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올해의 발견] 천선란이라는 초신성

<월간 채널예스> 12월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2018년 중반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게 뭘까?’ 생각했고, SF 장르라고 결론 내렸다. 좋아하는 걸 써보자고 시작했으니 SF 장르를 찾아간 셈이다. (2020.12.04)


2019년 첫 책을 냈으니 이제 데뷔 2년 차인 셈인가? 지난해와 올해, 느낌이 남다를 것 같다. 

많이 다르다. 작품 홍보도 많이 됐고, 강연도 많고, 북토크도 늘었다. 독자들을 만나는 자리가 많아진 점도 좋다. 계약된 책들이 있어서 바쁘지만, 열심히 시간을 쪼개는 중이다. 

작가 천선란에게 SF라는 장르가 먼저 손을 내민 건지, 장르를 찾아간 건지 궁금하다. 

고등학생 때부터 대학까지 문학 공부를 했는데, 2018년 중반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게 뭘까?’ 생각했고, SF 장르라고 결론 내렸다. 좋아하는 걸 써보자고 시작했으니 SF 장르를 찾아간 셈이다. 



SF 관련 문학상 수상자 명단에 이름이 빠지는 경우가 없더라. “정세랑의 다정함과 문목하의 흡인력을 두루 갖춘 역대급 신인 괴물 작가”라는 심사평 역시 인상적이다. 

사실 지난해 응모한 공모전에서는 모두 떨어졌다. 그 이전 문학 공모전도 다 떨어졌고. 마지막으로 냈던 게 한국과학문학상에 응모한 『천 개의 파랑』이다. 오랫동안 쉬지 않고 뭔가를 썼던 게 심사위원들이 보시기에 탄탄해 보이지 않았나 생각한다. 

올해는 『오늘의 SF』라는 전문지 창간 등 SF 장르에 축복 같은 한 해가 아닌가 싶다. SF 작가 입장에서 어떤 느낌이 드나? 

이전에는 SF 장르가 어땠는지 분위기를 잘 몰랐다. 문학 공부 하면서 서점 매대에 올라온 책은 빠짐없이 읽었는데, 솔직히 SF를 달고 나온 건 안 읽었다. 같은 신에 들어오니 독자도 많고, 동료 작가 작품이 많이 읽히는 것을 보면 마냥 좋다.

‘아포칼립스’ 장르를 좋아한다고 들었다. 

책 이전에 SF 영화를 많이 봤다. 그중 지구 멸망, 환경문제, 재난 등을 다룬 이야기를 좋아했다. 극한의 상황에 직면한 인간의 모습을 장르에서 보여준다는 게 매력적이었다. 

‘세상을 알아갈수록, 지구는 엉망진창’이 천선란 작가의 명제라는 평가도 있던데, ‘천선란표 SF’의 인장 같은 요소가 있을까? 

그 명제에 전적으로 동의한다.(웃음) 굳이 언급하면, 안드로이드 로봇의 시각으로 바라보는 지구 등을 좋아해 작품에 많이 등장시킨다. 

연대의 의미로 관심을 가지고 보는 동료 SF 작가가 있다면? 

모두 다! 나이대가 비슷한 작가들에겐 마음이 더 간다. 김초엽, 심너울, 박해울, 황모과 작가. 

지금 지구 바깥의 행성으로 날아가는 티켓이 주어진다면 어느 행성을 선택할까? 

항상 그런 가설을 세운다. 만약 누가 나에게 우주로 나갈 기회를 편도로 준다면? 결론은 똑같다. 가장 멀리 은하 끝, 태양계를 벗어난 행성 어디라도. 

SF 신에서 가장 좋아하는 작가를 꼽는다면? 

김보영 작가님의 모든 작품. 읽고 나면 뭔가 마음에 많이 머무르고, 소설 읽는 경이감 역시 오래 머무르더라. 

내년 계획이 궁금하다. 

장편소설 한두 권이 나올 예정이다. SF 공부는 기본, 개인적으로 관심이 많은 동물권과 환경도 공부하면서 작품에 반영해보려 한다. 



천 개의 파랑
천 개의 파랑
천선란 저
허블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정다운, 문일완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