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편집자의 기획] 대중음악의 ‘어벤져스’가 있다면 - 『조니 미첼 삶을 노래하다』

『조니 미첼 삶을 노래하다』 김두완 편집자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김두완 편집자는 이 책을 초호화 출연진이 나오는 팝, 재즈 버전의 ‘어벤져스’에 비유한다. ‘진짜 아이돌’의 이야기가 때로는 진중한 시대극처럼, 로맨스 소설처럼 흥미롭게 펼쳐진다. (2020.04.06)

조니미첼.jpg

 


영화 <러브 액츄얼리>를 본 독자라면, 조니 미첼의 <River>를 기억할 것이다. 배경음악으로 흐르는 노래는 사랑의 배신에 맞닥뜨린 여성 인물의 내면을 전달한다. 이렇게 사랑의 달콤함과 쓰라림을 모두 전하는 ‘조니 미첼’은 ‘여성이 노래하는 방식을 바꾸고 남성이 듣는 방식을 바꾸었다(레너드 코언)’고 평가받는 음악가다. 노래만큼이나 다채로운 그의 삶을 따라가면, 1960년대 전반의 대중음악을 이해할 수 있을 정도다. 20세기 전후 예술가들의 평전 시리즈인 ‘현대 예술의 거장’에 적격이다.


김두완 을유문화사 편집자는 조니 미첼을 긴 생머리에 포크 음악으로 인기를 얻었던 여성 가수로만 알고 있었다. 그러나 편집 과정에서 ‘인간 조니’의 삶에 매료되었다. 사진 속 차분한 분위기와 달리, 조니 미첼은 입양과 데이트 폭력 등 가슴 아픈 개인사가 있었고, 독설가, 애연가이기도 했다. 인생의 기쁨과 슬픔은 그의 음악에 깊이를 더했다.


시대를 풍미한 음악가답게, 조니 미첼의 이야기에는 밥 딜런, 레너드 코언 등 유명 인사들의 이름이 가득하다. 그래서 김두완 편집자는 이 책을 초호화 출연진이 나오는 팝, 재즈 버전의 ‘어벤져스’에 비유한다. 대중은 물론 음악가들의 사랑을 받는 ‘진짜 아이돌’의 이야기가 때로는 진중한 시대극처럼, 로맨스 소설처럼 흥미롭게 펼쳐진다. 대중음악을 진지하게 이해하려는 독자라면, 지금 음악 평전과 현대 역사서를 겸한 『조니 미첼 삶을 노래하다』 를 펼쳐 보자.


 


 

 

조니 미첼 삶을 노래하다 데이비드 야프 저/이경준 역 | 을유문화사
그래미 어워드 ‘평생 공로상’ 수상, 로큰롤 명예의 전당 헌액에 빛나는 그녀는 지금도 국경과 세대를 초월해 많은 사랑과 존경을 받고 있다. 저자가 그녀와 그녀의 지인들을 직접 인터뷰하고 조사해 완성한 이 책은 한 아티스트와 그 시대를 정교하게 그린 세밀화처럼 느껴진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윤주

좋은 책, 좋은 사람과 만날 때 가장 즐겁습니다. diotima1016@yes24.com

조니 미첼

<데이비드 야프> 저/<이경준> 역25,200원(10% + 5%)

팝 음악의 지평을 넓힌 전설의 뮤지션 조니 미첼 누구보다 뜨거웠던 그녀의 삶·사랑·음악 이야기 을유문화사 ‘현대 예술의 거장’ 시리즈는 20세기를 전후한 문화 예술계에 중대한 영향을 끼친 국내외 예술가들의 평전으로 구성된다. 2018년부터 다시 출간되는 이 시리즈의 여덟 번째 주인공은 섬세한 가사와 개성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질병의 뿌리를 찾아라

의학의 발전에도 현대인의 만성질환 비율은 증가하고 있다. 저자 제프리 블랜드 박사는 질병의 증상을 넘어, 개개인 건강 문제의 근본 원인을 해결하는 치료법을 제시한다. 질병의 뿌리를 찾아내어 만성병을 극복하는, 건강 관리의 새로운 접근법을 전하는 책.

무작정 사면 망합니다!

주식 전문투자자 김현준 대표가 초보 투자자가 궁금해하는 질문 40가지를 1대 1로 대화하듯 답한 내용을 담았다. 종목 선택 및 매수매도법부터 주식으로 돈 버는 방법까지 투자자라면 꼭 알아야 할 내용을 담았다. 올바른 투자를 위한 초보 투자자의 길잡이가 될 것이다.

자화상을 통해 내 마음을 살펴보다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깊은 내면과 만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미술치료의 최고 권위자 김선현 교수의 신간. 프리다 칼로, 앤디 워홀, 구스타프 클림트 등 57명의 화가가 남긴 자화상에서 화가의 목소리와 그들이 남긴 감정을 읽어내며, 이를 통해 '진정한 나'를 찾는 방법을 소개한다.

푸바오, 널 만난 건 기적이야

대한민국 최초의 자연 번식으로 태어난 판다, 푸바오. 슈푸스타를 사랑으로 돌봐 온 강철원 사육사의 따스한 러브레터. 그간의 포토 에세이에서 다 전하지 못했던 자이언트판다의 첫 만남, 바오 가족의 탄생부터 37년간 동물과 교감해온 베테랑 사육사로서의 특별 칼럼까지 모두 담았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