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그 코스에 18금 홍등가 넣어주세요

증거를 남긴 후 덧글을 달았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혹시, 만에 하나, 우리 다음에 함께 네덜란드에 가면 나도 저기……할 때, 공작가가 SNS에 이런 덧글을 달아주었다. (2019. 12. 04)

01-1.jpg

 

 

서울, 마포경찰서를 마주보는 위치에 작은 약국이 한 곳 있다. 이 약국은 우리가 흔히 아는 의약품 외에도 조금 독특한 품목을 취급한다. 그건 바로 책. 이 약국 안 책방의 이름은 ‘아직 독립 못한 책방’ 줄여서 ‘아독방’이다.

 

‘아독방’을 처음 찾은 건 지난 8월이었다. 이곳이 ‘핫’ 하다는 말을 망원동 자주 가는 서점 ‘그렇게 책이 된다’에서 들었다. 줄여서 ‘그책다’의 이유리 사장은 내게 이곳이 인스타그램에서 상당히 유명하다는 이야기를 들어주었고, 호기심이 생긴 나는 인스타그램에 들어갔다가 아독방의 치명적인 댓글에 푹 빠져들어 한참 지켜보다가 내 책이 나온 8월 경, 소심한 아는 척을 시작했다. 구체적인 아는 척인 즉슨, 출판사에 부탁을 드려 한 권 내 책을 보내드린 것. 과연 내 책에 어떤 반응을 보일 것인가, 좋아할 것인가 가슴 졸이며 기다리던 나는, 아독방 사장이자 약사님께서는 자신의 이름 석 자 ‘박훌륭’처럼 너무나 ‘훌륭한’ 평을 인스타그램에 적어주신 것에 감화 감동, 이후 직접 ‘아독방’을 찾아가 내 사인본을 들여놓기에 이르렀으니, 오늘은 이런 ‘아독방’에서 우연히 자주 만난 작가 한 명을 소개할까 한다.

 

옷깃만 스쳐도 인연이라는데 이상하게 자꾸 마주치는 사람이 있다면 그건 얼마나 큰 인연일까. SNS에 ‘알 수도 있는 사람’에 한 얼굴이 몇 개월에 걸쳐 뜨면 못 참고 친구 추가를 할 만큼 스치는 인연에 관심이 많은 성격이다보니 세 번이나 우연히 만난 공가희 작가에게도 호기심이 생길 수밖에 없었다.

 

우리는 세 번 우연히 만났다. 첫 만남은 ‘아독방’에서 책을 사서 나오면서 “자, 인증샷을 찍어 봐야지” 하는데 뒤에서 덥석 누군가 날 잡았다. “작가님!”하고 부르더니 다음 말이 바로 “사인해주세요!”였다. 나는 “누, 누구야. 이 사람?”하면서도 내 책을 사준다니까 약국 안으로 줄래줄래 도로 들어가 사인을 하고 내 책을 팔았다. 그러고 한 달쯤 지났을까, 또 ‘아독방’에 갔다가 공 작가를 만났다. 이번엔 마주치자마자 서로 막 웃었다. 그러고 이틀 후 ‘아독방’이 아닌 다른 장소에서 또 공 작가를 만나버린다. 망원동 동네 책방. 칼럼의 서두에 언급한 ‘그렇게 책이 된다’에 마침 공 작가가 또 와 있었다. 나는 그렇게 세 번을 마주치자 하도 기가 막혀 말할 수밖에 없었다. “내가 이거 칼럼으로 쓴다, 정말.” 


알고 보니 공 작가는 작가 겸 대표였다. 자신의 이름을 걸고 올해 초 ‘공출판사’라는 출판사를 차린 이후 어떤, 여행』  『어떤, 시집』 에 이어 최근엔 『어떤, 낱말』『어떤, 문장』 까지 ‘어떤, 시리즈’를 꾸준히 내고 있었다. 이렇듯 시리즈가 4권이나 나왔는데 이제 와서 책을 손에 들었다고 하자 인스타그램에서 유명세를 떨치고 있는 또 다른 ‘아독방’의 객 J군에게 퉁을 들었다. “아니, 그 책을 이제야 읽으십니까?”라는 말, 평소 같으면 “어디서 시비야!” 했겠으나 책을 손에 들고 읽어 보니 음, J군의 말이 옳았다. 이 책은 한참 전에, 그러니까 내가 올해 유럽으로 여행을 가기 전에 읽어야 했다.

 

지난 추석 연휴 유럽에 다녀왔다. 패키지로 갔다 보니 꽉 짜인 스케줄로 움직이느라 자유시간이 없었지만 즐거웠다. 패키지 자체가 일반적이지 않았기에 유럽에 있는 미술관이며 문학관을 순례할 수 있었으니까.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나니 아쉬움이 생겼다. 다른 곳은 차치하더라도 네덜란드 홍등가는 좀 피곤하더라도 가볼 것을!

 

 

02-2.jpg

 

 

공 작가는 이 책에서 네덜란드에 다녀온 경험도 이야기한다. 공 작가는 우연히 사귄 네 명의 프랑스 남자(!)들과 함께 홍등가를 다녀왔다. 그곳에서 엄청난 경험을 했다는 이야기는 아니었지만 뭐랄까, 외국인 친구들과 다녔다는 이야기만으로 가슴이 콩닥콩닥 뛰었달까. 이후 책을 읽는 내내 생각했다. 혹시, 만에 하나, 우리 다음에 함께 네덜란드에 가면 나도 저기……할 때, 공작가가 SNS에 이런 덧글을 달아주었다.

 

“돈벼락 맞으면 영주 작가님 데리고 네덜란드 가야지.”

 

나는 이 덧글을 보자마자 스크린샷을 떠서 증거를 남긴 후 덧글을 달았다. “콜!” 그 후, 차마 SNS에 공개적으로 덧붙이지 못했던 덧글을 칼럼 말미에 달아본다. 그 코스에 홍등가, 꼭 넣어주는 겁니다, 응? 

 

 

어떤, 여행공가희 저 | 공(KONG)
딱 일 년만 안식년을 가지고 하고 싶은 거 하면서 살아보고 싶다.' 이 상상을 실현시켜 여행이 시작되었다. 여행 사진 한 장 없는 여행책이지만 충분히 여행을 함께 즐길 수 있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조영주(소설가)

별명은 성덕(성공한 덕후). 소설가보다 만화가 딸내미로 산 세월이 더 길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