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일레인, 좋은 자양분의 증명

일레인(Elaine) <1>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자신의 것을 직접 만든 선율과 진행, 그리고 보이스 칼라에 맞춰 다듬어냈고 때문에 이후의 행보를 기다리게 한다. (2019. 01. 16)

2018101208245300795d3244b4fed182172170129.jpg

 

 

 

매혹적인 음색과 맞춰 호흡을 꾸밀 줄 아는 싱어송라이터다. 큰 주목을 받지 못했던 <K팝 스타 시즌 6>를 거쳐 2016년 CJ 문화재단 뮤지션 지원 사업인 ‘튠업’의 도움을 받아 제작을 시작 및 마무리한 일레인의 정규 1집은 신인의 꼬리표가 무색할 만큼, 특유의 섬세함이 자리한다. 몽환적이고 어두운 분위기 아래서 재즈적인 색채를 더해 여유로움을 쟁취하고 볼륨을 키우지 않고 줄여 부르는 보컬은 자연스레 노래에 귀 기울이게 만든다.

 

특기는 단연 음색이다. 더블 타이틀 중 하나인 「Falling」을 비롯하여 모든 수록곡은 허스키하고 고음에서 신비롭게 빠져들게 하는 보이스와 만나 흡착력을 견인한다. 여기에 직접 짜낸 악곡은 이 같은 화합의 단계를 높인다. 본인의 장점을 잘 알고,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분명히 체화한 탓에 「죽어도 좋아」에서는 몰래 훔쳐보는 상대와의 야릇한 상상 사이 “잠깐만”이라는 읊조림 후 숨을 밀어붙일 줄 알고, 「I want you」에서는 발음을 일부러 흘러 부르며 곡의 맛을 살린다.

 

「1 to 2」의 고급스러운 멜로디와 힘을 뺄 때 완전히 풀어버려 곡을 삼키는 소화력, 타이틀 「Psycho」의 맑고 경쾌한 피아노 솔로와 명확한 훅 라인, 음반 내에서 가장 스트레이트 한 「Untitled」의 밴드 셋의 펼쳐지는 구성으로 확언컨대, 이 첫 번째 출세작은 분명 잘 만들어진 작품이다. 다만 한계는 그것이 곡 단위에서 끝나버린다는 데에 있다. 스피디한 드럼과 몽롱한 사운드를 엮어 이색적인 분위기를 끌고 가는 상기한 트랙 「Untitled」 정도를 제외하고 수록곡들은 그리 큰 차이를 갖지 못한다. 목소리의 힘, 선율에 기대기에 확실히 후반 기조는 비슷한 인상에 머물고, 때문에 에너지가 떨어진다.

 

특히 피아노, 어쿠스틱 기타를 포인트로 이어지는 「Raindrops」 「취한사람」 「I apologise」의 연이은 플레이는 소포모어의 주안이 어디에 실려야 하는지를 보여준다. 「죽어도 좋아」의 스캣, 「Raindrops」의 애드리브를 듣자면 곡을 느끼고 이를 발성으로 드러낼 줄 아는 음악가이나, 이번 음반은 지나치게 한 면만을 두드린다. 섬세한 보컬, 음색, 재지한 선율. 무겁고 강한 감정적 어필보단 적당한 거리 두기와 그를 통한 세련된 감상의 유도. 이 방향성이 이번 음반이 끌어안은 모든 보폭이다.

 

좋은 등장이고, 훌륭한 자양분을 지녔음을 증명했다. 자신의 것을 직접 만든 선율과 진행, 그리고 보이스 칼라에 맞춰 다듬어냈고 때문에 이후의 행보를 기다리게 한다. 관건은 다채로움이다. 소포모어에서는 더 다양한 색깔과 매력을 보여줘야 한다. 강점만큼이나 적나라했던 취약점을 어떻게 극복하는가가 그의 음악 커리어 최대 과제가 아닐까.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YES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일레인(ELA-NE) 1집 - 1

<일레인>13,400원(19% + 1%)

이국적인 보이스와 섬세한 감수성을 가진 일레인 많은 사람들의 기대 속에 첫 번째 정규앨범 '1' 발매 데뷔 전부터 이미 광고음악, OST등은 물론2018년 방영한 화제의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 OST에 참여하며 이국적인 보이스로 많은 시청자들의 궁금증을 자아냈던 일레인은 2016년도 CJ문화재단의 뮤지션..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잘못된 세상에 맞선 위대한 순간들

지식 교양 구독 채널 '오터레터' 발행인 박상현이 쓴 책. 최근까지도 인류는 성별, 민족, 인종에 따른 차별이 당연한 세상에서 살았다. 차별과 혐오를 지탱한 건 무지였다. 편견에 맞서 세상을 바꾼 사람도 있었다. 『친애하는 슐츠 씨』는 그 위대한 장면을 소개한다.

우리가 서로의 목격자가 되어 주기를

안희연 시인의 4년 만의 신작 시집. 이 세계에 관한 애정과 사랑을 잃지 않고, 어둠에서 빛 쪽으로 계속 걸어가는 시인의 발걸음이 시 곳곳에서 돋보인다. 이별과 죽음을 겪을지라도 기어코 사랑의 모습으로 돌아오는 시들을 다 읽고 나면, “비로소 시작되는 긴 이야기”가 우리에게 도래할 것이다.

천선란 세계의 시작에 관한 이야기

소설가 천선란의 첫 단독 에세이. 작가를 SF 세계로 이끌어준 만화 〈디지몬 어드벤처〉에 관한 이야기를 담았다. '디지몬'을 통해 모험에 설레고 용기에 위로받으며, 상상의 힘을 얻었던 어린 시절에 작별 인사를 건네는 작가. 지금의 천선란 세계를 만든 불씨가 되어준 아름다운 세계에 대한 책.

챗봇 시대 필수 가이드

마우스 클릭만으로 AI 서비스를 이용하는 본격 AI 시대. 일상부터 업무까지 폭넓게 사용되는 챗봇을 다룬다. GPT 챗봇의 최신 동향부터 내게 맞는 맞춤형 챗봇의 기획부터 활용까지. 다양한 사용법과 실습 예제를 통해 누구나 쉽게 활용하는 챗봇 네이티브 시대의 필수 가이드.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