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예스24 소설/시 MD 박형욱 추천] 강력한 호의가 소소한 악의를 이긴다

『부디, 얼지 않게끔』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강력한 호의를 바탕으로 한 연대가 소소한 악의에 의한 고립을 능히 이겨낸다. 그럴 것이라는 희망과 지지가 여기에 있다. (2021.01.28)

언스플래쉬

소설은 보통의 회사원들을 그리며 시작한다. 날씨와 휴가에 대한 대화, 서로를 살피고 의식하는 사람들, 공기를 주도하려는 사람과, 그런 분위기에 불편을 느끼는 사람 등 특별할 것 없는 직장의 풍경이 펼쳐진다. 이야기는 그 중 두 사람, 베트남 출장을 계기로 서로의 다른 모습을 발견하는 인경과 희진을 중심으로 흐르고, 특히 변온인간으로의 변화라는 기가 막힌 상황에 놓이는 인경이 중심에 선다.

역시, 가장 먼저 흥미를 끄는 것은 변온인간이라는 소재다. 이 독특한 요소가 평범한 인물들 사이, 대화와 상황에 긴장을 부여한다. 여름 사무실의 선풍기와 에어컨은 좀처럼 더위를 느끼지 못하는 변온인간의 안위를 위협하는 심상치 않은 것이 되고, 우연한 기회로 가까워진 직장 동료는 말할 수 없는 비밀을 나누며 대체 불가한 사이로 발전한다. 인경은 조심스럽게 하나 둘 자신의 변화에 적응하며 다른 이들과 공생 가능한 온도를 찾는다. 그저 휩쓸리지는 않으려 애쓰는, 가진 모든 힘을 쏟아 부어 가까스로 유지하는 매일이다. 그렇게 불가항력의 고난 앞에 선 주인공의 모습과, 그 가운데서 파생하는 고립과 연대의 대비가 균형 있게 그려진다.



인경이나 희진, 우리가 겪는 고립이 모두 타인에 의한 것은 아닐지라도 많은 경우 과거에 경험한 관계의 형태에서 비롯할 것이다. 세상은 얼마만큼의 호의와 얼마만큼의 악의로 이루어져 있을까. ‘호의로 가장한 악의’같은 변종까지 고려하면 셈은 더 복잡해지는데 『부디, 얼지 않게끔』을 읽은 후, 세상은 아주 강력한 호의와 소소한 (것으로 치부해버릴 수 있는) 악의들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닐까, 생각했다. 평범한 회사원 인경은 ‘변온인간’이 되어가고, 동료들과 안 어울린다고 입에 오르내리는 희진은 사실 밝고 재미있는 사람이다. 남들과 달라 고립을 겪는 이들은 알고 보면 남들과 다르지 않기에 또 누군가와 연결된다. 강력한 호의를 바탕으로 한 연대가 소소한 악의에 의한 고립을 능히 이겨낸다. 그럴 것이라는 희망과 지지가 여기에 있다.



부디, 얼지 않게끔
부디, 얼지 않게끔
강민영 저
자음과모음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박형욱(도서 PD)

책을 읽고 고르고 사고 팝니다. 아직은 ‘역시’ 보다는 ‘정말?’을 많이 듣고 싶은데 이번 생에는 글렀습니다. 그것대로의 좋은 점을 찾으며 삽니다.

부디, 얼지 않게끔

<강민영> 저11,700원(10% + 5%)

제3회 자음과모음 경장편소설상 수상작, 강민영 첫 장편소설 “이 소설을 얼른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다.”_이종산(소설가) 제3회 자음과모음 경장편소설상을 수상한 『부디, 얼지 않게끔』이 자음과모음 새소설 시리즈 여덟 번째 책으로 출간되었다. 강민영 작가의 첫 소설이자 첫 세계다. “가장 신뢰할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