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좋은 책이 될 거 같아서 미리 기쁜가 봐요

기억하는 말들 (3)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추천사는 딱 하나, 혹은 두 개가 좋다. 솔직히 세 개부터는 읽기 싫다. 원고에 자신이 없어 보여서, 유명인의 추천사에 홀려 사놓고 실망한 책들이 많아서, 인맥 자랑 같아서. 그런데 추천사를 써보니 조금은 알겠다. 추천사를 쓰는 마음, 추천사를 요청하는 마음, 추천사를 거절하는 마음. (2020. 05.07)

1.jpg

 


추천사 요청 메일이 왔다. 벌써 여섯 번째. 책이 나온지 1년이 조금 넘었는데, 무려 여섯 번째라니. 첫 책은 아직 일반 단행본으로는 출간되지 않은 조남주 작가님의 단편 소설이었는데, 담당 편집자님으로부터 연락을 받았을 때 속으로 기겁했다. ‘아니, 내가 작가님의 작품을 좋아하긴 하지만, 추천사를 쓸만한 유명인은 아니지 않나?’ 싶어서. 하지만 언제 또 내가 추천사를 써볼 수 있겠나 싶어, 승낙했고 이후에도 몇 권의 책에 추천사를 썼다. 딱 한번 거절했는데 내가 잘 알지 못하는 분이라서, 사양했다. (지금까지 마음에 걸리는데 부디 언짢지 않으셨길 바란다.)

 

추천사 요청은 보통 편집자에게 연락이 온다. 원고를 함께 보내는 경우가 있고, 간략한 책 이야기를 설명하면서 추천사를 요청하는 경우가 있다. 저자와 어느 정도 친분이 있어서 당연히(?) 추천사를 써줄 거라고 생각하면 대개 요청서를 보낸 후, 수락하면 원고를 보내온다.

 

어제 받은 메일은 ‘저자’가 직접 쓴 추천사 요청이었다. 메일만 봐도 딱 알 수 있었다. 진심과 필력, 예의 기타 등등. 첨부 파일을 열어 원고를 훑어 보았다. 재밌었다. 유용했다. 처음 읽는 이야기였다. “쓸게요”라고 답장했다.

 

『태도의 말들』 을 쓸 때, 추천사를 따로 받지 않는 출판사라서 좋았다. 그런데 출간 한 달 전 편집자님께 메일이 왔다. “이번 책은 특별히 추천사를 넣어도 좋겠다”고. 으악! 나는 추천사가 없는 책을 더 좋아하는데! 하지만 출판사에서 고민 끝에 내린 결론일 테니 따르기로 했다. 그리고 도착한 추천사는 함께 팟캐스트를 만드는 동료 오은 시인의 글이었는데, 나는 평생 잊지 못한다. 그가 아버지 장례를 치르는 도중에 원고를 읽고 써준 추천사라서. 거절해도 되는데, 쓴다고 했어도 안 써도 되는 상황이었기에 나는 평생 고마워해야겠다고 다짐했다.

 

추천사는 딱 하나, 혹은 두 개가 좋다. 솔직히 세 개부터는 읽기 싫다. 원고에 자신이 없어 보여서, 유명인의 추천사에 홀려 사놓고 실망한 책들이 많아서, 인맥 자랑 같아서. 그런데 추천사를 써보니 조금은 알겠다. 추천사를 쓰는 마음, 추천사를 요청하는 마음, 추천사를 거절하는 마음.

 

첫 책에 100개의 문장을 인용하면서, 연락이 닿는 분들께는 일일이 메일을 보내 허락을 구했다. 김소연 시인은 이렇게 답장을 보내왔다. “메일 내용이 반갑고 괜스레 제가 기쁘네요. 좋은 책이 될 거 같아서 미리 기쁜가 봐요.” 여러 번 읽고 ‘중요한 메일함’에 넣어두었던 편지를 오늘 또 꺼내서 읽어본다. 새 책을 내는 저자에게 내가 자그마한 힘이 되면 좋겠다고 생각하면서.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엄지혜


eumji01@naver.com

태도의 말들

<엄지혜> 저12,600원(10% + 5%)

『태도의 말들』은 저자가 인터뷰하면서 귀 기울인 태도의 말 한마디, 책에서 발견한 태도의 문장 중 “혼자 듣고(읽고) 흘려버리긴 아까운 말들”을 모은 책이다. 한 사람에게서, 한 권의 책에서 읽어 낸 태도의 말들을 소개하고 거기서 출발한 단상을 풀어냈다. 이 백 개의 문장은 제각기 다른 태도를 가진 백 명의 말이..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태도의 말들

<엄지혜> 저9,100원(0% + 5%)

뭉근하고 꾸준한 빛을 만드는 태도에 관하여 저자가 생각하는 ‘태도’는 일상의 사소한 몸가짐과 마음가짐입니다. “일상의 감각이 합해져 한 사람의 태도를 만들”기 때문에 사소한 것이 언제나 더 중요하다고 말하지요. 메일 한 통, 문자 메시지 한 줄을 보낼 때도 구체적으로 정확하게 말하기, 약속 시간에 늦지 않기..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