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월간 채널예스 5주년 특집] 먼저 만나 반가웠습니다 - 이슬아, 은유, 이기준, 김하나, 백세희

<월간 채널예스> 2020년 7월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눈 밝은 에디터의 안테나는 쉬는 법이 없다. 그 감식안에 반 발짝 먼저 걸려든, 『월간 채널예스』가 먼저 알아본 작가들. (2020.07.14)

눈 밝은 에디터의 안테나는 쉬는 법이 없다. 특히 충실한 1차 독자의 의무는 버려서는 안 될 미덕이다. 그 감식안에 반 발짝 먼저 걸려든, 『월간 채널예스』가 먼저 알아본 작가들.



이슬아

학자금 대출을 갚을 요량으로 <일간 이슬아>라는 수필 연재를 기획하고, SNS로 구독자를 모은 뒤 1주일에 5편의 글을 전송하는 일이 시작된 건 2018년 2월의 일이다. 그로부터 4개월이 지났을까. 이 ‘SNS 세계의 셰에라자드’를 보고만 있을 수 없어 『월간 채널예스』에 연재 칼럼 자리를 만들었다. 그 후의 일은 모두가 아는 사실. 우리는 ‘독자가 건네는 말에 쉽게 행복해지거나 쉽게 불행해지지 않도록 더 튼튼해지고 싶다’는 작가 이슬아를 얻었다.



이기준

‘내가 고양이랑 살다니, 세상은 묘지경이다.’(『월간 채널예스』 2018년 9월호), ‘에이, 그래도 영감과 동력을 같다고 볼 순 없지. 영감은 반짝이는 것으로 제 역할을 다하는 거야. 동력은 그 다음에 등장하면 되고.’(『월간 채널예스』 2018년 11월호) 인터뷰로 맺은 인연을 칼럼 연재로 이어간 북 디자이너 이기준의 언어 감각은 예상을 웃돌았다. 눈 밝은 독자들의 호응은 당연지사. 1년을 약속한 연재는 1년 반까지 이어졌다.



은유

“모르겠다. 굳이 내가 안 써도 좋은 책이 많이 나온다고 생각하면 안 쓸 것 같고, 내가 꼭 해야 할 말이 생기면 쓰지 않을까.” 2015년 5월 <채널예스>와의 인터뷰에서 은유 작가가 던진 마지막 답변이다. 두 번째 책 『글쓰기의 최전선』에 오래 숙성한 글쓰기의 내공을 슬며시 드러낸 직후였다. 무려 문학평론가 황현산 선생이 추천 트윗을 올린 일에 감격했다는 무명 작가의 글이 무진장 탐이 나 2017년 3월부터 ‘은유의 다가오는 것들’이라는 제목으로 연재를 시작했다. 이 연재를 묶어 산문집 『다가오는 말들』이 출간됐고, 현재 작가는 ‘편집자가 함께 책을 내고 싶어 하는 저자 1위’로 매년 호명되고 있다.  



김하나

카피라이터로 명성을 얻은 작가의 에세이 『힘 빼기의 기술』과 ‘세상을 바꾸는 시간’ 강연을 시차 없이 읽고 본 뒤, 담백한 문장과 힘 있는 보이스 컬러에 촉이 꽂혔다. 2017년 10월 예스24 중고서점 홍대점에서 ‘온 에어’ 조명을 켜고 첫 방송을 내보낸 <책읽아웃>의 진행자를 발견한 순간! 최근 콜라주 출판사에서 나온 에세이 『말하기를 말하기』가 예약 판매 중에도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백세희

백세희 작가와 『월간 채널예스』가 만난 기록은 2018년 6월호에 실려 있다. 아직 『죽고 싶지만 떡볶이는 먹고 싶어』가 정식 출판이 아닌 독립 출판물의 외피를 두르고 있던 때였다. 크라우드펀딩으로 만들어진 책을 향한 독자 반응이 심상치 않다는 판단에 인터뷰를 청했고, 작가는 에세이를 계속 쓰고 싶다는 솔직한 의지를 가감 없이 드러냈다. 인터뷰에 거의 응하지 않는 작가라 이 인터뷰 기사는 꽤나 회자됐고, 우리는 그런 작가에게 조심스럽게 칼럼을 제안했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정다운, 문일완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