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숏폼 특집] JTBC 고동완 “웹 예능의 매력”

웹 예능 <워크맨>의 성공 비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영상 초반 10초, 20초 안에 승부를 본다. 하이라이트를 보여주는 게 아니라 그 회차에서 제일 재미있는 장면을 맨 앞으로 당기는 것. 단지 재미있기만 한 게 아니라, 주제나 핵심 정보를 함께 담고 있어야 한다. (2020. 03. 11)

고동완1.jpg
고동완 JTBC 콘텐츠 허브 PD

 

 

SBS <런닝맨> 조연출 출신이다. TV에서 웹 채널로 옮긴 이유는 무엇인가?


<런닝맨> 이후 중국에서 1년 정도 일했는데, 그곳에선 이미 모바일 예능이 대세였다. 그 흐름이 곧 우리에게도 넘어올 거라고 생각했고, 한국으로 돌아와 숏-폼 콘텐츠를 공부했다.

 

<뇌피셜>을 거쳐 ‘장성규의 <워크맨>’으로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숏-폼이라고 할 수 있는 모바일 혹은 디지털 예능은 롱-폼인 TV 예능과 어떤 점이 다른가?


길이, 호흡, 개그 코드, 심의 기준 등이 다르긴 하지만, 구조적인 면에선 별 차이가 없다. 사실 <워크맨>을 롱-폼으로 편집하라고 하면 충분히 할 수 있다. 숏-폼이라 다르게 찍는 건 아니라는 뜻이다. 굳이 다른 점을 꼽자면 <워크맨>은 ‘원 맨’이 이끄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혼자서 한 시간을 채우기엔 무리가 있다는 정도? 그건 출연자를 늘려서 동시에 여러 곳에서 일하는 콘셉트로 바꾸면 된다. 김민아 아나운서가 나오는 ‘제철 알바’가 그런 취지에서 기획된 새 코너다.

 

숏-폼이라 더 좋은 점, 느낀 한계가 있다면 뭘까?


짧아서 새로운 시도를 더 자주, 더 많이 해볼 수 있는 게 장점이다. 숏-폼 콘텐츠가 수익적 측면에서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있는데 사실 연출자 입장에선 수익보다 ‘재미있는가’, ‘정보가 있어 유용한가’가 더 중요하다. 적어도 나한텐 한계보다 장점이 더 많다.

 

숏-폼으로 시청자를 사로잡는 법은 뭔가?


영상 초반 10초, 20초 안에 승부를 본다. 하이라이트를 보여주는 게 아니라 그 회차에서 제일 재미있는 장면을 맨 앞으로 당기는 것. 단지 재미있기만 한 게 아니라, 주제나 핵심 정보를 함께 담고 있어야 한다.

 

미들-폼 콘텐츠에도 관심이 있는가?


지금까지 디지털 채널에서 소비되는 예능 콘텐츠 길이는 대개 10분 내외다. 그 시간에 익숙해졌으니 곧 15분짜리도 어렵지 않게 보게 될 것이다. 그러다 보면 20분, 25분짜리 미들-폼 콘텐츠를 모바일에서 자연스럽게 보는 시대가 올 거라고 생각한다. 나중에 좀 더 긴 프로그램을 만든다면, 그 형태가 미들-폼이 될 것 같다.

 

숏-폼의 승승장구는 계속될까?


롱-폼이 사라진다거나 숏-폼이 월등히 많아진다거나 하진 않을 것이다. 다만 시간이 지날수록 시청자들이 디지털 채널에 더 익숙해질 것이고, 그러면 모바일 기기로 롱-폼을 보는 시대가 올 거라고 생각한다. 플랫폼이 변하는 거지, 콘텐츠의 본질이 바뀌는 건 아니라고 생각한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YES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정다운, 문일완, 류진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