해 소장 가치를 높이는 사례도 늘고 있다.

서점에서 자체적으로 기획 출간하는 리커버 에디션 역시 다양해지는 추세다. 예스24가 전개하는 '예스리커버' 프로젝트도 그중 하나다. 좋은 책을 소장하거나 선물하기 위해 리커버 에디션을 찾는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예스리커버' 제작 종수 역시 2017년 21종에서 2021년 33종으로 늘었다. 역대 137종의 예스리커버 도서 중 107종이 완판을 기록했다.

리커버 대상 도서는 기본적으로 최소 부수 판매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 작품 중 출판사 합의를 통해 결정되지만 사회 문화적 의미를 지닌 기념일이나 작가 정신을 기리기 위해 새 옷을 갈아입는 책들도 많다. 예스24는 2021년 5월 노동의 날을 기념하며 미국 자본주의 현실을 그린 『필경사 바틀비』 영한 대역 리커버를 출간했고 2020년과 2021년 4월 책의 날을 기념해 2년 연속으로 선보인 『책과 노니는 집』 리커버는 수많은 애독자들의 지지로 완판을 기록했다.

리커버 에디션은 단순히 책의 물성을 가꿔 구매를 유도하는 마케팅 차원을 넘어 독자들이 작품의 여운을 더욱 오래 간직하고 풍요롭게 향유할 수 있도록 돕는 독서 문화 활성화 측면에서도 의미를 지닌다. 특히 따뜻한 마음을 담아 전하기 좋은 문학 작품의 리커버 에디션은 선물 용도로 구매하려는 수요도 크다. 실제 예스24의 역대 '예스리커버' 대상 도서 분야별 점유율을 살펴보면 소설/시/희곡이 16.7%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순위

도서 분야

점유율

1

소설/시/희곡

16.7%

2

경제 경영

14.5%

3

어린이

11.6%

4

자기계발

10.1%

5

인문

9.4%

[표] 예스24 역대 '예스리커버' 대상 도서 분야별 점유율 TOP 5


역대 가장 빠르게 완판된 '예스리커버' 도서는 2021년 20만 부 판매를 기념해 일월오봉도 문양의 양장으로 선보인 최태성 저자의 『역사의 쓸모』다. 해당 도서는 리커버 출간 25일 만에 한정 수량 3천 부가 모두 소진될 만큼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이외에도 2020년 『불량한 자전거 여행』과 『열두 살에 부자가 된 키라』 리커버 에디션이 출간 한 달여 만에 완판됐고 추가 리오더를 통해 6천 부 이상 판매고를 올리며 주목받았다. 


최태성 『역사의 쓸모』
2021년 '예스리커버' 에디션

 

예스24 손민규 인문/사회/역사 MD는 "이야기의 감동에 새로운 영감을 불어넣는 리커버 에디션이 책을 기억하는 독자들과 아직 읽지 못한 독자들 모두에게 뜻깊은 의미로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선물할 일 많은 시즌, 리커버 에디션으로 소중한 사람에게 특별한 마음을 전해 보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모래알만 한 진실이라도 (여우눈 에디션)
모래알만 한 진실이라도 (여우눈 에디션)
박완서 저
세계사
[예스리커버] 필경사 바틀비
[예스리커버] 필경사 바틀비
허먼 멜빌 저 | 공진호 역
문학동네
책과 노니는 집
책과 노니는 집
이영서 글 | 김동성 그림
문학동네
역사의 쓸모
역사의 쓸모
최태성 저
다산초당
불량한 자전거 여행 1,2권 세트
불량한 자전거 여행 1,2권 세트
김남중 글 | 허태준,문인혜 그림
창비
열두 살에 부자가 된 키라
열두 살에 부자가 된 키라
보도 섀퍼 글 | 원유미 그림 | 김준광 역
을파소(21세기북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예스24

예스24는 삶의 동기를 제공하는 문화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공연, 전시 등을 통해 끊임없이 계속되는 모두의 스토리와 함께 합니다.

오늘의 책

우리는 서로의 용기가 될 수 있기에

「빛의 호위」가 긴 이야기로 돌아왔다. 도처에서 폭력이 일어나는 이 시대에 우리가 인간답게 살 수 있도록 하는 사소한 호의와 연대를 조해진 식으로 따스하게 그려냈다. 모두가 두려워하는 현실을 대면하게 하고, 두려움을 이겨내는 것. 작가가 찾아낸 고귀한 사랑의 파장을 느껴본다.

세대를 아우르는 인생 탐구 이야기

〈밀라논나〉 장명숙의 신작 에세이. 기획자 이경신과 함께 사유한, 자기다움을 잃지 않고 살아가는 법을 담았다. 잘 늙는 법부터 사랑하는 법까지. 현실의 주제를 토대로 나눈 둘의 이야기는 서로를 인정하고 이해하는 마음가짐을 전하며, 각자가 꿈꾸는 모양의 인생을 그려가는 이들을 응원 한다.

한국인은 누구이고, 어디에서 왔는가

박정재 교수의 한반도 빅히스토리. 기후학, 고유전학, 고고학, 언어학을 통섭해 한국인 형성사를 추적했으며, 주기적인 기후 변화가 '한민족'을 만들었다고 이야기한다. 사피엔스의 이동부터 2100년 한반도 예측까지, 한국인의 기원에 대한 담대한 이야기는 우리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보여준다.

결국 해내고마는 사람들의 비밀

각본 없는 드라마, 스포츠에서 선수들이 펼치는 활약은 감동이다. 우리는 승자에 열광한다. 초일류 선수는 뭐가 다를까? 어제의 나와 오늘의 경쟁자를 이기는 비결에 관해 스포츠 정신의학 전문의 한덕현 교수와 국내 최초 3연속 올림픽 메달리스트 김아랑 저자가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