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시끄럽고 산만한 아이, 자존감 문제일 수도 있다

『초등 자존감의 힘』 연재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내 자녀의 목소리가 크고, 주변의 시선을 한몸에 받고, 주도권을 쥐고 있는 듯 보인다고 마음 놓지 않기를 바랍니다. 내 자녀는 지금 존재감 없음을 두려워하면서,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에너지를 소모하고 있는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2019. 01. 21)

1.jpg

 


우리는 자존감이 낮은 아이가 대부분 의기소침하고, 말이 없고, 소심할 것이라고 착각합니다. 하지만 아이들마다 그 양상은 각기 달리 나타납니다.

 

매년 새로운 학급을 맡을 때마다, 저는 반에 변치 않는 규칙을 하나 만듭니다. 바로 교실에 들어오는 순간부터 아침독서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빛나리 학생은 이 규칙을 어기곤 했습니다.


교실 문을 열고 들어오면서 바로 큰 소리로 그날의 이슈를 펼쳐놓았지요.

 

그러면 책을 읽던 다른 학생들이 고개를 돌리고 빛나리를 바라보았습니다. 빛나리에게 조용히 해달라고 말했지만 아무 소용이 없었습니다. 다음 날이면 어김없이 똑같은 일이 반복되었습니다.

 

 

2.jpg


 
일과 시간 동안, 저는 빛나리를 유심히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빛나리가 다른 학생에 비해 오버 액션을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심지어 다른 친구가 재미있는 이야기를 하기 시작하면 불안한 모습까지 보였습니다. 결국 빛나리는 이야기를 즐기는 아이가 아니었던 것입니다.

 

빛나리가 원하는 것은 친구와 대화하는 것보다는 주변의 시선을 받는 것이었습니다. 단 한 명이라도 자신을 지속적으로 바라봐주지 않으면 불안한 것이지요.

 

그러한 빛나리에게 아침독서는 가장 큰 불안을 유발하는 시간일 수밖에 없겠습니다. 교실에 들어 섰는데 아무도 자신을 바라봐주지 않고 책을 읽는 모습은 빛나리에게 견디기 어려울 수 있을테니까요. 담임으로서, 저는 그러한 불안을 먼저 제거해주어야 했습니다.

 

 

3.jpg


 
다음 날 아침, 복도에서부터 큰 목소리로 떠들면서 빛나리가 오는 것을 느끼는 순간, 저는 자리에서 일어나 문가로 갔습니다. 그리고 문을 열고 들어올 때, 빛나리를 보며 먼저 큰 소리로 오버하듯 이름을 불렀습니다.

 

“오~ 우리 빛나리! 네가 왔구나. 어서 와라, 우리 빛나리.”

 

빛나리는 순간 뭔가 약간 부담되지만 선생님의 행동이 기분 나쁘지는 않다는 듯한 표정을 지으면서 자리로 걸어가 앉았습니다. 그리고 아침독서에 읽을 책을 꺼내 펼쳤지요. 저는 한술 더 떠서 빛나리에게 다가가 펼쳐놓은 책의 제목을 보며 큰 소리로 말했습니다.

 

“오~ 우리 빛나리! 이렇게 좋은 책을 보는구나.”

 

순간 다른 아이들의 시선이 빛나리의 책에 모였습니다. 빛나리는 만족한다는 듯 주변의 시선을 외면하는 척하며 책장을 넘겼습니다. 그리고 수업 시작 전까지 조용히 책을 읽었습니다. 더 이상 큰 목소리로 주의를 끌 필요가 없었으니까요.
 

 

4.jpg


 

내 자녀의 목소리가 크고, 주변의 시선을 한몸에 받고, 주도권을 쥐고 있는 듯 보인다고 마음 놓지 않기를 바랍니다. 내 자녀는 지금 존재감 없음을 두려워하면서,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에너지를 소모하고 있는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초등 자존감의 힘김선호, 박우란 저 | 길벗
오늘도 아이 자존감을 살려주려고 애쓰는 모든 학부모에게 자존감에 대해 확실히 알려주면서 동시에 부모 자신의 잊고 있던 자존감까지 되살려주는 계기로 작용할 것이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YES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초등 자존감의 힘

<김선호>,<박우란> 저12,600원(10% + 5%)

초등 시기 아이의 세상이 넓어지면서 타인과 함께하게 되고 서서히 자신에 대해 자각하며 스스로를 발견하게 된다. 이때 자신을 어떤 사람으로 자기매김하는지가 자존감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런데도 현실에서 우리 초등 아이들은 매일 자존감 상실을 경험하고 실패와 좌절을 할 때마다 마음을 다친다. 가정에서 학교에서,..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초등 자존감의 힘

<김선호>,<박우란> 저8,820원(10% + 5%)

초등 시기 아이의 세상이 넓어지면서 타인과 함께하게 되고 서서히 자신에 대해 자각하며 스스로를 발견하게 된다. 이때 자신을 어떤 사람으로 자기매김하는지가 자존감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런데도 현실에서 우리 초등 아이들은 매일 자존감 상실을 경험하고 실패와 좌절을 할 때마다 마음을 다친다. 가정에서 학교에서,..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소설을 읽는다는 건 내가 변하기 위한 일

줄리언 반스의 신작. 영미문학의 대표작가답게 ‘소설은 이렇게 쓰는 장르’임을 입증해냈다. 엘리자베스 핀치라는 인물을 통해 진실의 아이러니를 들춰내고, 인간과 삶의 다면성을 지적으로 풀어냈다. 이 소설을 읽으며 타인을 이해하는 것이란, 내가 변하기 위한 일임을 깨닫게 될 것이다.

제4회 사계절그림책상 대상 수상작!

심사위원 전원의 마음을 사로잡은 그림책. 보름달이 환한 밤, 기억을 잃어버린 할머니는 여자아이로 변해 아이와 함께 우유갑 기차를 타고 할머니의 할머니를 만나러 간다. 꽃밥과 달전, 푸짐한 반찬들로 소담스럽게 차려진 할머니의 밥상은 한가위 보름달처럼 모두를 품어 안는 감동을 선사한다.

캔버스 위에 펼쳐진 밤의 세계

화가들에게 밤은 어떤 시간이었을까? 밤을 주제로 명작을 남긴 거장 16인의 이야기를 섬세하게 풀어낸 정우철 도슨트의 신간. 책을 가득 채운 101점의 그림은 밤의 고요한 시간을 감각적으로 보여준다. 밤이 깊어질수록 별은 더 환해진다는 말처럼, 밤의 그림이 깊어질수록 감상의 여운은 길게 남는다.

삶을 구할 수학

피타고라스 정리, 근의 공식, 미적분이라는 말을 들을 때 무엇이 떠오르는가? 생멸을 반복하는 생명과는 다른, 시공간을 초월한 만고불변의 법칙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런데 수학이 생명의 언어라면? 제목부터 아름다운 이 책은 수학이 삶을 이해하는 데, 살아가는데 어떤 도움을 주는지 일깨운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