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내일의 나를 기대하는 시간

괴로운 열매는 그것대로 거두고 새 씨앗을 준비한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고맙게도 나는 오늘 기대하는 하루, 기대하는 칠월, 기대하는 여름을 보내고 있다. (2019. 07. 12)

 

이렇게-서-있는지-몰랐다-1.jpg

이렇게 서 있는지 몰랐다. 내가 뿌린 씨앗을 생각해보게 된다.

 

 

걷는 것을 좋아한다. 생각할 거리가 너무 많아 정리가 필요할 때 걷고, 반대로 아무 생각 하고 싶지 않을 때도 걷는다. 이유 없이 걷고 이유를 만들어 걷는다. 나는 자주 이것을 나 스스로를 치유하는 방법의 하나로 선택하는데, ‘몸이 이동하고 있을 뿐 실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상태’를 걷기가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걷기를 통해 끈덕지게 달라붙는 무겁고도 비 생산적인 생각들을 박박 긁어 떼어내고는 한다. 다리가 알아서 마음껏 제 갈 길을 찾아가는 동안 생각의 때가 한 겹 두 겹 벗겨진다.

 

아픈 곳이 늘었다. 언제나처럼 걷다가 불편함을 느낀 순간에는 아차 움찔했다. 한편으로 당황했지만 생각해보면 몸은 이미 신호를 보내고 있었다. 개개의 고통은 짧고 나름 귀여운 맛이 있었지만 사라지지 않고 매번 다른 모습으로 찾아왔다. 그리고 하필 나는 미련하게도 '버틸 때까지 버티는 인간’이다. 버티는 사이 통증 마일리지는 차곡차곡 쌓여 병원 행 티켓 정도는 충분히 나올 지경이 되었다. 결과적으로 안 아픈 곳이 없게 되니 더는 안되겠다 싶었다.

 

진단을 받아보기로 했다. 몸이 비뚤어져 있다고 했다. 당연히 예상했던 바라 덤덤했다. 경중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누구나 어디 한군데는 틀어져 있을 테니 그리 특별한 일도 아니었다. 골반이 있어야 할 위치에서 벗어났고 다리는 한쪽이 짧고 목과 어깨는 심하게 뭉쳐있다. 체지방은 넘치고 근육은 부실하다. 어라 이렇게 쓰면서 보니 이거 점쟁이의 사과나무같기도 한데, 무튼 전문적인 것까지는 정확히 알 수 없어도 이러나저러나 틀린 말은 아니었다.

 

비뚤어진 채로 몸을 계속 쓰니 몸은 점점 더 비뚤어지고 속도 틀어지고 마음도 삐뚤어 고약해 지고(이건 아닌가). “운동을 안 하니까 체력이 말이 아니네 아하하하.”했지만 웃을 시간에 움직여야 했다. 방심은 금물인 것을, 한치 앞을 몰랐다. 아무것도 하기 싫다는 마음의 소리를 적극 수용하여 무위의 생활을 해온 것이 벌써 얼마인가.


그간의 나 자신을 반성하며, 그러나 무위를 완전히 포기할 수는 없으니 숨쉬기 외에 간단하게 몸을 쓰는 시간을 일과에 넣는다. 우선 30분, 한 시간으로 시작해본다. 틈틈이 신경 써서 몸을 일으키고 움직인다. 여전히 자주 많이 걷지만 자세에 더 주의하기로 한다. 어깨 등 허리 골반 무릎, 하나씩 점검하고 보니 웬걸 움직일 수 없을 것만 같은 자세다. 괜찮다. 차차 나아지겠지. 뿌려온 씨앗의 괴로운 열매는 그것대로 거두고 새 씨앗을 준비한다.

 

‘베아티투도beatitudo’라는 라틴어가 있습니다. ………행복을 의미하는 라틴어 단어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이 단어가 유독 마음에 남는 것은 마음가짐에 따라 행복해질 수 있다는 의미 때문입니다.


살면서 겪게 되는 어려움 가운데는 외적인 요인도 많지만, 찬찬히 들여다보면 우리 자신이 뿌려놓은 태도의 씨앗들 때문인 경우가 더 많은 것 같습니다. 그 씨앗의 열매들 중 어떤 열매는 위에서 말한 ‘베아티투도’처럼 기쁨과 행복으로 돌아오겠지요. 하지만 어떤 열매는 고통과 괴로움이 되어 오기도 할 겁니다. 그때 우리는 그 누구도 원망할 수 없습니다. 그저 이제 다시 그런 일이 벌어지지 않기를 바라며 내가 뿌린 씨앗을 생각해보게 되겠지요. 그때 시간은 진정 모든 일의 가장 훌륭한 재판관이 될 겁니다.


여러분은 어떤 태도를 지니고 살고 있습니까? 그리고 여러분이 겪는 모든 일에 대한 가장 훌륭한 재판관으로 어떤 시간을 맞이하고 싶은가요?
-한동일,   『라틴어 수업』  128-129쪽

 

가장 달라진 것은 한 달 후 무언가 달라져 있을 거라는 기대를 한다는 것이다. 아마도 지금의 이 일들은 마이너스가 된 것을 겨우 다시 제로로 끌어올리기 위한 작업이 될 테지만 말이다. 작든 크든 상관 없이 기대라는 것은 확실히 사람을 바꾼다. 아직 손에 잡히는 것이 없는데도, 명확하게 보장되는 것이 없는데도 마음가짐이 달라지는 것을 보면 이것이 우리가 갖는 특별한 기분의 하나임은 분명해 보인다. 고맙게도 나는 오늘 기대하는 하루, 기대하는 칠월, 기대하는 여름을 보내고 있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박형욱(도서 PD)

책을 읽고 고르고 사고 팝니다. 아직은 ‘역시’ 보다는 ‘정말?’을 많이 듣고 싶은데 이번 생에는 글렀습니다. 그것대로의 좋은 점을 찾으며 삽니다.

라틴어 수업

<한동일> 저13,500원(10% + 5%)

동아시아 최초의 바티칸 대법원 변호사 한동일 교수의 화제의 명강의 ‘무엇을 위해 살아가는가’에 대한 품격 있는 응답 “아직 꽃피지 못한 청춘, 그러나 ‘라틴어 수업’에서 배운 것은 ‘꽃’이 아니라 그 근본이 되는 ‘뿌리’였습니다.” - 제자들의 편지 중에서 한국인 최초, 동아시아 최초 바티칸 대..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라틴어 수업

<한동일> 저12,000원(0% + 5%)

동아시아 최초의 바티칸 대법원 변호사 한동일 교수의 화제의 명강의 ‘무엇을 위해 살아가는가’에 대한 품격 있는 응답 “아직 꽃피지 못한 청춘, 그러나 ‘라틴어 수업’에서 배운 것은 ‘꽃’이 아니라 그 근본이 되는 ‘뿌리’였습니다.” - 제자들의 편지 중에서 한국인 최초, 동아시아 최초 바티칸 대..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