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평범을 비범으로 만드는 BTS의 서사, BE

방탄소년단(BTS) <BE>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빌보드 차트 역시 이들에게 발매 첫 주 앨범과 싱글 차트 정상을 내어주며 새로운 대기록을 선사했다. 평범을 비범하게 만드는 BTS의 서사는 이토록 강력하다. (2020.12.23)


삶은 계속된다. BTS의 성공도 계속된다. 3개월 사이 빌보드 싱글 차트 1위 두 곡을 거머쥔 후 발표한 <BE>는 전인미답의 성과 대신 팬데믹 시기 소박하고 친근한 팝 밴드로의 역할에 집중한다. 코로나19로 웃음이 사라진 세상 속 아미(A.R.M.Y)를 격려하고 희망을 노래하는 이들은 적극적인 감사의 메시지 <MAP OF THE SOUL : PERSONA>와 방황하고 고민하던 청춘의 <화양연화> 시리즈를 다시 가져온다.

BTS의 언어는 팬덤 지향적이지만 이제 그들은 메시지를 확장하여 대중적으로 풀어내는 데 익숙하다. 잔잔한 기타 연주와 차분한 비트 위 '어느 날 세상이 멈췄어'라는 구절로 2020년을 요약하며 거리두기 일상 속 일곱 멤버들을 교차해 보여주는 'Life goes on'은 아미와 대중 모두에게 유효한 보편의 감동을 지향한다. 코스모스 미드나잇(Cosmo's Midnight)의 참여로 톤을 한껏 낮춰 아기자기한 '내 방을 여행하는 법', 안정을 돕는 보컬과 불안을 위로하는 랩을 교차하는 'Blue & grey' 모두 팬들에게는 익숙한 감각을, 새로이 '방탄 스타일'에 입문한 이들에게는 특별한 감각을 선사한다.

강한 퍼포먼스의 'On'을 거쳐 친근한 'Dynamite' 이후 한 해를 조화롭게 마무리하는 작품으로 이어지는 이 흐름은 앨범 후반부에서 더욱 유연하게 연결된다. 펑키(Funky)한 반주의 '잠시' 속 흥겨움은 챈스 더 래퍼의 'No problem'으로 이름을 알린 프로듀서 브라스트랙(Brasstracks)의 기타 리프로 주조된 랩 트랙 '병'으로 이어진다. 오랜만에 퓨처 하우스를 가미한 유닛곡 'Stay'로 거리두기 속 벅차오르는 희망을 노래한 다음 성공 신화 'Dynamite'를 마지막에 배치한 것 역시 감동을 배가하는 장치다. 빌보드 1위의 감동을 옮긴 스킷은 다소 과하기도 하지만 앨범의 선명한 목적과 탄탄한 스토리텔링을 방해할 정도는 아니다.

<더 가디언> 지가 언급한 대로 이처럼 다채로운 이미지를 자유로이 오갈 수 있다는 점이 BTS를 글로벌 시장에서 더욱 돋보이게 만든다. 주목받는 케이팝 팀 중 거대한 세계관, 흥겨운 팝스타, 삶을 고민하는 청춘의 캐릭터를 입체적으로 가져가는 그룹은 BTS가 유일하다. 이례적으로 앨범 작업기를 사전 공개하고 멤버들에게 프로듀싱 파트를 배분한 면모 역시 아티스틱한 강점을 살린다.

앨범은 케이팝의 '진정성'을 의심하는 시선, 팬덤 위주 소비에 대한 반감을 훌륭히 파훼하는 작품으로 커리어 상 꼭 필요했던 순간을 십분 수행하고 있다. 물론 꾸준한 작업을 통해 어느 정도 내공을 쌓은 멤버의 결과물 - 슈가의 '잠시', 제이홉의 '병' - 에 비해 뷔의 'Blue & grey'나 정국의 'Stay'는 미숙한 면을 보이지만 그 역시 '성장하는 팝스타'의 상징으로 설득이 가능하다. 빌보드 차트 역시 이들에게 발매 첫 주 앨범과 싱글 차트 정상을 내어주며 새로운 대기록을 선사했다. 평범을 비범하게 만드는 BTS의 서사는 이토록 강력하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오늘의 책

믿음 없는 사랑일지라도, 사랑은 감출 수 없어요.

『구의 증명』 최진영의 신작. 무연고의 제주로 내려가 죄책감 대신 자유, 진실 대신 거짓을 택한 주인공. 겨우내 자신의 ‘믿음 없는 사랑’을 조용히 들여다 본다. 최진영 소설가가 오랫동안 성찰해온 믿음, 그리고 사랑의 진실에 다가가는 소설. 매 순간 낯설고 신비로운 그 이름, 사랑.

슈퍼히어로보다 북극곰

『햇빛초 대나무 숲에 새 글이 올라왔습니다』 황지영이 이번엔 북극곰과 함께 돌아왔다! 시원한 농담과 뜨거운 위로가 오가는 고객 후기 만점 신화의 북극곰 센터. 어린이들의 고민을 해결하는 건 꽁이의 슈퍼 파워가 아니다? 그저 들어주고 진심으로 응원해주는 꽁이 옆에서 아이들은 오늘도 자란다.

제대로 된 데이터 투자법

300만 원으로 100억 대 자산을 만든 소액 부동산 투자 전문가 잭파시의 투자 노하우를 담았다. 클래스유 강의 평가 5.0으로 호평받은 '잭파시 톱다운 투자법'을 책으로 한 권에 정리했다. 투자를 위한 필수 지표를 정리하고 활용해 돈 버는 확실한 방법을 만나보자.

초고령사회, 위기를 기회로

총 인구 감소와 노령화로 대한민국 미래를 비관적으로 보는 시선이 팽배하다. 우리보다 먼저 인구 문제를 겪은 일본 사례를 보면, 나름의 해법이 존재한다. 초고령사회에 필요한 일자리, 교육, 문화, 교통을 고민해본다. 즐거운 노년은, 사회 차원에서도 가능하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