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자신의 결점을 사랑해주는 사람

기억하는 말들 (2)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사람 보는 눈이 까다롭기 그지 없는 나. 하지만 내가 살려면 어쩔 수 없다. 나를 인격적으로 존중하는 사람, 나를 가치 있는 사람으로 만들어주는 사람을 찾아야 한다. 그래야 숨통이 트인다. (2020. 04.29)

1.jpg

 

 

2002년 11월. 잡지를 보다 툭 튀어나온 문장을 일기장에 적었다. “여자는 자신의 장점 때문에 사랑을 받게 되는 경우에 때로는 동의도 하지만 언제나 바라는 것은 자신의 결점을 사랑해 주는 사람이다.” 프랑스의 소설가, 여성 심리를 해부한 대중 소설을 주로 쓴 아베 프레보의 말. 글귀를 옮겨 적으며 나는 삐죽거렸다. ‘아니, 여자들만 그래? 남자들은 안 그래? 뭐야 이건!’

 

그런데 자꾸 이 말이 잊히지 않았다. 근 18년 동안. 매년 떠올랐다면 과장일 테고 드문드문 2년에 한 번씩 아니 그보다는 조금 더 많이 생각났다. 사람들이 나를 좋아해줄 때 ‘진면목을 알고 좋아하시는 거예요? 저 단점 짱 많아요’라고 속삭인다. 내 단점을 슬슬 노출한다. ‘어, 제가 이렇게 까다로워도 좋아해주세요? 그렇다면 우리는 찐 우정을 나눠요’, 이윽고 관계가 발전한다.

 

근 6개월 동안 번아웃 증후군에 시달렸다. 과업 달성 후 찾아오는 무기력증과 자기혐오, 회의감. 나는 타인을 이토록 배려하고 걱정하는데, 왜 나는 아무도 돌봐주지 않는가! 화가 났다. 문제라면 해결책 또한 이미 알고 있다는 사실. 서둘러 내가 신뢰하는 사람에게 연락했다. “저, 좀 만나주세요.” 여의도 IFC몰에서, 을지로입구 스타벅스에서, 강남역 파스타집에서 그들을 만났다. 자주 만나는 사람도,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었지만 공통점이 하나 있었다. 나를 좋은 사람, 소중한 사람으로 느끼게 만들어준다는 것.

 

사람 보는 눈이 까다롭기 그지 없는 나. 하지만 내가 살려면 어쩔 수 없다. 나를 인격적으로 존중하는 사람, 나를 가치 있는 사람으로 만들어주는 사람을 찾아야 한다. 그래야 숨통이 트인다.

 

“왜 저를 안 좋아하세요?”라는 시선을 보내는 사람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 “제가 당신을 만나면 자꾸 못돼집니다. 그건 당신 탓만은 아니에요. 제 인격 수양이 부족해서이기도 해요. 하지만 저부터 좀 살고 봐야하지 않겠습니까?”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엄지혜


eumji01@naver.com

오늘의 책

나를 살리는 딥마인드

『김미경의 마흔 수업』 김미경 저자의 신작. 최선을 다해 열심히 살아왔지만 절망과 공허함에 빠진 이들에게 스스로를 치유하는 말인 '딥마인드'에 대해 이야기한다. 진정한 행복과 삶의 해답을 찾기 위해, 마음속 깊이 잠들어 있는 자신만의 딥마인드 스위치를 켜는 방법을 진솔하게 담았다.

화가들이 전하고 싶었던 사랑 이야기

이창용 도슨트와 함께 엿보는 명화 속 사랑의 이야기. 이중섭, 클림트, 에곤 실레, 뭉크, 프리다 칼로 등 강렬한 사랑의 기억을 남긴 화가 7인의 작품을 통해 이들이 남긴 감정을 살펴본다. 화가의 생애와 숨겨진 뒷이야기를 기반으로 한 현대적 해석은 작품 감상에 깊이를 더한다.

필사 열풍은 계속된다

2024년은 필사하는 해였다. 전작 『더 나은 문장을 쓰고 싶은 당신을 위한 필사책』에 이어 글쓰기 대가가 남긴 주옥같은 글을 실었다. 이번 편은 특히 표현력, 어휘력에 집중했다. 부록으로 문장에 품격을 더할 어휘 330을 실었으며, 사철제본으로 필사의 편리함을 더했다.

슈뻘맨과 함께 국어 완전 정복!

유쾌 발랄 슈뻘맨과 함께 국어 능력 레벨 업! 좌충우돌 웃음 가득한 일상 에피소드 속에 숨어 있는 어휘, 맞춤법, 사자성어, 속담 등을 찾으며 국어 지식을 배우는 학습 만화입니다. 숨은 국어 상식을 찾아 보는 정보 페이지와 국어 능력 시험을 통해 초등 국어를 재미있게 정복해보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