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취업부터 퇴사까지… 선배도 안 알려 준 고급 정보, '책'에서 찾는 MZ세대

MZ세대 '직장생활' 관련 도서 구매율 꾸준히 증가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슬기로운 직장생활 꿈꾸며… '일 잘하는 법' 찾아 읽는 사람들 (2021.07.22)

어렵고 복잡한 직장생활의 길잡이를 책에서 찾고자 하는 MZ세대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다. 대한민국 대표 서점 예스24가 '취업', '이직', '퇴사' 키워드를 포함하는 직장생활 관련 도서의 최근 3년간 구매 연령 비율을 분석한 결과 2018년 전체 구매자 대비 16.4%를 차지했던 26-35세 구매 비율이 2020년에는 7.5%p 상승한 23.9%로 나타났다.


 

2018년

2019

2020년

26-35세 구매 비율

16.4%

19.6%

23.9%

[표1] '취업', '이직', '퇴사' 키워드가 포함된 도서의 26-35세 구매 비율 (취업 수험서 제외)


취업을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면서도 스스로의 가치관에 따라 퇴사를 망설이지 않는 세대. 추구하는 삶의 모습과 밥벌이의 현실 사이 갈등하는 MZ세대 직장인들은 업무와 회사생활에 대한 정보를 찾고 다른 이의 경험에서 고민의 해답을 발견하고자 '책'을 펼치고 있다. 


슬기로운 직장생활 꿈꾸며… '일 잘하는 법' 찾아 읽는 사람들

일과 삶의 균형을 중시하는 MZ세대 직장인에게 회사에서 받는 인정과 만족감은 퇴근 후의 행복한 일상만큼이나 소중한 가치다. 효율적으로 일하며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해 '일잘러'들의 업무 비결을 탐독하고자 하는 수요도 꾸준히 늘고 있다.



일 잘하는 사람들의 특별한 습관을 소개한 『일 잘하는 사람은 단순하게 합니다』는 복잡한 일들을 단순하게 해결하며 높은 성과를 내는 이들의 일 처리 노하우로 많은 독자들의 공감을 얻은 베스트셀러다. IT 대기업 기획자의 문서 커뮤니케이션 가이드 『실무에 바로 쓰는 일잘러의 보고서 작성법』은 기획서나 제안서 작업이 막막한 사회 초년생들을 위한 쉽고 빠른 문서 작성 가이드로 인기를 끌며 예스24 IT 모바일 분야 베스트셀러 20위권에 19주간 머무른 바 있다.

한편 코로나19 이후 다양한 직종에서 IT 직무 이해를 중시하면서 일반직 종사자들이 개발자와 효과적으로 협업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거나, 비전공자들의 프로그래밍 실무를 돕는 책도 주목받고 있다. 파이썬 활용법을 담은 『6개월 치 업무를 하루 만에 끝내는 업무 자동화』나 개발자들과의 협업 노하우를 풀어낸 『오늘도 개발자가 안 된다고 말했다』 등이 상반기 베스트셀러에 올랐고 IT 시대의 필수 교양서 『비전공자를 위한 이해할 수 있는 IT 지식』은 예스24 IT 모바일 분야 베스트셀러 20위권에 무려 52주간 머무르며 현재까지도 인기다.


일보다 사람이 더 문제일 때… 책 속에서 '관계의 조언' 얻기도

직장에서 인간관계로 인한 스트레스는 필연적이다. 성공을 위해 상사의 성향과 가치관에 자신을 끼워 맞추던 이전 세대와 달리 MZ세대는 복잡한 관계 속에서 스스로를 보호하는 데 보다 열중하는 경향이다.

 

순위

2011년

2020년

1

생각 버리기 연습 

(코이케 류노스케 저, 21세기북스)

더 해빙 The Having (40만부 기념 리커버 에디션) (이서윤/홍주연 저, 수오서재)

2

리딩으로 리드하라 

(이지성 저, 문학동네)

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게 (썸머 에디션) 

(레몬심리 저, 갤리온)

3

꿈꾸는 다락방 

(이지성 저, 국일미디어)

타이탄의 도구들 (리커버 에디션) 

(팀 페리스 저, 토네이도)

4

서른과 마흔 사이

(오구라 히로시 저, 위너스북)

[예스리커버] 에이트 

(이지성 저, 차이정원)

5

스무살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 

(티나 실리그 저, 엘도라도)

성숙한 어른이 갖춰야 할 좋은 심리 습관 

(류쉬안 저, 다연)

6

3분 고전 古典 

(박재희 저, 작은씨앗)

언제나 길은 있다 

(오프라 윈프리 저, 한국경제신문사)

7

가슴이 시키는 일 

(김이율 저, 판테온하우스)

시작의 기술 

(개리 비숍 저, 웅진지식하우스)

8

The Secret 시크릿 

(론다 번 저, 살림Biz)

나를 사랑하는 연습 

(정영욱 저, 부크럼)

9

바보Zone 

(차동엽 저, 여백미디어)

자존감 수업 

(윤홍균 저, 심플라이프)

10

폰더 씨의 위대한 결정 

(앤디 앤드루스 저, 세종서적)

[예스리커버] 미라클 모닝 

(할 엘로드 저, 한빛비즈)

[표2] 2011년 vs. 2020년 '자기계발' 분야 내 '처세술/삶의 자세' 카테고리 26-35세 구매 베스트셀러 비교


예스24가 2011년과 2020년 '자기계발' 분야 내 '처세술/삶의 자세' 카테고리 베스트셀러를 비교해 본 결과 10년 전 26-35세 직장인들의 주된 관심사가 꿈과 목표 등 일을 통한 성취였다면 지금의 MZ세대는 자존감을 지키고 상처받지 않는 적당한 인간관계에 더욱 관심을 보이며 책 속에서 그 해답을 찾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사에서 기분과 감정을 잘 다스리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후회와 오해를 줄이는 기분 사용법을 제시한 『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게』는 작년 6월 출간 이후 현재까지도 종합 베스트셀러에 올라 있다. 스웨덴 심리 컨설턴트 토마스 에릭손의 사회생활 심리학 『도무지 내 맘 같지 않은 사람들과 잘 지내는 법』은 성격 유형별 대응법을 제시하며 문제 해결을 돕는다. 나 중심의 선택을 강조하는 『선 긋기의 기술』은 직장 내에서 알맞은 거리를 지키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려 준다.


내일 당장이라도 퇴사하는 세대… 각양각색 '퇴사 이야기' 관심

어느 때보다 좁은 취업문을 통과한 MZ세대 직장인들의 특징 중 하나는 아이러니하게도 높은 퇴사율이다. 조직의 번영보다 개인의 만족을 중시하는 경향이 강한 MZ세대의 경우 직무나 조직 문화에 불만족할 시 기성세대보다 빠르게 퇴사나 이직을 결정한다.


 

2018년

2019

2020년

26-35세 구매 성장률

-6.4%

77.6%

5.2%

[표3] '퇴사', '이직' 키워드가 포함된 '에세이' 및 '자기계발' 분야 도서의 26-35세 구매 성장률


실제로 예스24의 도서 판매 분석 결과 '퇴사' 또는 '이직' 키워드가 포함된 에세이 및 자기계발 분야 도서의 26-35세 구매 추이는 2019년 이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퇴사를 긍정하고 퇴사 이후의 삶과 또 다른 고민들을 진솔하게 풀어낸 책들이 주목받는 추세다.



대기업 퇴사 후 암호자산 시장에 뛰어든 92년생 유튜버의 투자 비법 『서른살, 비트코인으로 퇴사합니다』는 MZ세대 사이 투자 성공을 통한 퇴사 열기를 증명하며 4월 출간 직후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평범한 직장인 부부의 퇴사 후 세계 여행 이야기 『퇴사 전보다 불안하지 않습니다』는 직장생활과 퇴사 사이 밀레니얼 세대의 고민을 다루고 있다. 퇴사를 망설이는 이들을 위한 안내서『퇴사는 여행』은 다양한 삶의 방식을 제시하며 일에 대한 편견을 깨 준다.

취업 및 직장 관련 사이트와 SNS 등 콘텐츠가 넘쳐나는 시대. MZ세대 직장인들이 책을 찾는 이유에 대해 강현정 예스24 자기계발 MD는 "인간관계로 인한 스트레스나 직장생활과 퇴사 사이의 불안함 같은 MZ세대의 고민은 온라인상 검색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답변처럼 단편적이지 않다. 녹록지 않은 밥벌이의 현실 속에서 자신의 내면을 돌보고 삶의 방향에 대한 조언을 얻고자 긴 시간에 걸친 저자의 경험과 통찰이 담긴 책을 찾게 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예스24

예스24는 삶의 동기를 제공하는 문화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공연, 전시 등을 통해 끊임없이 계속되는 모두의 스토리와 함께 합니다.

오늘의 책

우리 중 진짜 괴물은 누구인가

『백설공주에게 죽음을』 넬레 노이하우스 신작. 어느 날 한 소녀의 시신이 발견되고, 그녀의 엄마에게 사적 제재를 제공하는 한 단체가 접근한다. 강렬한 서사와 반전 속에 난민, 소셜미디어 등 현대 사회 문제를 녹아낸 노련미가 돋보인다. 그 끝에는 진정한 정의란 무엇인지 곱씹게 될 것이다.

시간을 사고파는 세상이 온다면?

시간 유전자를 이동하는 기술이 발견되어 돈만 있으면 누구나 시간을 살 수 있게 된 미래. 타임 스토어를 중심으로 영원한 생명을 꿈꾸는 자들의 흉악한 음모와 그들의 비밀을 파헤치는 아이들의 아슬아슬한 추격, 그리고 삶의 빛나는 가치를 이야기한다. 『열세 살의 걷기 클럽』 김혜정 작가의 신작.

경제의 중심에는 금리가 있다.

국제금융 최전선에서 활약한 조원경 저자의 신간. 금리가 경제와 금융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도로 분석한다. 자산 가치 증대와 리스크 관리에 필수적인 금리 이해를 돕기 위해 예금, 대출, 장단기 금리 등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여 금리와 경제의 상관관계를 설명해 주는 책.

세상에서 가장 든든한 내 편!

볼로냐 라가치상을 수상한 안효림 작가 신작. 화려하고 영롱한 자개 문양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부모의 맞벌이로 홀로 많은 시간을 보내던 아이가 신비로운 자개장 할머니와 함께 자개 나라를 모험하며 희망과 용기를 되찾는 이야기를 담았다. 진정한 보물은 가족이라는 것을 일깨워 주는 그림책이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