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핵심만 짚고 가는 북한 9도

남한과 북한에 걸쳐 있는 땅 강원도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태백산맥 북부에 위치한 1,638 높이의 산으로 강원도 금강군, 고성군, 통천군에 걸쳐 있다. 금강산뿐 아니라 그 일대의 산줄기를 모두 금강산이라고 부른다. (2019. 01. 14)

1_1.jpg

 

 

북한 기준으로는 남동부에 위치한다. 주요 도시는 원산시와 문천시이며, 그 외에 15군과 1지구로 구성되어 있다. 강원도는 경기도와 더불어 남과 북으로 분단되어 있는 지역이다. 다만 북한에서는 행정구역을 개편하면서 기존의 경기도 땅을 황해남도와 황해북도에 모두 포함시켰기 때문에 경기도라고 칭하는 지역이 없어졌다. 북한 내에서는 남쪽에 위치한 만큼 다른 지역보다 따듯하다. 특히 동해 연안 도시들은 기후가 온화한 편. 그렇지만 지역 자체는 낙후된 곳에 속한다. 남북관계 악화로 금강산 관광이 금지된 이후로는 경제적으로 더 어려워졌다. 하지만 원산이 고향인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집권 이후 강원도도 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강원도는 원래 금강산, 명사십리와 같이 뛰어난 경관을 자랑하는 관광자원이 많다. 최근 김정은의 지시로 마식령 스키장이 건설되고, 세포군에는 대규모 축산단지가 들어서는 등 발전 가능성이 엿보이는 지역이다.

 

 

1_2.jpg


 

예로부터 소문난 명산, 금강산


태백산맥 북부에 위치한 1,638 높이의 산으로 강원도 금강군, 고성군, 통천군에 걸쳐 있다. 금강산뿐 아니라 그 일대의 산줄기를 모두 금강산이라고 부른다. 그중 가장 유명한 것은 비로봉이다. 예로부터 경치가 수려하여 우리 나라뿐 아니라 중국과 일본에도 알려져 있었다. 문인들은 금강산의 아름다움을 시로 읊고 화가들은 화폭에 담았다. 철따라 전경이 다르다는 이유로 그 이름도 각각이다. 금강산은 봄에 부르는 이름이며, 여름에는 봉래산, 가을에는 풍악산, 겨울에는 개골산이라고 불린다. 금강산 유역은 휴전선과 가까운 만큼 자연 그대로 잘 보존되어 있다.

 

 

1_3.jpg

 

 

북한 최초의 스키장, 마식령 스키장

 

원산시 마식령에 세워진 스키장으로 2013년의 마지막 날 완공하여 새해에 문을 열었다. 1,400만㎡ 면적의 스키장에는 4면의 슬로프가 있으며, 1,360 인 대화봉 정상까지 케이블카가 설치되어 있다. 북한은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미국의 전직 농구선수 데니스 로드먼을 비롯하여 해외 인사들을 초청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이곳을 홍보하고 있다. 금강산 관광사업을 재개하면서 마식령 스키장에도 관광객을 유치하여 외화 수입을 올리려는 계획이다.

 

 

 

 

 

 

 


 

 

북한은 처음이지?김정한 저 | 라이스메이커
북한의 모습에 대해, 그리고 그 안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에 대해 사소한 것부터 전문적인 것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정보를 접하고, 이를 긍정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YES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정한(뉴스1 국제부 기자)

북한은 처음이지?

<김정한> 저14,400원(10% + 5%)

“북한에도 강남8학군 같은 동네가 있을까?” “북한 주민들도 아침마다 출근지옥에 시달릴까?” 모르고 있던 북한의 도시, 그곳에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 2018년 4월 27일, 역사적인 일이 일어났다. 남과 북의 두 정상이 만나 얼음장같이 차가웠던 한반도에 따듯한 평화의 바람을 몰고 왔다. 회담이 여러 차례..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