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모든 곳에 ‘예쁨’을 담으려 한 책

『매 순간 산책하듯』 편집 후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지난날의 슬픔, 지금의 걱정, 내일의 불안 따위 길 위에 툭툭 털어버리고, 오직 나만의 속도로 걸음을 옮기면서 제자리를 찾는 것이다.(2021.03.24)


2020년, 희망찬 내일을 예상하며 이직한 회사에서의 첫해를 맞았다. 나는 ‘여행’팀 소속이었다. 그렇다. 코로나는 예상하지 못했다. 작업 중이었던 여행책 출간이 무기한 연기되자 머릿속은 복잡해졌다. 그렇다고 해서 일까지 미뤄도 되는 것은 아니니 마음에 와닿는 이야깃거리를 수집해갔다. 그렇게 걱정스러운 나날을 보내던 와중에 우연히 마주한 그림에서 불안했던 마음이 잠잠해지는 순간을 느꼈다. 그것이 『매 순간 산책하듯』의 시작이다.

생각해 보면 나는 늘 고민이 있을 때마다 길을 걸었다. 지금의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해 다음 스텝을 생각하듯 발걸음을 옮긴 것이다. 눈앞에 펼쳐진 풍경을 하나하나 눈에 담다 보면 복잡한 머릿속을 비워내는 데도 그만이었다. 길을 걷는 것뿐인데도 어쩐지 안정감을 얻을 수 있었는데, 작가님의 이야기를 통해 그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었다.



“두 손 가볍게 문밖을 나서 내키는 대로 향하고, 새로운 길 위에서 잠시 길을 잃어보기도 하고, 예상치 못한 풍경의 즐거움을 만나고, 지칠 때는 쉬어가기도 하면서 결국에는 가장 익숙한 곳으로 수백 수천 번 돌아올 것이다.” − 본문 중에서

시간의 틈을 채워 넣고 불안은 길 위로 흘려보내고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는 일, 산책. ‘매 순간 산책하듯’ 살아가다 보면 길을 잃고 방황하거나 고민의 시간을 갖게 되더라도 결국에는 제자리를 찾게 될 것이라는 위안을 얻을 수 있다. 지난날의 슬픔, 지금의 걱정, 내일의 불안 따위 길 위에 툭툭 털어버리고, 오직 나만의 속도로 걸음을 옮기면서 제자리를 찾는 것이다.

이 책은 편안하고 따뜻한 그림체만큼이나 작업 과정 또한 물 흐르듯 진행되었다. 일러스트레이터이자 건축 디자이너이신 김상현 작가님은 1초 만에 메일을 확인하는 ‘직장인 바이브’로 퇴근 후 작업하시어 출근 시간 전에 수정을 보내오셨다. 성실한 회사원들 간의 리듬을 통해 무탈하게 이어진 작업 속에서 마지막 단계는 표지였다. 『매 순간 산책하듯』의 담당 디자이너는 시선이 닿는 모든 곳에 ‘예쁨’을 담으려 했다.

- RE:바람이 살랑살랑 부는 것처럼 꽃잎을 추가해 주세요!

- RE:RE:책꽂이에 꽂은 모습도 예쁘게끔 책등에 고양이를 추가해 주세요!

디테일에 디테일을 더한 요청과, 찰떡같은 결과물로 그림 에세이 『매 순간 산책하듯』이 출간되었다. 이 책을 만든 과정들만큼이나 따뜻하고 안온한 이야기들이 담겨 있다. 그렇기에 누구나, 특히 몸과 마음의 여유가 없어 산책은커녕 책 한 권도 펼치기 힘든 사람들도 편하게 읽을 수 있다. 당장 오늘 하루 내디딜 걸음마저도 한결 가볍게 해줄 것이다.



매 순간 산책하듯
매 순간 산책하듯
김상현 저
시공사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매 순간 산책하듯

<김상현> 저12,150원(10% + 5%)

나만의 속도로 내딛는 걸음걸음 “일상의 모든 순간, 산책하듯 지내고 싶다.” 복잡한 머릿속을 정리하기 위해 무작정 걸음을 내디딜 때가 있다. 길을 걷다 보면 들떠 있는 마음이 내려오기도, 가라앉은 마음이 다시 떠오르기도 한다. 걸음은 마음의 높낮이와 상관없이 변하지 않는 수평선처럼 잔잔한 상태로 되돌아오게..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매 순간 산책하듯

<김상현> 저9,000원(0% + 5%)

무거운 마음에서 자유로워지기 위해 우리에게는 산책이 필요하다우리는 흔히 인생을 길에 비유한다. ‘이 길이 맞을까?’, ‘길을 잃은 건 아닐까?’ 같은 미래에 대한 고민과 자신이 선택한 방향에 대해 끝없이 걱정한다. 인생이라는 길을 걸어 나간다는 건, 어쩌면 고비와 실망의 연속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저자는 그렇기에..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2024년 제29회 한겨레문학상 수상작

피부가 파랗게 되는 ‘블루 멜라닌’을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난 주인공. 가족의 품에서도 교묘한 차별을 받았던 그가 피부색을 떠나 한 인간으로서의 존엄을 회복하기까지의 험난한 과정을 그려냈다. 우리 안의 편견과 혐오를 목격하게 하는 작품. 심사위원단 전원의 지지를 받은 수상작.

세상을 바꾼 위대한 연구자의 황홀한 성장기

2023년 노벨 생리의학상 수상자 커털린 커리코의 회고록. 헝가리 가난한 집에서 태어나 mRNA 권위자로 우뚝 서기까지 저자의 삶은 돌파의 연속이었다. 가난과 학업, 결혼과 육아, 폐쇄적인 학계라는 높은 벽을 만날 때마다 정면으로 뛰어넘었다. 세상을 바꿨다.

저 사람은 어떤 세계를 품고 있을까

신문기자이자 인터뷰어인 장은교 작가의 노하우를 담은 책. 기획부터 섭외 좋은 질문과 리뷰까지, 인터뷰에 대한 모든 것을 담았다. 인터뷰는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목소리와 이야기를 찾아나가는 과정이라는 문장처럼 세계를 더 넓히고 다양한 세계와 만날 수 있는 인터뷰의 세계로 독자를 초대한다.

공부 머리를 키워주는 어린이 신문

학년이 오를수록 성적이 오르는 비밀은 읽는 습관! 낯선 글을 만나도 거침없이 읽어 내고 이해하며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7세~초4 맞춤형 어린이 신문. 문해력을 키워주는 읽기 훈련, 놀이하듯 경험을 쌓는 창의 사고 활동, 신문 일기 쓰기 활동을 통해 쓰기 습관까지 완성시켜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